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조은지 (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강주희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국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우리는 공동체적인 삶 속에서 나 아닌 다른 사람들과의 건전한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 협력하고 의지하며 살아가고 있다. 하지만 빠르게 변화되고 발전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학교를 졸업하고 취업을 준비하는 성인 지적장애인들의 경우에는 이에 적응하며 생활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그들은 지적 기능 및 적응 행동의 한계로 인하여 대인관계에서 필요한 의사소통 기술 및 사회적 행동을 익히는 데 필요한 기술이 부족하며 이는 그들이 문제 상황에 직면하였을 때 그들 스스로가 자신의 능력을 믿지 못하고 상황을 회피해버리거나 남에게 지나치게 의지하는 경향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지적장애인들이 사회 안에서의 독립적인 주체로서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사회성 및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한 적극적이고 상호 협력적인 프로그램이 필요시 되며, 미술은 지적기능의 한계 및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갖는 이들에게 자기표현의 가능성과 주변 환경을 주체적으로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자는 성인 지적장애인의 원만한 사회적 관계 형성을 위해 지적장애인의 사회성 및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한 협동 미술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였다. 이는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이 충분히 발현될 수 있는 협동학습 모형 중에서 융통성이 높고 포괄적인 특성을 지닌 LT 협동학습 모형을 바탕으로 미술프로그램을 체계화하였으며 이를 실제 지적장애인들에게 적용하여 프로그램의 성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경기도 OO시에 소재한 OO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실제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성인 지적장애인 중 의사소통 및 협동 활동이 가능하며 협동 미술프로그램의 참여를 원하는 8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프로그램은 2015년 04월 28일부터 2015년 5월 19일까지 개인적, 관계적, 사회적 3개의 영역에 따라 10차시에 걸쳐 실시되었으며, 자원봉사자들로 구성된 보조교사 2명과 사회복지사의 도움을 받아 진행되었다.
프로그램의 향상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지적장애인 대상에 맞게 번안된 사회? 심리? 정서적 행동특성 검사지와 일반적 자기효능감 검사지를 사용하여 참여자들의 사전/사후의 변화를 측정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사전/사후 점수를 대응표본 t검정으로 통계 처리하였다. 또한, 본 연구자와 각 조의 보조교사들이 매 회기마다 작성한 관찰일지와 수업에서의 평가지 및 활동지를 활용하여 본 프로그램의 실시 전과 실시 후의 참여자들의 반응 및 행동변화를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성 및 자기효능감 검사지의 분석 결과 LT 협동학습 모형을 바탕으로 한 협동 미술프로그램이 통계적으로 지적장애인의 사회성 및 자기효능감의 하위영역에 모두 유의미한 변화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관찰일지 및 수업 활동지를 통해 지적장애인의 반응 및 행동을 분석한 결과 LT 협동학습 모형을 바탕으로 한 협동 미술프로그램이 지적장애인의 상호 협력적인 행동과 자기능력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본 프로그램이 지적장애인의 사회성 및 자기효능감에 효과적인 방안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들이 사회 안에서 독립적인 주체로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평생 교육의 차원에서도 그들의 다양한 특성 및 환경적 요소를 고려한 지속적인 교육이 병행되어야 하고, 지적장애인을 위한 미술교육의 발전적인 방향을 위해서 미술교사와 사회복지사 간의 끊임없는 정보 공유와 피드백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음을 제언한다.

목차

목차 ⅰ
표 목차 ⅳ
그림 목차 ⅵ
국문 초록 ⅷ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선행연구 분석 3
3. 연구방법 및 내용 6
Ⅱ. 지적장애인과 미술교육 7
1. 지적장애인의 개념 및 특성 7
1) 지적장애의 정의 7
2) 지적장애인의 사회성 10
3) 지적장애인의 자기효능감 12
2. 지적장애인의 미술교육 15
1) 지적장애인을 위한 미술교육의 필요성 15
2) 지적장애인의 사회성과 미술교육 18
3) 지적장애인의 자기효능감과 미술교육 20
4) 지적장애인의 미술교육 특징 및 교육방향 21
Ⅲ. 미술교육에서의 협동학습 25
1. 협동학습의 정의 및 유형 25
1) 협동학습의 개념과 원리 25
2) 협동학습 모형의 분류 30
2. LT(Learning Together:함께 학습하기) 협동학습 모형 31
1) LT 모형의 특징 31
2) LT 모형의 절차 32
3. 협동 미술프로그램의 특징 및 교육적 가치 35
Ⅳ. LT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협동 미술프로그램의 개발과 실제 37
1. LT 협동 미술 프로그램의 설계 37
1) 적용 대상 37
2) 검사 도구 및 자료 처리 38
3) 연구 절차 40
2. LT 협동 미술프로그램 개요 42
1) LT 협동학습에 의한 프로그램의 주제 42
2) LT 협동학습 모형의 절차에 따른 협동 미술프로그램 세부내용 43
3. LT 협동학습을 적용한 협동 미술프로그램 지도안 개발 및 적용 45
1) 자기탐색: 블라인드 컨투어 드로잉 45
2) 타인의 이해Ⅰ: 명화의 재구성 50
3) 타인의 이해Ⅱ: 협동 벽화 제작하기 54
4) 사회의 이해: 도시?환경 디자인 59
Ⅴ. 프로그램의 적용 결과 분석 64
1. 사전/사후 검사결과 분석 64
1) 지적장애인의 사회성 변화 65
2) 지적장애인의 자기효능감 변화 74
2. 활동지 및 작품 활동 분석 80
1) 블라인드 컨투어 드로잉(1, 2차시) 수업의 활동지 및 작품 활동 80
2) 명화의 재구성(3, 4차시) 수업의 활동지 및 작품 활동 85
3) 협동 벽화 제작하기(5-8차시) 수업의 활동지 및 작품 활동 88
4) 도시?환경 디자인(9, 10차시) 수업의 활동지 및 작품 활동 89
3. 관찰일지 분석 92
1) 자기탐색(1, 2차시): 블라인드 컨투어 드로잉 92
2) 타인의 이해Ⅰ(3, 4차시): 명화의 재구성 94
3) 타인이 이해Ⅱ(5-8차시): 협동벽화 제작하기 95
4) 사회의 이해(9, 10차시): 도시? 환경 디자인 96
5) 종합적 분석 97
Ⅵ. 결론 및 제언 100
참고문헌 103
ABSTRACT 108
부 록 11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