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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보라 (광운대학교, 광운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서영호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광운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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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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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다시점 또는 자유시점 비디오 서비스는 3차원(3-dimensional, 3D) 영상을 제공하는 차세대 방송 시스템으로 제작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소유권 또는 지적재산권을 보호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 측에서 임의의 시점 영상을 렌더링해야 하는 초다 시점 또는 자유시점 영상서비스를 대상으로 소유자의 지적재산권을 보호하기 위한 디지털 워터마킹 방법을 다룬다.
본 논문은 2차원(2-dimensional, 2D)영상에서 사용하던 워터마킹 기술을 3D영상에 적용하여 시점이동 공격에 대한 워터마킹의 문제점을 보이고, 시점을 추적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여 2D영상에서 사용하던 워터마킹 기술을 변형하여 3D 입체영상에도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한다. 본 논문은 먼저 2D영상에 대한 워터마킹 방법 중 2D DCT(Discrete Cosine Transform)를 사용하는 방법과 2D DWT(Discrete Wavelet Transform)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워터마킹한 영상에 대해 시점이동이 워터마크 데이터의 오차율을 얼마나 높이는 지를 보인다. 그 후 기준영상과 해당 깊이정보를 이용하여 시점이동을 찾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 방법을 이용하여 시점이동을 포함한 다양한 공격에 강인한 워터마킹 방법을 제안하고, 이동된 시점을 복원했을 때와 복원하지 않았을 때의 추출된 워터마크를 비교하여 제안한 알고리즘에 대한 높은 성능을 보이고자 한다.
제안한 방법을 검증하기 위하여 여러 실험 영상에 적용한 결과, 워터마킹 된 영상의 화질은 평균 PSNR(Peak Signal to Noise Ratio)이 41.1 [dB]였으며, 평균적으로 실험 영상에 공격을 가하였을 때 BER(Bit Error Rate)이 5 %이하였다. 제안한 방법이 비록 넌-블라인드(non-blind) 방법이기는 하지만 기존 방법보다 비가시성 및 강인성에서 우수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제 1장 서론 1
제 2장 3D 입체영상 5
2-1. 스테레오 및 다시점 영상 5
2-2. 3D 워핑에 의한 중간 시점 영상 생성 6
제 3장 영상의 디지털 워터마킹 12
3-1. 디지털 워터마킹 12
3-2. 주파수변환을 이용한 2D 영상 워터마킹 13
3-2-1. 2D DCT를 이용한 방법 14
3-2-2. 2D DWT를 이용한 방법 17
3-3. 시점이동에 따른 워터마크 추출 20
제 4장 제안한 워터마킹 방법 25
4-1. 시점추적 방법 25
4-1-1. NCC 25
4-1-2. 시점이동에 대한 NCC의 변화 26
4-1-3. NCC값을 이용한 시점추적 28
4-2. 넌-블라인드 워터마킹 33
4-2-1. 워터마크 삽입 33
4-2-2. 워터마크 추출 36
제 5장 실험 및 결과 38
5-1. 시점복원에 대한 결과 38
5-2. 실험결과 및 비교 24
제 6장 결론 41
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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