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0
Ⅰ.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의 범위 및 구성 4가. 연구의 범위 4나. 연구의 구성 5Ⅱ. 이론적 고찰 81. 예비 전역자의 노후대비 8가. 직업군인의 특성 8나. 예비 전역자 112. 노후생활인식 15가. 인식 15나. 노후생활인식 193. 노후준비 24가. 노후 경제적 준비 25나. 노후 신체적 준비 26다. 노후 여가 준비 294. 학습활동 37가. Noe(Noe & Schmitt)의 모형 37나. Baldwin & Ford 모형 39다. 전직지원교육 40라. 학습활동에 관한 선행연구 465. 선행연구와 본 연구의 관계 48Ⅲ. 연구 방법 511. 연구가설 512. 연구모형 523. 조사대상 및 조사기간 534. 변수의 구성 및 측정도구 54가. 변수의 구성 54나.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55a. 타당도 분석 55b. 신뢰도 분석 565. 자료의 분석방법 59Ⅳ. 연구 결과 601. 연구대상의 특성 602.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 63가. 노후 경제적 준비에 대한 배경변수별 차이분석 63나. 노후 신체적 준비에 대한 배경변수별 차이분석 65다. 노후 여가 준비에 대한 배경변수별 차이분석 673.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694. 연구가설 검증결과 71가. 예비 전역자의 노후생활인식이 노후준비에 미치는 영향 71a. 노후생활인식이 노후 경제적 준비에 미치는 영향 71b. 노후생활인식이 노후 신체적 준비에 미치는 영향 74c. 노후생활인식이 노후 여가 준비에 미치는 영향 76나. 조절효과 78a. 노후생활인식과 노후 경제적 준비 간 학습활동의 조절효과 79b. 노후생활인식과 노후 신체적 준비 간 학습활동의 조절효과 81c. 노후생활인식과 노후 여가 준비 간 학습활동의 조절효과 83다. 검증결과 요약 855. 연구결과 논의 86Ⅴ. 결 론 881.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88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91참고 문헌 92부록 : 설문지 99ABSTRACT 106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