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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찰공무원은 지역주민의 안전한 사회생활을 위해 자신의 희생과 봉사정신으로 지역주민들에게 치안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수한 인력을 확보하여 신임경찰공무원 교육훈련이 교육생들에게 효율적이며 다양한 방법을 바탕으로 현장실무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을 배양시키고, 바람직한 경찰공무원으로서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경찰공무원으로서의 자부심과 개인의 임무를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유능한 경찰관을 배출할 수 있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기존 신임경찰공무원 교육훈련제도에 관한 선행연구에서 언급한 내용들을 살펴보면 교육기간이 6개월 교육과정에서 연구 분석하여 문제점에 관한 방안을 제시하였지만, 본 연구에서는 2011년부터 교육기간이 8개월 연장됨에 따라 교육자, 교육방법, 교육내용에 대한 신임경찰공무원 교육훈련제도의 문제점을 도출하여 적절함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한 후 바람직한 교육훈련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설문 문항은 교육자와 관련한 14개 문항, 교육방법과 관련한 4개 문항 그리고 교육내용과 관련한 57문항 그리고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관련한 5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설문조사는 리커트식(R. Likert) 5점 척도를 사용하였고, 최종 확정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중앙경찰학교 졸업생을 모집단으로 하여 층화된 부분집단의 특성을 알고 이들을 비교할 수 있는 층화표본추출 방법을 사용하였다.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방법은 2013년 12월 14일에 입소하여 2014년 8월 8일 중앙경찰학교에서 신임경찰공무원 교육훈련을 받고 각 지방청과 경찰서로 배치 받은 신임경찰공무원 300명 대상으로 8월 11일부터 8월 31일까지 본 연구자가 직접 방문하여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응답자가 자신의 생각을 직접 기입하는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방법으로 진행되었고, 배포된 총 300부의 설문지 중 271부가 회수되었으며, 통계처리하기에 부적절한 설문지를 제거 후 최종적으로 257부의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설문을 통해 수집된 자료는SPSS(Statis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WIN 20.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교육자, 교육방법, 교육내용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요원과 외래강사에 대한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교수요원은 교육생들의 질문에 대한 적절한 답변과 열정적인 강의 능력 그리고 교육의 전문지식의 정도는 높게 나타났으나, 교육의 진행속도와 현장 경험적 수업은 낮게 나타났다. 따라서 외래강사는 교육에 관한 전문지식과 충분한 교육준비 자료에서는 높게 나타났으나, 교육의 진행속도와 현장 경험적 수업은 낮게 나타났다.
둘째, 교육방법에 대한 분석결과는 현재 중앙경찰학교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교육방법은 거의 70%에 가까운 강의식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교육을 받는 입장에서 교육생들이 바람직하다고 보는 이론 교과목의 교육방법은 토론식이 42.0%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교육을 받는 입장에서 교육생들이 바람직하다고 보는 실습 교과목의 교육방법은 실습교육이 40.5%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셋째, 교육내용에서 전반적인 교과목 편성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보통이 40.9%)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소 적절이 31.5%, 다소 부적절이 20.6%, 매우 적절이 6.2%, 매우 부적절이 0.8%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육훈련 기간의 적절성에 대한 응답 결과를 살펴보면 6개월의 응답이 52.9%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8개월(현행)이 17.5%, 12개월 이상이 16.0%, 기타가 10.9%, 10개월이 2.7% 순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종합하여 신임경찰공무원 교육훈련의 개선에 대한 정책적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자의 역량강화가 필요하다. 교수요원을 선발함에 있어서 일정 수준 이상의 학력을 보유한 교수요원을 선발함과 동시에 강의 경연, 교수방법 경연, 교수요원 능력향상프로그램 위탁교육 등 대책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또한 외래강사의 경우에는 전체 강의에서 외래강사에 대한 의존율을 감소해 나감으로써 교육훈련에 관하여 더욱 더 충실을 기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교육방법의 개선이 필요하다. 현재 신임경찰공무원 교육훈련과정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강의식 교육방법에 있어서도 토론식 방법을 바탕으로 한 실무지향형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또한 일방적이고 주입식인 강의식의 교육보다도 쌍방적이며 능동적인 참여식 교육의 확대가 필요하다.
셋째, 교육내용에서 교과목 과정의 체계적 개편 필요하다. 최근 들어서 신임경찰공무원 교육훈련의 교육과정 편성 및 교육내용 전반에 걸쳐 직무에 관련된 전문성을 매우 강조해 왔다. 이와 같이 직무에 관련된 전문교육의 중요성은 향후 경찰교육 체계에서 더욱 더 강조되고 확대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교육생들의 학습능력과 수준, 의견을 조사하고, 졸업생과 졸업생의 선임 감독자로부터 교육수요 조사를 거쳐 교과과정을 수립하는 과정을 매년 반복할 필요가 있다.
넷째, 효율적인 교육기간이 필요하다. 양질의 치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