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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형주 (한양대학교, 한양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엄경희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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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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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리빙블라인드(Living Blind) 시장은 커튼(Curtain) 시장에 비해 점차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빛 차단, 사생활 보호, 에너지 절감 기능과 주거 공간의 편안함, 아늑함 연출을 위한 심미적 디자인까지 갖춘 블라인드 제품이 국외에 등장하면서 리빙블라인드 고객의 수요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 리빙블라인드는 제품구성이 단순하고 국외 유명 브랜드 모방제품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어 고객의 요구가 반영된 국내 리빙블라인드 제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본 연구 목적은 국내 리빙블라인드 제품의 브랜드화와 디자인 품질 개선을 위하여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고, QFD(Quality Function Depolyment: 품질기능개선)를 적용한 품질개선으로 리빙블라인드 서피스디자인 개발에 도움을 주고 국내 리빙블라인드 시장의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함이다.
리빙블라인드 서피스디자인 속성에 대한 연구는 다양한 디자인 표현이 가능한 주거용 리빙블라인드 중 섬유로 된 블라인드로 제한하였다. 문헌 및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리빙블라인드 서피스디자인 개념과 종류를 살펴보고, 국내외 리빙블라인드 서피스디자인 제품의 블라인드 원단 도매 및 제조분야 순위를 기준으로 국내외 각 5개 업체를 선정하여 2012년에서 2015년 현재까지의 데이터를 조사 분석하였다. 또한 고객 요구를 반영한 리빙블라인드 서피스디자인 속성 연구에 적용하기 위해 QFD 기법을 통해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고객요구속성을 도출하기 위하여 1:1 심층면접을 실시하였으며, 고객요구속성을 반영한 서피스디자인 속성을 도출하기 위해서 학계와 업계의 리빙블라인드와 서피스디자인 전문가팀(QFD 팀) 분석을 통한 정성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리고 현재 리빙블라인드를 사용하고 있는 전국 20세 이상 고객 600명에 대한 설문조사로 정량적 연구를 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구체적인 실증분석은 모두 유의수준 p<.05에서 검증하였으며, 통계처리는 SPSS 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리빙블라인드 서피스디자인 속성에 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은 결론으로 도출시켰다. 이론적 연구결과로 리빙블라인드는 커튼 대용으로 최근 주거공간의 편안함, 안락함, 분위기 연출, 암막성, 경량성, 에너지 절감 등 심미성과 기능성을 동시에 충족시키는 제품에 대한 고객의 요구가 점점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국내외 업체의 리빙블라인드 서피스디자인 제품사례를 보면 컬러는 밝은 컬러에서부터 어두운 컬러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나타났으며, 패턴은 솔리드(Solid)나 작은 사이즈의 기하, 추상 모티프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롤 블라인드(Roll Blind)나 로만셰이드(Roman Shade)의 경우 국외 업체에서 다양한 모티프와 패턴이 나타났음을 알 수 있었다. 소재는 관리가 쉽고 실용적인 폴리에스테르가 다수를 차지하였다.
