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구은희 (강남대학교,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박희숙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강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 평가인증에 대한 보육교직원의 인식에 대한 연구로, 보육교직원이 평가인증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보아 어린이집 평가인증의 성공적인 정책으로 정착할 수 있는 방안 모색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첫째, 평가인증에 대한 보육교직원의 인식은 변인(어린이집유형, 직위, 최종학력, 교직경력)에 따라 어떠한가?
둘째, 평가인증 준비과정과 개선방안에 대한 보육교직원의 인식은 변인(어린이집유형, 직위, 최종학력, 교직경력)에 따라 어떠한가?
셋째, 평가인증 지표에 대한 보육교직원의 인식은 변인(어린이집유형, 직위, 최종학력, 교직경력)에 따라 어떠한가?
넷째, 평가인증 후 사후관리에 대한 보육교직원의 인식은 변인(어린이집 유형, 직위, 최종학력, 교직경력)에 따라 어떠한가?

본 연구대상은 경기도 S시에 소재한 어린이집 중 2009년부터 2012년 상반기까지 평가인증을 통과한 40인 이상의 어린이집 원장 69명과 보육교사 31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설문자료는 SPSS 15.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통계방법으로는 빈도분석, 교차분석,(chi-square)검정이 이용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평가인증에 대한 보육교직원의 전반적인 인식은 평가인증에 대한 인지도, 참여 이유, 평가인증 신청을 권할 의향과 권할 의향이 없는 이유, 정부의 재정 지원이 필요에 대한 결과가 변인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평가인증 준비과정 시 보육교직원의 전반적인 인식은 준비과정 시 보육교직원의 하루 평균 근무시간, 평가인증 준비로 인해 소홀했던 부분, 참여설명회 참석자에 대해 변인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평가인증 지표에 대한 보육교직원의 인식은 평가인증 지표 중 가장 개선?보완이 힘들었던 영역, 평가인증 지표 중 개선?보완이 가장 오래 걸린 영역, 문서작성 방법, 불필요한 평가인증 지표 서류 및 문서에서변인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평가인증 사후 관리에 대한 보육교직원의 인식은 평가인증 참여 후 영?유아 보육의 질 향상에 대한 평가, 평가인증 참여 후 보육교직원의 전문성 향상에 대한 평가, 사후 평가인증 지표 중 가장 잘 운영되는 영역, 사후 평가인증 지표 중 가장 잘 운영되지 못하는 영역, 평가인증 통과 후 어린이집 홍보나 인지도 향상에 긍정적 변화, 평가인증 후 평가인증 지표에 대한 자체 점검 횟수, 평가인증 사후 유지관리가 어려운 이유, 평가인증 사후관리를 지속하기 위한 보육교직원의 복지향상은 변인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평가인증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준비과정, 평가인증 지표, 사후관리는 어린이집 변인(어린이집 유형, 직위, 최종학력, 교직경력)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어린이집의 보육의 질 향상과 평가인증의 정착화를 위해 어린이집 변인에 따른 보육교직원의 의견과 요구를 수렴하여 평가인증에 이를 반영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용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문제 5
3. 용어의 정의 6
II. 이론적 배경 7
1. 보육의 개념과 질적 구성요인 7
1) 보육의 개념 7
2) 보육의 질적 구성요인 8
2. 어린이집 평가인증 10
1) 어린이집 평가인증의 개념과 목적 10
2) 어린이집 평가인증의 도입배경 및 추진경과 12
3) 어린이집 평가인증 참여 및 인증 현황 14
4) 어린이집 평가인증 운영 체계 16
3. 평가인증에 대한 선행연구 21
III. 연구방법 24
1. 연구 대상 24
2. 연구 도구 25
3. 연구 절차 26
4. 자료 분석 27
IV. 연구결과 28
1. 평가인증에 대한 보육교직원의 인식 28
2. 평가인증 준비과정에 대한 보육교직원의 인식 36
3. 평가인증지표(6개영역)에 대한 보육교직원의 인식 41
4. 평가인증 후, 사후관리에 대한 보육교직원의 인식 47
V. 논의 및 결론 59
1. 요약 및 논의 59
2. 결론 및 제언 63
참고문헌 65
ABSTRACT 69
부록 7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