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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명곤 (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용석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국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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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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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강 재료의 미끄럼 마멸 저항성은 기계 설계 시 고려해야하는 특성 중 하나이다. 이를 나타내기 위해 일반적으로 ‘미끄럼 마멸속도’라는 지표를 사용한다. 미끄럼 마멸속도와 편차는 재료의 기계적 특성과 미세조직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들은 재료의 기계적 특성과 미세조직에 따른 평균 마멸속도 변화에만 초점이 맞추어져 있을 뿐, 미끄럼 마멸속도 편차 변화와 그 원인에 대한 규명은 제대로 이루어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철강재료의 미세조직에 따른 마멸속도 편차변화와 그 원인을 규명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저탄소강을 이용하여 철강재료의 기본 미세조직인 페라이트+층상 펄라이트 조직과 페라이트+마르텐사이트 조직을 만들었다. 미끄럼 마멸시험은 Ball-on-disk 미끄럼 마멸 시험방식을 이용하였고, 베어링강구(AISI 52100)를 상대재로 하여 수행하였다. 각 조직에 미끄럼 마멸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마멸면, 마멸입자, 마멸단면을 SEM으로 관찰하였고, 입도분석기를 이용하여 마멸입자 크기 분포를 측정하였다. 또한 미끄럼 마멸 후 생성된 변형층을 분석하기 위해 깊이에 따른 변형률을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복합조직이 단상 조직보다 미끄럼 마멸속도 편차가 크게 나타나, 미끄럼 마멸속도 편차는 균열생성구역과 관련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단상 조직은 균열이 표면에 국한되어 균열생성 깊이가 균일하여 작은 마멸속도 편차를 보였고, 복합조직은 두 조직간 계면에서의 균열이 생성되었는데 그 생성깊이가 불균일하여 큰 마멸속도를 보인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List of figures··························ⅲ
List of tables ··························ⅵ
국 문 요 약····························ⅶ
제 1 장 서 론 ·························· 1
제 2 장 연구 방법························ 3
2.1. 시험소재··························· 3
2.2. 마멸시험··························· 5
제 3 장 연구 결과 ······················ 9
3.1. 미세조직과 경도 ······················ 9
3.2. 미세조직에 따른 미끄럼 마멸속도 편차 ············ 12
3.3. 초기 마멸구간의 영향 ···················· 14
3.4. 마멸면과 마멸입자 분석··················· 18
3.5. 마멸단면 분석························ 22
제 4 장 연구 결과 ······················ 26
4.1. 단상조직의 마멸속도 편차 ················· 26
4.2. 시멘타이트 형상에 따른 마멸속도 편차 ············ 32
4.3. 하중에 따른 미끄럼 마멸속도 편차 ·············· 35
제 4 장 결 론··························39
제 5 장 참고문헌·························40
논문 초록 ····························43
감사의 글·····························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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