실증적 연구결과로, 첫째, 고객 구매행동 조사결과 리빙블라인드 제품을 구매할 때 외부적 요인보다 디자인을 가장 먼저 고려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제품 유형별 선호도는 콤비(Combi), 롤, 트리플(Triple) 블라인드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의 구매 욕구를 높이기 위해서는 선호도가 높은 블라인드의 다양한 디자인 개발과 품질개선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라고 사료된다. 둘째, 리빙블라인드 서피스디자인 디자인개선요소 도출을 위해 연구한 고객요구속성 중요도는 주거공간과 잘 어울림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만족도는 사생활 보호와 주거공간과 잘 어울림이 높게 나타나 유행에 민감하기보다는 주거공간과 분위기 연출이 잘 이루어 질 수 있는 실용적인 디자인에 대한 고객 요구속성이 나타났음을 알 수 있었다. 더불어 서피스디자인 개선요소로 사후 관리가 편리한 합성섬유, 메탈(Metal)섬유나 원단 변형이 적은 조직, 패턴과 오염이 덜 되는 컬러의 선정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QFD 기법을 이용한 리빙블라인드 서피스디자인 속성 도출을 위한 고객 요구속성과 서피스디자인 속성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심미성, 조화성, 그리고 상징성의 고객요구속성은 컬러, 모티프, 패턴, 소재, 기법의 모든 서피스디자인 속성과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특히 컬러와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실용성과 관리성의 고객요구속성은 컬러, 소재, 기법, 패턴 사이즈와 상관관계가 있으며, 모티프, 패턴 리피트와는 미비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그리고 QFD를 고려한 고객요구속성의 중요도 우선순위는 주거공간 분위기 개선, 세련됨 그리고 주거공간과 잘 어울림을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객요구속성이 반영된 서피스디자인 속성을 도출한 결과 중요도 우선순위는 컬러배색이 가장 높은 순위이며, 합성섬유와 메탈섬유의 소재도 중요한 속성으로 나타났다. 배색은 주거공간의 어울림이나 개선과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디자인 속성이며, 합성섬유, 메탈섬유는 암막성, 차단성 등의 속성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결론적으로 고객들은 주거공간 개선이 가능하면서도 잘 어울리고 세련된 디자인을 요구하였다. QFD를 적용하여 고객요구를 서피스디자인 속성으로 도출한 결과 컬러배색, 합성섬유와 메탈섬유가 품질개선에 중요한 속성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리빙블라인드 서피스디자인 개발 시 QFD 기법을 적용하여 디자인 속성을 도출시켜 분석한다면 다양화된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리빙 블라인드 서피스디자인이 개발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QFD 기법을 이용한 리빙블라인드 서피스디자인 개발은 국내 리빙블라인드 서피스디자인 제품의 브랜드화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를 토대로 후속 연구에서 리빙블라인드용 소재나 패턴을 세분화한 연구나 다른 공간의 블라인드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면 향후 블라인드 서피스디자인 관련 산업의 저변 확대와 더 나아가 글로벌 시장에서의 국가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론 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
1.1.1 연구배경 1
1.1.2 연구목적 2
1.2 연구방법 및 범위 3
1.2.1 연구방법 3
1.2.2 연구범위 4
1.3 선행연구 고찰 8
Ⅱ. 이론적 배경 11
2.1. 리빙블라인드 서피스디자인 12
2.1.1 리빙블라인드 개념 및 종류 12
2.1.2 리빙블라인드 서피스디자인 개념 및 속성 23
2.2 리빙블라인드 서피스디자인 현황 및 사례 분석 48
2.2.1 리빙블라인드 현황 48
2.2.2 리빙블라인드 서피스디자인 제품사례 분석 54
2.3 QFD(Quality Function Deployment: 품질기능전개) 103
2.3.1 QFD 개념 103
2.3.2 QFD 방법론 107
2.3.3 QFD 응용사례 116
Ⅲ. 실증적 연구 119
3.1 용어 정의 120
3.2 연구방법 및 절차 122
3.2.1 정성적 연구 123
3.2.2 정량적 연구 127
3.2.3 전문가 분석 132
Ⅳ. 연구결과 및 논의 138
4.1 리빙블라인드 서피스디자인 고객 구매행동 분석 138
4.2 리빙블라인드 서피스디자인 개선요소 도출 144
4.2.1 고객요구속성 구성차원 분류 144
4.2.2 고객요구속성 중요도와 만족도 순위 146
4.2.3 고객요구속성 중요도와 만족도 차이 151
4.3 QFD를 이용한 리빙블라인드 서피스디자인 속성 도출 154
4.3.1 고객요구속성과 서피스디자인 속성간의 관계 분석 154
4.3.2 QFD를 고려한 고객요구속성 중요도 우선순위 187
4.3.3 고객요구속성이 반영된 서피스디자인 속성 중요도 우선순위 192
Ⅴ. 결론 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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