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9
제 1장 서 론 .........................................................................11.1 연구의 목적 .............................................................................1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21.3 연구흐름도 ...............................................................................3제 2 장 메를로 퐁티의 현상학 ........................................42.1 현상학 .......................................................................................42.2 건축에서의 현상학 ....................................................................52.2.1 공간의 상/하 ........................................................................................52.2.2 공간의 깊이 ..........................................................................................62.2.3 공간의 운동 ..........................................................................................72.3 현상학적 공간개념 ....................................................................82.3.1 현상학적 공간개념 ..............................................................................82.4. 현상학적 건축사례 ..................................................................122.4.1 움직임의 인식 .....................................................................................122.4.2 시간성의 인식 .....................................................................................132.4.3 시각성의 인식 .....................................................................................142.4.4 장소성의 인식 .....................................................................................16제 3 장 도미니크 페로의 건축 .........................................193.1 도미니크 페로의 건축적 배경과 사고 ......................................193.1.1 건축적 입장 ..........................................................................................193.1.2 4가지 주요 사상 ..................................................................................203.2 도미니크 페로의 건축적 특징 ...................................................273.2.1 대지와 건축과의 조화 ........................................................................283.2.2 반사와 투명성의 강조............................................................................293.2.3 한계 극복을 위한 다양한 디자인의 시도.........................................343.3 소결 .............................................................................................35제 4 장 도미니크 페로 건물에서의 현상학 ..............374.1 작품분석 ........................................................................................................374.2 도미니크 페로의 초기 작품 ........................................................374.2.1 프랑스 국립 도서관, 1995 ...................................................................384.2.2 슈퍼마켓 M 프라이스, 2000, 2003 ....................................................424.2.3 베를린 올림픽 자전거 경기장과 수영장, 1999 ...............................454.1.4 인수부르크 시청, 2002 ..........................................................................474.3 도미니크 페로의 후기 작품..........................................................484.3.1 이화여대 캠퍼스 센터 ECC, 2008 .....................................................484.3.2 마린스키 극장의 두 번째 무대, 2009 ...............................................534.3.3 중국 중앙방송 본사 빌딩(CCTV), 2003 ..........................................554.2 도미니크 페로와 현상학 ..............................................................574.3 소결 ..............................................................................................60제 5 장 결론 ...................................................................................................63참고문헌 .........................................................................................65Abstract ......................................................................67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