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기독교 유아 홈스쿨링 가정들을 위해 교육의 방향성과 방법적인 면에서 가이드를 제공할 수 있는 실제적이고 전문적인 기독교 유아 홈스쿨링 교육과정을 개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기독교교육과정과 한국의 유아교육과정인 누리과정의 구성은 어떻게 되어 있는가? 2) 미국의 대표적인 기독교 유아 홈스쿨링 교육과정 구성은 어떻게 되어 있는가? 3) 기독교 유아 홈스쿨링 교육과정에 대한 학부모의 요구는 어떠한가? 4) 한국형 기독교 유아 홈스쿨링 교육과정의 개발은 어떠한가? 4-1) 교육철학적 진술은 어떠한가? 4-2) 교육목적 및 목표는 어떠한가? 4-3) 교육영역 및 내용은 어떠한가? 4-4) 기독교적 재구성(통합)은 어떠한가? 4-5) 교수?학습 방법은 어떠한가? 4-6) 평가는 어떠한가?
이상의 연구문제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누리과정과 기독교교육과정들은 공통적으로 교육적 원천을 기반으로 하여 교육목적과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따른 학습 내용을 선정한 후 교수?학습 방법을 통해 학습이 실행되고 마지막으로 평가의 단계를 구성한다. 둘째, 미국의 대표적인 기독교 유아 홈스쿨링 교육과정 분석 결과 이들은 믿음의 진술에 따른 교육의 목적과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학습 내용들은 영적인 것과 함께 다양한 발달 영역의 주제들을 다루고 있다. 또한 학습활동을 위해 유아의 통합적이고도 전인적 발달을 이끄는 다양한 생활경험을 제공하고 풍부한 보조 자료와 지도서를 제공하고 있다. 평가에 있어서는 평가방법이나 도구가 미흡한 것으로 드러났다. 셋째, 기독교 유아 홈스쿨링 교육과정에 대한 학부모 요구도 조사 결과 기독교적인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이 부재하며 교육과정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은 기독교적 교육철학은 분명하나 그에 따른 교육목적과 목표에 대한 수립은 제대로 하고 있지 못하였다. 학습 내용은 신앙적 측면을 포함하여 전인적 발달을 위한 것을 추구하였으며 학습 방법에 있어서는 생활 경험과 자녀의 적성을 중시하면서 독후활동과 연계된 활동들을 중심으로 하였다. 평가에 있어서는 평가에 대한 필요성이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위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얻은 연구의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형 기독교 유아 홈스쿨링 교육과정은 기독교교육과정과 한국의 유아교육과정인 누리과정의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구성 단계를 기본 틀로 하는 통합적인 교육과정의 모습을 띤다. 이것은 성경적 진리와 기독교 세계관에 근거한 기독교교육 철학과 현 한국사회와 국가, 그리고 학습자에 대한 요구 반영을 교육원천으로 삼았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의 목적과 목표들을 설정하고, 교육 내용들을 선정하는 단계를 갖는다. 그리고 학습 내용들에 대한 실제적인 기독교적 통합의 과정을 강조하기 위해 기독교적 재구성(통합)이라는 단계를 갖는다. 이러한 기독교적 통합이 이루어진 학습 내용들은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의 단계를 거쳐 학습이 실행되며 마지막으로 평가 단계의 모습을 갖는다. 둘째, 미국의 대표적인 기독교 홈스쿨링 교육과정들 분석 결과에 의하면 기독교교육과정은 기독교적 통합교육과정으로 믿음의 진술과 성경적 진리에 근거하여 목적과 구체적인 교육목표들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이들의 학습 내용과 활동들이 한국의 누리과정과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지만 사회, 문화적 차이에서 오는 학습 내용들은 한국 유아 홈스쿨러들에게 맞도록 재조정될 필요가 있다. 평가 방식은 학습 내용에 대한 단원 체크 수준에 머무르고 있어 다양한 발달 영역과 내용들을 평가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요구되며 교사인 부모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기독교 유아 홈스쿨링 가정의 요구도 조사에 의하면 기독교적 통합에 대한 인식과 교육과정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고취시킬 필요가 있다. 그리고 기독교 신앙에 근거한 교육철학과 한국 사회가 요구하는 교육적 원천을 근거로 하는 교육목적과 목표에 대한 정확한 설정을 필요로 한다. 학습 영역이나 내용에 있어서는 신앙 교육과 함께 다양한 영역의 전인적 발달을 이끄는 교육을 필요로 한다. 학습 활동에 있어서는 유아인 자녀의 특성과 자율성을 중요시하며 독후 활동, 놀이 중심 활동, 균형적, 단계적, 체계적인 학습 방법이 요구된다. 평가에 있어서는 평가에 대한 인식 고취와 다양한 평가 방법의 제시가 요구된다. 넷째, 위의 연구를 바탕으로 한 한국형 기독교 유아 홈스쿨링 교육과정 개발은 다음과 같다. 한국형 기독교 유아 홈스쿨링 교육과정은 먼저 기독교 신앙이 곧 삶이라는 전제적 개념을 갖고 인본주의와 신본주의를 통합한 성경적 진리와 기독교세계관을 바탕으로 한 기독교 교육철학과 학습자, 사회, 국가의 요구를 진단, 반영하는 것을 교육원천으로 삼아 교육 목적을 설정하였다. 설정한 교육 목적은 유아가 하나님의 창조 원리에 따라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꾀하며, 성경적 진
The development of a Korean-style Christian Early Childhood Home-schooling Curriculum
Yoo, Hee-jin Major in Christian Early Childhood Education Department of Theology The Graduate School of Chongshin Univers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Korean-style Christian early childhood home-schooling curriculum that can present practical guidelines in terms of the pursuit of Christian education and the aspects of methodology for the families practicing Christian early childhood home-schooling education. To attain the goal, this author has formulated following study questions:
1) How are the Christian curriculum and Nuri Curriculum for early children in Korea, organized? 2) How is the US’ representative Christian early childhood home-schooling curriculum organized? 3) What are the parents’ needs for the Christian early childhood home-schooling curriculum? 4) How has the Korean-style Christian early childhood home-schooling curriculum been developed? 4-1) How does it state the philosophy of education? 4-2) What are the goals and objectives of education? 4-3) What are the areas and contents of education? 4-4) What are the aspects of Christian reorganization(integration)? 4-5) What are the teaching-learning methods? 4-6) How does it perform evaluation?
