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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유선호 (숭실대학교, 숭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최우진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숭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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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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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위상천이 풀브리지 컨버터는 산업형장에서 널리 사용되어 왔다. 그 이유는 각 스위칭 소자가 소프트 스위칭이 가능하여 높은 효율을 얻을 수 있기 때문 이였다. 그러나 소프트 스위칭을 얻기 위하여 복잡한 PWM 스위칭 방식과 Zero voltage Switching(ZVS) 범위가 협소하고 경부하시에 효율이 낮아지는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다. 추가적으로 변압기의 누설인덕턴스에 의해 듀티 손실이 발생하며, 순환전류 구간동안 에너지 전달 없이 발생하는 손실 또한 단점으로 작용한다.
본 논문 제 1장에서는 기존의 위상천이 풀브리지 회로가 가지는 문제점들을 극복한 새로운 소프트 스위칭 풀브리지 컨버터를 제안한다. 2차측에 추스위치와 다이오드를 추가함으로써 기존에 위상천이 풀브리지들의 문제점을 완전히 제거할 수 있고, 1차측 스위치의 ZVS뿐만 아니라 ZCS(Zero Current Swtiching)이 가능하게 하였다. 3kW급 프로토 타입을 설계하고 적용하여 제안된 컨버터의 유효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논문의 제 2장에서는 제안하는 소프트 스위칭 풀브리지와 공진형 LLC컨버터를 결합한 차량탑재용 충전기를 위한 DC-DC컨버터를 제안하였다. LLC 컨버터는 공진 주파수에서 동작시켜 최대 효율을 얻을 수 있도록 하고, 최적 전력 배분을 통해 하이브리드 컨버터의 효율을 높을 수 있도록 하였다. 10kW급 프로토 타입을 제작하여 제안하는 컨버터의 유효성을 검증하고 최근 차량탑재용 충전기들에서 요구되는 고 전력밀도용에 적합함을 검증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ⅵ
영문초록 ⅷ
제 1 장 영전압 스위칭이 가능한 새로운 풀브리지 컨버터 1
1.1 서론 1
1.2 기존의 위상천이 풀브리지 회로의 특징 및 분석 5
1.3 위상천이 풀브리지 컨버터에 관한 선행연구 7
1.3.1 2차측 스너버 추가 토폴로지 7
1.3.2 두 개의 변압기를 결합한 토폴로지 8
1.3.3 2차측 스위치를 가진 위상천이 컨버터 토폴로지 9
1.4 제안된 새로운 소프트 스위칭 풀브리지 컨버터 10
1.4.1 동작 모드 설명 및 등가회로 12
1.5 제안된 컨버터와 위상천이 컨버터의 특징 비교 14
1.5.1 DC 전압이득 14
1.5.2 스위치의 영전압 스위칭 범위 15
1.5.3 순환전류 16
1.5.4 듀티 손실 18
1.5.5 경부하시 효율 개선 19
1.6 실험결과 21
1.7 결론 23
제 2 장 소프트 스위칭 풀브리지 컨버터와 공진형 LLC 컨버터를 결합한 10kW급 하이브리드 차량탑재용 충전기 24
2.1 서론 24
2.2 제안하는 차량탑재용 하이브리드 컨버터 25
2.2.1 주요 회로 동작 25
2.2.2 제안하는 하이브리드 컨버터의 동작원리 26
2.3 소프트 스위칭 풀브리지 컨버터의 설계 고려사항 29
2.3.1 DC변환 비율과 변압기 설계 29
2.3.2 소프트 스위칭과 듀티 손실 31
2.3.3 출력 인덕터 설계 32
2.3.4 2차측 정류 다이오드 전압 링잉 33
2.4 하프브리지 공진형 LLC 컨버터의 설계 고려사항 34
2.4.1 하프브리지 LLC 컨버터용 변압기 설계 35
2.4.2 하프브리지 LLC 컨버터용 스위치의 선정 36
2.4.3 스위치 데드 타임 37
2.5 하이브리드 컨버터의 특징 38
2.5.1 경부하 효율 (20% 이하 부하) 향상 및 부피 무게 감소 38
2.6 실험 결과 40
2.7 결론 45
참고문헌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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