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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민정 (호남대학교, 호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강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호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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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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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셰익스피어의 희곡 『템페스트』를 원전으로 삼아 제작된 영화들의 각색 내용을 살펴봄으로써 이 영화들이 제시하는 현대적인 의미를 고찰하는 것이다. 셰익스피어의 가장 비현실적인 희곡인 『템페스트』는 다른 어떤 희곡보다도 영화적인 각색이 잘 어울리는 작품이다. 또한 『템페스트』는 희곡이 씌어진 당시 사회적인 상황에서 비롯된 인종주의나 식민주의적 이데올로기와 가족, 권력, 복수, 용서, 화해라는 인류의 보편적인 주제들이 총체적으로 포함되어 있어서, 이러한 주제들에 대한 다양한 해석을 통한 창의적인 각색이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 주요 논의의 대상으로 삼고 있는 데릭 저먼의 <템페스트>(The Tempest, 1979)와 줄리 테이머의 <템페스트>(The Tempest, 2010)는 원작의 비현실적인 요소들과 다양한 주제들에 대한 독창적인 해석이 돋보이는 영화들이다. 저먼의 <템페스트>는 문화적 기득권층의 전유물인 셰익스피어의 희곡을 비주류의 시각에서 독창적으로 재해석한 영화다. 저먼은 영화 속 모든 사건들을 프로스페로의 억눌린 동성애적 욕망과 자기애가 만들어낸 고통스러운 발현몽으로 묘사하고 있다. 영화의 마지막 부분에서 프로스페로는 자신의 동성애적 욕망을 상징하는 캘리반을 ‘자신의 것’으로 인정함으로써 평화로운 잠을 잘 수 있게 된다. 저먼은 동성애자인 자신의 모습을 프로스페로에게 투영시킴으로써, 노골적인 동성애의 표출을 통해 셰익스피어의 희곡이 지닌 보수성에 대한 전복적인 해석을 시도했다. 여성 감독인 테이머는 주인공의 성별을 바꿈으로써 작품의 내용과 등장인물들 간의 관계에 대한 페미니즘적 시각에서의 비판적 해석을 보여준다. 따뜻한 모성애를 지닌 여성 지배자 프로스페라가 겪는 상반된 욕망에서 오는 내적 갈등은 현대여성들이 일반적으로 겪는 갈등과 유사하다. 결국 프로스페라는 자신의 복수와 권력 회복에 대한 욕망보다는 딸 미란다의 행복을 선택하고 자신에게 강력한 힘을 부여했던 마법을 포기하며 쓸쓸한 귀향을 준비한다.
셰익스피어의 희곡들은 ‘셰익스피어 영화’라는 새로운 장르를 통해 각각의 영화가 생산된 시대의 사회적, 문화적 가치를 반영하며 끊임없이 재탄생되어 오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영화 <템페스트>에 나타난 원작의 영화적 변용에 대한 분석은 영화가 제시하는 동시대적 주제에 대한 접근을 가능하게 하는 동시에 원작에 대한 이해를 풍부하게 한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Ⅰ-1. A Brief History of The Tempest Films 1
Ⅰ-2. The Tempest and Its Historical Context 9
Ⅱ. Cinematic Approaches to The Tempest Films
Ⅱ-1. Derek Jarman’s The Tempest (1979) 19
Ⅱ-2. Julie Taymor’s The Tempest (2010) 29
Ⅲ. Conclusion 40
Works Cited 47
Abstract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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