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17
제 1 장 서 론 01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011. 연구배경 012. 연구목적 07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 091. 연구방법 및 범위 09제 2 장 커스터마이징 튜닝의 고찰 12제1절. 커스터마이징의 개념 121. 커스터마이징의 정의 122. 자동차 산업의 커스터마이징 개념 153. 자동차 산업 커스터마이징의 역사적 배경 204. 자동차 산업의 커스터마이징 도입배경 245. 자동차 산업의 커스터마이징 유형 26제2절. 자동차 커스터마이징 튜닝을 위한 환경 321. 독일 자동차 튜닝산업의 현황과 특징 322. 일본 자동차 튜닝산업의 현황과 특징 353. 미국 자동차 튜닝산업의 현황과 특징 364. 한국 자동차 튜닝산업의 현황과 특징 385. 자동차 튜닝의 범위 및 인증대상 40제3절. 자동차디자인과 커스터마이징 디자인의 가치 431. 자동차디자인의 가치 431-1. 자동차디자인의 가치추구 요소 451-2. 자동차디자인의 가치구현 전략 472. 커스터마이징 디자인의 가치 502-1. 커스터마이징 디자인의 가치추구 요소 502-2. 커스터마이징 디자인의 특징 55제 3 장 튜닝 자동차의 외장 디자인 구성요소 분석 58제1절. 외장 튜닝을 위한 기본적인 구성요소 581. 튜닝 자동차의 외장 구성요소 582. 실증분석을 위한 외관 디자인 구성요소 도출 602-1. 전면부의 구성요소 612-1-1. 프론트 에어댐 612-1-2. 라디에이터 그릴 632-1-3. 엔진후드 632-1-4. 프론트 디퓨져 642-2. 측면부의 구성요소 652-2-1. 오버 펜더 652-2-2. 알로이 휠 662-2-3. 에어벤트 672-2-4. 사이드 스커트 672-3. 후면부의 구성요소 682-3-1. 리어 에어댐 682-3-2. 머플러 692-3-3. 리어 디퓨져 692-3-4. 리어 스포일러 702-3-5. 글래스 스포일러 71제2절. 조사대상 선정 721. 연구모델 선정 722. 연구모델 선정결과 79제 4 장 실증분석을 위한 연구 80제1절. 연구방법 801. 연구대상 802. 연구도구 81제2절. 설문조사의 결과 841. 자동차 튜닝의 관심도 분포 842. 세그먼트별 모델의 선호도 분포 853. 전면부 구성요소의 이미지 선호도 분포 874. 측면부 구성요소의 이미지 선호도 분포 885. 후면부 구성요소의 이미지 선호도 분포 896. 대표 선호 차종 조사결과 90제 5 장 감성어휘 조사 및 분석 93제1절. 감성어휘의 정의 931. 자동차 외관 디자인 평가 관련 감성어휘 932. 감성어휘 선정결과 963. 감성어휘 선호도 조사 및 분석방법 97제2절. 감성어휘의 조사 991. 외장 디자인 감성어휘 조사결과 991-1. 전문가 그룹의 외장 디자인 감성어휘 선호결과 991-2. 일반인 그룹의 외장 디자인 감성어휘 선호결과 1001-3. 외장 디자인 감성어휘 선호결과 분석 1022. 구성요소별 감성어휘 조사결과 1042-1. 전문가 그룹의 구성요소별 감성어휘 선호도 1042-2. 전문가 그룹의 구성요소별 감성어휘 선호결과 분석 1052-3. 일반인 그룹의 구성요소별 감성어휘 선호도 1072-4. 일반인 그룹의 구성요소별 감성어휘 선호결과 분석 108제3절. 감성어휘의 비교분석 1101. 비교분석의 개요 1102. 외장 디자인 감성어휘 비교 결과 1112-1. 전문가 그룹의 순정자동차 감성어휘 선호도 1112-2. 전문가 그룹의 순정자동차 감성어휘 선호도 비교 1122-3. 일반인 그룹의 순정자동차 감성어휘 선호도 1132-4. 일반인 그룹의 순정자동차 감성어휘 선호도 비교 1143. 비교분석의 결과 115제 6 장 결론 117제1절. 연구의 결론 117제2절. 향후 연구방향 119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