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류수은 (상명대학교, 상명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원)

지도교수
조남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상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창조’의 원천으로 작용하는 ‘창의성’은 오늘날의 교육에서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가장 주요한 교육적 목표 중 하나로 손꼽힌다.
문화예술교육은 문화와 예술의 중추적 특성인 ‘창조’를 핵심 열쇠로 활용하여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며 통섭할 수 있는 미래형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교육적 목적을 지향한다. 그리고 창의성의 향상을 강조한 교육적 추세는 오늘날의 보편적 교육의 방법으로 무용교육 방향으로도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
최근의 무용교육은 ‘무용을 통한 교육(Education Through The Dance)’으로 정의 될 수 있으며, 이는 무용교육의 방향이 기존의 실기 중심의 전문교육이 아닌 인지적, 정서적, 신체적 측면에서 개인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전인교육이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실행되고 있는 보편적 무용교육은 학교에서
실행하고 있는 방과 후 프로그램이나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실행되고 있는 ‘학교 안 무용교육’과 학교 외의 사설 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학교 밖 무용교육’으로 나눌 수 있다. 따라서 학교외의 사설 기관에서 실행되고 있는 무용교육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 제고를 위한 다양한 측면에서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선행 연구에 따르면, 현재 학교 밖 무용교육의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사설무용학원의 무용교육 프로그램 상당수가 무용에 대한 실기적 역량 향상을 강조하는 전문교육이라는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특히, 창의성의 발현을 위한 교육이 가장 효과적인 유·아동기의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 무용프로그램의 부재가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영재를 위한 전문실기교육이 아닌 보편적 무용교육으로서 일반 유·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창의성 기반 무용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반 유·아동들의 창의성을 발현시킬 수 있는 교육 방법 중 스토리텔링, 브레인스토밍 방법을 활용하고자 한다. 특히 유·아동들의 창의적 사고 능력 증진을 도모하고, 무용에 대한 흥미와 성취감을 높일 수 있는 스토리텔링 기반의 보편적 무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제안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방법을 통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로 스토리텔링 기반 유·아동 무용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가 되는 이론적 배경으로 무용창작의 개념 및 교육적 가치, 스토리텔링의 개념 및 교육적 가치, 스토리텔링 기반 무용창작 교육의 교육적 가치, 그리고 스토리텔링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해 고찰하였다.
둘째로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스토리텔링 기반의 무용창작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제안하였다.
셋째로 개발한 해당 프로그램을 실제적으로 현장에 적용한 내용을 정리한 공연기획서를 제시하였다.
넷째로 2014년12월13일 “춤추는 인어공주 비밀이야기” 연출, 안무,교육을 진행하면서 공연 실현을 통한 창의성개발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통해 현재 무용학원에서 실행되고 있는 유·아동 무용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 및 내실화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위의 실행방법으로 유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로 유아들은 공연의 스토리에 이입하여 상상력의 기회가 점차 늘어났다.
둘째로 그에 따른 동작구성으로 인해 자신의 색을 찾고, 창의성 사고능력이 발전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셋째로 단순한 공연이 아닌 스토리에 있는 공연으로 공연의 취지와 자신의 역할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통하여 자존감 향상, 자신감의 확대는 물론 신체적으로도 높은 성장을 보였다.
이에 학교 밖의 예술교육, 특히 사설무용학원들에서 실행되고 있는 기술만을 요하는 주입식 교육이 아닌 일반 유·아동들의 창의성을 발현시킬 수 있는 다양한 무용교육방법을 개발하여 창의성과 상상력 내적표현을 요하는 발전적 무용교육의 방법이 제시되어야 한다.

목차

표 차례 ⅲ
그림차례 ⅳ
사진차례 ⅳ
국문 요약 ⅴ
1. 서론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방법 5
1.3. 연구의 제한점 5
2. 이론적 배경 7
2.1. 무용예술교육의 교육적 가치 7
2.1.1. 무용예술교육의 개념 7
2.1.2. 창작교육으로서의 무용예술 교육적 가치 8
2.2. 창작교육방법론으로서의 스토리텔링 10
2.2.1. 스토리텔링을 통한 예술교육방법 10
2.2.2.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무용예술 창작교육 방법 14
3. 스토리텔링 기반 창의적 사고능력 향상을 위한 무용창작 교육
프로그램 개발 16
3.1. 교육 목표 16
3.2. 프로그램 개발 방향 16
3.3. 교육을 위한 수업 모형설계 17
3.4. 교육 수업 모형 개발 18
3.5. 교육 수업 모형 개발을 통한 내용 26
4. 공연기획 과정 29
4.1. 공연기획서 29
4.2. 공연기획 결과보고서 43
4.3. 공연기획 평가 44
5. 결론 47
참고문헌 49
ABSTRACT 5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