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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수민 (남부대학교, 남부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박철호
발행연도
2015
저작권
남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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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크업 및 네일숍 서비스 품질 관리를 위한 인내영역 개발에 관한 연구


김수민
지도교수: 박철호
남부대학교 대학원 향장미용학과

본 연구는 미용서비스업 중 메이크업 및 네일숍의 서비스 품질을 8가지 차원 즉, 대기시간, 실내 편의성, 실외 편의성, 직원 서비스, 분위기, 가격책정, 예약시스템, 부가서비스 등으로 나누어 이러한 서비스 품질 요인들에 관한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 및 구전의도와의 영향관계를 실증 분석하고, 이에 따른 중요한 서비스 품질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Zoneoftolerance(인내영역)모델을 이용하여 메이크업 및 네일숍이 제공하는 서비스 품질에 대하여 고객이 희망하는 서비스 품질(Desiredservice)수준, 최소한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서비스 품질(Minimum service)수준, 그리고 현재 지각된 서비스 품질(Perceivedservice)수준을 측정하여 이를 메이크업 및 네일숍 유형별로 분석하고 8가지 차원의 서비스 품질을 지각하는 고객의 기대수준의 범위와 현재 인식하고 있는 서비스 품질을 실증 분석하여 고객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나아가 메이크업 및 네일숍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의 활용 및 서비스 품질의 개선과 향상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국내외 관련 문헌연구와 실증연구 방법을 병행하였다. 문헌연구는 미용서비스의 개념 및 현황, 미용서비스 품질 및 구성요소, 미용서비스 품질 선행연구, 인내영역, 고객만족, 재방문의도 및 구전의도 등의 선행연구를 면밀히 검토 한 후 본 연구에 이를 반영하였다. 실증연구의 설문은 수도권과 광역시에 거주하며,설문일 기준 메이크업, 네일숍을 월 1회 이상 이용한 일반고객들을 대상으로 총 613부를 통계처리 하고 리커드 9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수집된 자료는 SPSS v.18.0을 이용하였고,분석기법으로는 조사대 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을 위해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고, Cronbach''sα계수를 산출하였다. 또한 메이크업 및 네일샵의 서비스 품질과 전반적 만족도, 재방문의도 및 구전의도를 알아보고,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test및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증 방법으로는Duncan test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각 변수간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가설검증을 위하여 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메이크업 및 네일샵 유형별 인내영역(Zoneoftolerance)평가를 위하여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가설 검증에서는 메이크업 및 네일숍의 전반적 만족도와 재방문의도 및 구전의도는 상호간에 깊은 영향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전체적으로 메이크업 및 네일숍의 만족도와 재방문의도 및 구전의도 등 이러한 3가지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서비스 품질 요인은 ‘직원 서비스’ 및 ‘가격책정임’ 을 확인 하였다. 이에 메이크업 및 네일숍 운영자와 종사자들은 직원 서비스 향상을 위한 교육에 힘쓰고 다양한 가격정책의 수립을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또한, 메이크업 및 네일숍의 8가지 차원의 서비스 품질 인내영역의 결과는 전체적으로 인내영역 내에 포함되어 있는 서비스 품질이 많고,특히 예약시스템 서비스 품질 중 하위요인인 ‘정해진 예약시간 이용’ 과 ‘예약시스템 만족’ 에서는 인내영역을 상회하고 있는 등 긍정적인 결과도 있으나,전체적으로 살펴보았을 때, 네일 독립숍을 제외한 3가지 유형의 숍들은 대부분 고객들의 희망하는 서비스 수준보다 현재 지각된 서비스 품질은 낮게 평가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인내영역에 미치지 못하는 서비스 품질 하위요인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착석 전 대기’ , ‘편의시설 및 편의용품’ , ‘주차시설’ , ‘다
양한 가격할인’ , ‘다수의 할인카드제도’ 등은 인내영역 밖의 서비스 품질 하위요인으로 개선이 필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무엇보다 ‘주차시설’ 은 메이크업 및 네일샵 4가지 유형 모두에서 인내영역에 미치는 못하는 요인으로 확인되고 있는 바, 시급한 개선이 요구되며, 조사된 각 차원별, 하위요인별 분석결과에 따른 항목별 서비스 품질 제고를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나아가 현재 처해진 메이크업 및 네일숍의 실정에 맞는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다각도의 노력이 필요하며, 메이크업 및 네일숍은 각 숍의 장·단점의 파악 및 주어진 환경에 맞는 효율적이고 차별화된 경영전략이 요구되어진다.

