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주린 (청주대학교, 청주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조선배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청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저가 호텔웹사이트 서비스품질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중저가호텔 웹사이트 서비스품질을 중심으로 선행연구를 참조해 호텔 웹사이트의 서비스품질 요인을 추출, 측정항목을 도출하고 호텔 웹사이트 서비스품질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해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중저가 호텔 웹사이트 서비스품질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실증분석을 위해 중국의 중저가 호텔 웹사이트를 방문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을 통해 300부의 설문지를 직접 면접으로 조사하였다. 이중 299부가 유효 표본으로 분석에 활용되었다. 기대되는 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22.0 for Windows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으로, 분석방법으로는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IPA로 접근하였다.
연구결과, 높은 중요도에 따라 만족도 또한 높게 나타난 호텔 웹사이트 서비스 품질의 요인으로는 신뢰성, 안전성 및 오락성 3개 요인이 있었으며, 중요도는 높으나 만족도는 낮게 나타난 서비스 요인들은 편리성, 반응성 및 공감성 3개 요인이 있었으며, 그리고 중요도와 만족도는 모두 낮은 요인은 유형성으로 확인되었다.
항목별 IPA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정보 및 서비스의 정확성”, “서비스에 대한 믿음”, “결제, 구매취소, 교환이나 환불을 쉽게 이용”, “개별적인 온라인 상담이 이루어짐”, “지불수단의 다양성”, “불만이나 의견에 적극적 대응”, “약속된 서비스 적시 제공”, “문제 해결 시 직원의 관심”, “개인 정보 안전”, “지불수단의 안전”, “고객의 개개인에게 개별적인 관심 보임”, “불만이나 의견 존중” 및 “이벤트 행사를 통해 고객들의 방문을 유도”등 13개 항목이 개선을 위해 집중적인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1절 문제의 제기 1
제2절 연구의 목적 2
제3절 연구의 구성 3
제2장 이론적 배경 5
제1절 중저가호텔 5
1. 중저가호텔의 개념 5
2. 중저가호텔의 특성 8
3. 중국의 중저가호텔의 현황 10
제2절 호텔 웹사이트 서비스품질 14
1. 서비스품질 14
2. 호텔 웹사이트 19
3. 호텔 웹사이트 서비스품질 24
제3절 IPA 기법 25
1. IPA 기법 25
2. IPA의 4단계 27
제3장 조사 설계 29
제1절 조사범위 및 자료수집 29
제2절 설문지 구성 및 분석방법 30
1. 설문지 구성 30
2. 분석방법 31
제3절 연구모형 32
제4장 조사결과 33
제1절 인구통계적 특성 33
제2절 표본의 타당도 및 신뢰도 34
1. 요인분석 결과 35
2. 신뢰도분석 결과 36
제3절 만족도 및 중요도의 차이분석 38
제4절 IPA분석의 결과 40
1. 요인별 IPA분석의 결과 40
2. 항목별 IPA분석의 결과 44
제5장 결 론 47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47
1. 연구결과 요약 47
2. 연구의 시사점 48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49
[참 고 문 헌] 50
[ ABSTRACT ] 63
[국 문 초 록] 65
[부 록] 6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