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류동희 (성결대학교, 성결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전해정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성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의 산업구조는 지식, 기술, 정보의 경쟁력이 요구되고 있으며, 산업사회의 수요에 적합한 전문 인력 개발의 필요성을 강조해 국가에서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개발하여 현장밀착 교육을 확대하고 있다. 특성화고, 전문대학 등의 교육기관과 산업체, 정부 등에서는 산업현장 맞춤형 핵심 전문 인력양성을 목적으로 한 교육과정 개편 및 운영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본 연구는 개발된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이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맞게 구성되어있는지 살펴보고 교과서가 국가직무능력(NCS)의 항목과 얼마나 일치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고등학교 미용과 졸업자를 대상으로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과정을 얼마나 수행 가능한지 설문을 통해 알아봄으로써 앞으로의 개선방안에 대해 모색하고 추후의 교과서 개발에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가직무능력표준(NCS)과 교육과정을 분석한 결과 32% 일치하였고 피부미용고객상담, 피부미용고객마무리, 피부미용기구활용, 피부미용위생관리, 피부미용 샵 경영관리 모두 포함되어있지 않은 것으로 보아 더욱 구체적인 교과목이 개설되어야 하며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맞는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비중을 높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국가직무능력표준(NCS)과 피부미용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세 교과서 모두 피부미용피부분석과 얼굴관리에 대한 비중이 높았으나 전체적인 부분에서 낮은 비중을 차지하여 앞으로의 교과서에 국가직무능력표준(NCS) 항목의 비중을 높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이론과 실무를 접할 수 있는 연계성 있는 교과서가 필요하리라 사료된다.
셋째, 피부직무의 자가진단분석결과 기구활용이 가장 부족하다고 느낀 것으로 보아 수업 시 학생 개개인별 기기사용이 불가능했던 영향으로 사료된다. 이는 피부관리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기기에 관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과수업에 관한 제정적인 지원이 있어야 하리라 사료된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고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피부미용교과의 산업현장 맞춤형의 교육과정·교과서 개발 및 이에 관한 연구가 더 이루어져야 하리라 사료된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이론적 배경 4
1)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개념 4
(1)피부국가직무능력표준내용 5
2) 2009개정 교육과정 가사·실업에 관한 교과 8
(1)2009개정 교육과정 피부교과 주요내용 8
3) 미용 교과서의 개념 및 기능 11
(1)교과서의 개념 11
(2)교과서의 기능 12
(3)미용 교과서의 현황 13
Ⅱ. 연구방법 15
1. 연구의 설계 및 절차 15
2. 연구의 조사대상 및 조사도구 15
1)2009개정 피부미용 교육과정 분석도구 15
2)2009개정 피부미용 교과서 분석도구 17
3)설문조사 연구자료의 수집 17
3. 연구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 19
Ⅲ. 연구결과 20
1. 국가직무능력표준(NCS)과 피부미용 교육과정·교과서분석 20
1)피부미용 고객상담 20
2)피부미용 피부분석 22
3)얼굴관리 24
4)전신관리 26
5)피부미용 특수관리 29
6)피부미용 고객 마무리관리 32
7)피부미용 기기활용 33
8)피부미용 기구활용 35
9)피부미용 화장품사용 37
10)피부미용 위생관리 39
11)피부미용 샵 경영관리 40
12)교육과정과 교과서 전체분석 42
2.국가직무능력표준(NCS)과 연계된 교육과정 및 교과서 설문분석 43
1)설문지 신뢰도 분석 43
2)일반적 사항의 빈도분석 44
(1)응답자 구성 44
(2)고등학교 피부전공 수업의 일반적 사항 45
(3)고등학교 피부수업 만족도 46
(4)대학교 피부수업 일반적 사항 47
(5)대학교 피부수업 만족도 48
3)피부직무 자가진단의 분석 49
(1)연구대상자의 피부 직무 자가진단 분석 49
(2)피부직무 자가진단 세부분석 50
(3)대학생의 피부직무 자가진단 분석 55
(4)대학생의 피부직무 자가진단 세부문항 분석 56
(5)미용고등학생의 피부직무 자가진단 분석 61
(6)미용고등학생의 피부직무 자가진단 세부문항분석 62
4)국가직무능력 표준 자가진단 차이분석 67
5)일반특성별 국가직무능력표준 자가진단 차이분석 69
6)국가직무능력표준과 관련된 직무별 교육과정 수강정도 72
(1)국가직무능력표준과 관련된 직무별 교육과정 수강정도 세부분석 73
(2)대학생의 국가직무능력표준과 관련된 직무별 교육과정 수강정도 81
(3)미용고등학생의 국가직무능력표준과 관련된 직무별 교육과정 수강정도 90
7)국가직무능력표준과 관련된 교육과정 수강정도 차이분석 98
Ⅳ. 결론 및 제언 99
참고문헌 102
설문지 105
영문초록 12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