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전경림 (전남대학교, 전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남호정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전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브랜드를 표현하는 매체는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 핵심인 것은 브랜드를 표현하고 대변하는 것은 다름 아닌 제품 자신이다. 제품자체가 우수하면 물론 브랜드의 가치도 같이 상승하지만 제품 자체가 우수하다고 해서 그 가치의 상승이 항상 비례하는 것은 아니다. 본 제품이 아무리 우수해도 패키지디자인이 좋지 않다면 그 상품의 평가는 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상품가치를 높이는 그 중간 매체는 패키지이며, 패키지를 구성하는 여러 요소 중에서 진열대에서 소비자와 바로 직접적으로 매체 작용을 할 수 있는 것은 라벨디자인이라 생각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주류 패키지디자인의 가치를 위하여 라벨디자인이 어떻게 소비자들의 시선을 집중 시키고 제품과 소비자들 사이의 직접적인 매체작용을 하는지 그리고 중국 주류 패키지 디자인의 가치를 위하여 중국과 한국 비교분석을 통하여 새로운 방법론을 찾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한국 주류 대표 브랜드 3개의 제품과 중국 주류 대표 브랜드 3개의 제품을 선정하여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의 하나인 “레드닷 (Reddot)”에서 2013년 수상 작품의 심사 기준을 기본으로 패키지디자인의 라벨디자인을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설문지조사를 실시하여 AHP기법을 통해 비교우위와 상대적 가중치를 도출 하였다.
그리하여 한?중 주류 라벨디자인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연구결과를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
첫째, 라벨디자인의 모양은 용기의 형태에 따라 정방형이거나 장방형의 모양이 일반적이어서 소비자에게는 익숙하고 친숙한 느낌을 제공한다. 다양한 상품 속에서 디자인경쟁력을 강화하려면 차별화된 라벨모양이 지속 개발 되어야 한다.
둘째, 타이포그래피는 전통적인 이미지와 제품브랜드의 의미는 강조되어 디자인을 강화해야 한다.
셋째, 패키지디자인의 가치를 위하여 색채는 제품의 특색을 살린 차별화된 색채를 사용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한국과 중국의 문화적 차이 때문에 그 색채의 선호가 뚜렷이 구별되지만 주류 관련 상품이 다양화되는 현 시점에서는 색채의 차별화에 대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한국과 중국의 주류 패키지디자인에 있어서 라벨디자인을 객관적인 평가를 하는 기회가 되었으며 양국 패키지디자인의 정체성을 파악할 수 있었다.
본 논문이 중국 주류 패키지디자인의 가치를 위한 향후에 있을 연구의 밑거름으로 작용하길 바라며, 주류시장의 라벨디자인의 디자인표준화를 향후 논의하며 구체적인 발전을 통한 체계적인 고찰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1
2. 연구범위 및 방법 3
Ⅱ. 주류 패키지디자인의 이론적 고찰
1. 주류 패키지디자인의 개념
(1) 주류 패키지디자인의 개념 5
(2) 주류 패키지디자인의 변화 8
2. 주류 패키지디자인의 특성
(1) 주류 패키지디자인의 기능 12
(2) 주류 패키지디자인의 특징 13
Ⅲ. 주류 패키지디자인과 라벨디자인의 상관성
1. 주류 패키지디자인의 구성요소
(1) 지기구조 21
(2) 용기 22
(3) 라벨 23
2. 라벨디자인의 기능 및 가치
(1) 라벨디자인의 기능 24
(2) 라벨디자인의 요소 26
(3) 라벨디자인의 가치 37
(4) 주류 패키지디자인과 라벨디자인의 관계 40
Ⅳ. 한국과 중국의 주류 라벨디자인의 가치제안
1. 실증분석의 기준
(1) 사례분석의 기준 41
(2) AHP평가 실험도구 44
2. 사례분석 및 AHP 평가결과
(1) 소주 패키지의 라벨디자인 비교 48
(2) 맥주 패키지의 라벨디자인 비교 55
(3) 전통주 패키지의 라벨디자인 비교 61
3. 종합분석 및 방안
(1) 종합분석 68
(2) 방안제시 72
Ⅴ. 결론 74
참고 문헌 76
Abstract 77
설문지 7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