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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강미 (울산대학교,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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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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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체육활성화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함에도 불구하고 단기계약직으로 고용불안 상태에 놓여 있는 스포츠강사를 대상으로 스포츠강사가 인식하는 고용불안과 직무소진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 변인들 간에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조절효과를 규명하여 스포츠강사제도 개선에 필요한 기초정보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2014년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경상남도 지역 초등(특수)학교에서 재직 중인 스포츠강사들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총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271부가 회수되었으며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총 265부의 자료가 실제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자료처리는 PASW Statistics 21을 사용하였으며 먼저 응답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직무 관련특징을 살펴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설문지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과 Cronbach’s α분석을 실시하였고 본 연구의 가설검정을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스포츠강사가 인식하는 고용불안은 이직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스포츠강사의 고용불안과 조절변인인 직무만족은 종속변인인 이직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반면 상호작용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아 조절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스포츠강사가 인식하는 직무소진은 이직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넷째, 스포츠강사의 직무소진과 조절변인인 직무만족은 종속변인인 이직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반면 상호작용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아 조절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2
3. 연구의 제한점 3
4. 용어의 정의 3
Ⅱ. 이론적 배경 5
1. 스포츠강사 지원사업 현황 5
2. 고용불안 9
3. 직무소진 9
4. 직무만족 11
5. 이직의도 12
Ⅲ. 연구 방법 13
1. 연구 가설 관계 13
2. 연구모형 설계 15
3. 연구대상 15
4. 조사도구 18
1) 설문지 구성 18
2) 타당도 및 신뢰도 검정 19
3) 자료수집 및 분석 20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21
Ⅴ. 결론 및 제언 30
참고문헌 32
[부록] 설문지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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