Based on the above study questions, a summary of the results and conclusions are as follows:
First, the Korean-style Christian early childhood home-schooling curriculum has the character of a integrated curriculum as its basic frame the organization of the two curricula gained by examining the Christian curriculum and Nuri Curriculum. To this end, this researcher took as the source of education reflecting Christian philosophy of education grounded on the biblical truth and Christian view of the world as well as the demand of the current Korean society, government, and also children, the learners. Based on this, the goals and objectives of education are established, and next, it goes into the step to choose educational contents. Also, to emphasize the actual process of Christian integration about learning contents, it goes through the step of Christian reorganization(integration). After going through the step of various teaching-learning methods with those learning contents realizing Christian integration, learning is actually done, and lastly, it goes into the step of evaluation. Second, according to the analysis results of the US’ representative Christian home-schooling curricula, they present educational goals and objectives grounded on the statements of Christian belief. Learning contents deal with subjects to a variety of developmental areas with the spiritual. Although their learning contents and activities are not very different from those in Korea’s Nuri Curriculum, learning contents showing up the social and cultural differences are need to be readjusted to fit to the Korean early childhood homeschooler. Also, they provide various life experiences lead to integrated holistic development of early child and provide abundant aids as well as instruction for activities. Their evaluation methods are mostly just for unit checking about the learning contents, so it is needed to develop evaluation methods for assessing various aspects. Third, according to the survey on the demand of Christian early childhood home-schooling families, they turned out to be insufficient awareness of Christian integrated education and the importance of its curriculum. They have a clear Christian educational philosophy. However, establishing goals and objectives for education based on the Christian educational philosophy did not properly. Learning contents pursue the things which intended for holistic development with the religious aspect. As concerns learning activities, they were mainly book reporting activities and its associated activities with emphasis on life experience and aptitude of the children. In terms of evaluation, it came out into the open that they lacked of awareness about the need and importance of the evaluation. Fourth, based on the results above, this study developed a Korean-style Christian early childhood home-schooling curriculum in the following way. First, It adopted the concept of assumption that Christian belief is life. Based on the Christian view of the world integrating the human-centered and the God-oriented, this author set up the goals of education. The object was set to eight kinds for achieving the goal. The educational contents are presented in total six areas: religious life, physical activity?health, social relationship, communication, artistic experience, and exploration over nature. In Christian reorganization(integration) step, the author suggested it was important for teachers(parents) to study and make efforts in many ways for the Christian view of the world and have the history of the Holy Spirit. Also, about the practical Christian view of the world, this study presents education contents for parents in the appendix. Lastly, the reconstituted(integrated) Christian learning contents are concretely presented by areas. Regarding teaching-learning methods, it suggested what primary attitudes and skills the parents, Christian teachers, should be equipped with. Also suggested the core principles of nine teaching-learning methods, practical teaching-learning methods, Jesus’ four education methods and utilize illustrations and various auxiliary materials and guides positively. About evaluation, it suggested various evaluation methods for each of the subjects to be evaluated. Among the evaluation methods, suggests evaluation checklists for children and teachers(parents) respectively as examples.