목차

목 차
표목차 Ⅵ
그림목차 ?
국문초록 ?
Ⅰ.서론 1
1.연구의 필요성 1
2.연구의 목적 3
3.연구의 방법 및 구성 4
Ⅱ.이론적 배경 7
1.미용서비스업의 개념과 현황 7
가.미용서비스업의 개념 7
나.미용서비스업 현황 8
2.미용서비스 품질 10
3.미용서비스 품질 관련 선행연구 15
4.미용서비스 품질의 구성요소 21
가.대기시간 21
나.편의성 23
다.직원 서비스 25
라.분위기(시설 및 인테리어) 27
마.가격책정 28
바.예약 시스템 30
사.부가 서비스 31
5.인내영역(ZoneofTolerance) 33
6.고객만족 34
7.재방문의도 및 구전의도 36
Ⅲ.연구의 설계 39
1.연구모형 39
2.연구가설 및 측정도구 40
Ⅳ.연구결과 42
1.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2
2.측정도구의 타당화 45
가.측정도구의 정화절차 45
나.신뢰성 분석 45
다.타당성 분석 47
1)메이크업 및 네일숍의 서비스 품질 47
2)전반적인 만족도 50
3)재방문의도 50
4)구전의도 51
3.기술통계적 분석 52
가.메이크업 및 네일숍의 서비스 품질 52
1)메이크업 및 네일숍의 전반적인 서비스 품질 52
2)일반적 특성에 따른 메이크업 및 네일숍의 서비스 품질 차이 53
나.전반적인 만족도와 재방문의도 및 구전의도 59
1)전반적인 만족도와 재방문의도 및 구전의도 59
2)일반적 특성에 따른 전반적인 만족도와 재방문의도 및 구전의도 차이 59
4.연구가설의 검증 63
가.각 변수간 상관관계 검증 63
나.가설의 검증 64
1)가설1의 검증 64
2)가설2의 검증 67
3)가설3의 검증 70
4)가설4의 검증 73
5)가설5의 검증 74
6)가설6의 검증 76
5.인내영역(ZoneofTolerance)분석 78
가.메이크업 및 네일숍 유형별 전반적인 인내영역(Zoneoftolerance)평가 78
1)메이크업 독립숍의 인내영역 78
2)메이크업 숍인숍의 인내영역 79
3)네일 독립숍의 인내영역 79
4)네일 숍인숍의 인내영역 79
나.메이크업 및 네일샵 유형별 ‘대기시간’의 인내영역(ZoneofTolerance)평가 81
1)메이크업 독립숍의 인내영역 81
2)메이크업 숍인숍의 인내영역 82
3)네일 독립숍의 인내영역 82
4)네일 숍인숍의 인내영역 83
다.메이크업 및 네일숍 유형별 ‘실내 편의성’의 인내영역(ZoneofTolerance)평가 84
1)메이크업 독립숍의 인내영역 84
2)메이크업 숍인숍의 인내영역 85
3)네일 독립숍의 인내영역 85
4)네일 숍인숍의 인내영역 86
라.메이크업 및 네일숍 유형별 ‘실외 편의성’의 인내영역(ZoneofTolerance)평가 88
1)메이크업 독립숍의 인내영역 88
2)메이크업 숍인숍의 인내영역 88
3)네일 독립숍의 인내영역 89
4)네일 숍인숍의 인내영역 89
마.메이크업 및 네일숍 유형별 ‘직원 서비스’의 인내영역(ZoneofTolerance)평가 91
1)메이크업 독립숍의 인내영역 91
2)메이크업 숍인숍의 인내영역 91
3)네일 독립숍의 인내영역 92
4)네일 숍인숍의 인내영역 92
바.메이크업 및 네일샵 유형별 ‘분위기’의 인내영역(ZoneofTolerance)평가 95
1)메이크업 독립숍의 인내영역 95
2)메이크업 숍인숍의 인내영역 95
3)네일 독립숍의 인내영역 96
4)네일 숍인숍의 인내영역 96
사.메이크업 및 네일숍 유형별 ‘가격책정’의 인내영역(ZoneofTolerance)평가 98
1)메이크업 독립숍의 인내영역 98
2)메이크업 숍인숍의 인내영역 98
3)네일 독립숍의 인내영역 99
4)네일 숍인숍의 인내영역 99
아.메이크업 및 네일숍 유형별 ‘예약시스템’의 인내영역(ZoneofTolerance)평가 101
1)메이크업 독립숍의 인내영역 101
2)메이크업 숍인숍의 인내영역 101
3)네일 독립숍의 인내영역 102
4)네일 숍인숍의 인내영역 102
자.메이크업 및 네일숍 유형별 ‘부가 서비스’의 인내영역(ZoneofTolerance)평가 104
1)메이크업 독립숍의 인내영역 104
2)메이크업 숍인숍의 인내영역 104
3)네일 독립숍의 인내영역 105
4)네일 숍인숍의 인내영역 105
Ⅴ.결론 108
1.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108
2.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121
참고문헌 122
Abstract 130
설문지 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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