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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수철 (한양대학교, 한양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홍정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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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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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전동기의 슬롯 오픈 형상이 소음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논문으로서 슬롯 부의 공기 형상이 헬름홀츠 공명기와 유사한 형상을 가짐에 따라 전동기의 슬롯 오픈 형상의 공명기로서의 역할 유무를 확인하고자 한다. 헬름홀츠 공명기의 특성을 이용하여 소음 저감을 위한 연구의 역사는 깊다. 특히 비교적 작은 부피로 저주파 소음을 효과적으로 저감 할 수 있는 특성과 공진주파수를 구하는 공식의 단순함으로 인하여 산업계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앞선 연구에서는 전동기의 소음 및 진동 저감 고려의 고정자의 공명기 배열을 통한 저주파 소음 저감을 확인하는 연구가 진행되었으나, 슬롯 개폐 유무의 영향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았다.
본 논문에서는 고정자 슬롯의 개폐 유무에 따른 소음의 영향을 수학적 방법, 해석적 방법을 통하여 공진주파수를 산정하여 그 영향을 확인하였다. 또한 슬롯 차폐 시의 전자기적인 영향을 고려하고자 전동기 고정자의 형상 변형 설계를 통한 전자기 해석을 수행하여 연구 방법에 대한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이를 통하여 전동기 고정자 슬롯 부의 형상 변형 설계를 통한 각 모델에 대하여 실험적 검증을 수행하여 슬롯 개폐 유무에 따른 소음의 영향을 확인하였고, 공명기로서의 역할을 확인하였다.

목차

1. 서론 1
1.1 연구 배경 1
1.2 실차 주행 시험 통한 고주파 소음 측정 3
1.3 연구 목적 7
2. 배경이론 8
2.1 헬름 홀츠 공명기 8
2.2 고정자 슬롯 오픈 형상 비교 11
3. 전자기 해석을 통한 연구 타당성 검증 12
3.1 대상모델선정 12
3.2 전자기해석 14
4. 수학적·해석적 방법을 통한 공진주파수 산정 17
4.1 수학적 방법을 통한 공명주파수 산정 17
4.2 해석적 방법을 통한 공명주파수 산정 19
5. 실험적 방법을 통한 검증 20
5.1 전동기 슬롯 형상 변형 설계 20
5.2 시험 환경 구성 22
6. 결과비교 및 결론 23
6.1 실험 결과 23
6.2 결론 28
References
영문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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