목차
목차Ⅰ. 서론-----------------------------------------------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2. 연구 문제----------------------------------------------------63. 연구 방법 및 연구의 범위---------------------------------------64. 용어 정의----------------------------------------------------85. 선행 연구---------------------------------------------------10Ⅱ. 이론적 배경--------------------------------------- 141. 홈스쿨링에 대한 이해------------------------------------------141) 홈스쿨링 개념 및 역사---------------------------------------152) 홈스쿨링 현황 및 특징---------------------------------------16(1) 미국 홈스쿨링 현황과 특징---------------------------------16(2) 한국 홈스쿨링 현황과 특징---------------------------------182.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191) 기독교교육과정---------------------------------------------20(1) 반 브루멜른(Van Brummelen)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21(2) 오버맨과 존슨(Overman & Johnson)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24(3) 하버마스와 이슬러(Habermas & Issler)의 교육과정 모형---------26(4) 알버트 그린(Albert Greene)의 알타비스타 교육과정-------------282) 한국 유아교육과정(누리과정)----------------------------------31(1) 유아교육과정의 개념--------------------------------------32(2) 누리과정의 특징------------------------------------------32(3) 누리과정의 구성 및 내용 ----------------------------------333. 미국의 대표적인 기독교 유아 홈스쿨링 교육과정 분석---------------351) 분석 대상-------------------------------------------------362) 분석 기준-------------------------------------------------373) 교육과정 분석----------------------------------------------494. 통합--------------------------------------------------------69Ⅲ. 기독교 유아 홈스쿨링 가정의 교육과정에 대한 요구도 조사---721. 연구 방법---------------------------------------------------721) 연구 대상-------------------------------------------------722) 연구 도구-------------------------------------------------733) 연구 절차-------------------------------------------------764) 자료 수집 및 분석------------------------------------------772. 연구 결과---------------------------------------------------781) 홈스쿨링 실태----------------------------------------------782) 홈스쿨링 교육과정 실태--------------------------------------833) 홈스쿨링에 대한 만족 및 평가---------------------------------904) 홈스쿨링 교육과정 개발--------------------------------------94Ⅳ. 한국형 기독교 유아 홈스쿨링 교육과정 개발--------------981. 연구 분석 결과 반영------------------------------------------981) 기독교교육과정 연구 분석 결과-------------------------------982) 누리과정 연구 분석 결과------------------------------------983) 미국의 대표적인 기독교 유아 홈스쿨링 교육과정 연구 분석 결과---994) 기독교 유아 홈스쿨링 가정 요구도 연구 분석 결과----------------1042. 한국형 기독교 유아 홈스쿨링 교육과정 개발----------------------1071) 한국형 기독교 유아 홈스쿨링 교육과정 개발 절차---------------1072) 한국형 기독교 유아 홈스쿨링 교육과정------------------------109(1) 교육철학적 진술-----------------------------------------114(2) 교육목적 및 목표----------------------------------------116(3) 교육영역 및 내용----------------------------------------117(4) 기독교적 재구성(통합)------------------------------------120(5) 교수?학습 방법------------------------------------------144(6) 평가---------------------------------------------------154Ⅴ. 논의 및 결론--------------------------------------1601. 요약-------------------------------------------------------1602. 논의 및 결론------------------------------------------------1623. 제한점 및 제언----------------------------------------------168참고문헌 -------------------------------------------------172부록-----------------------------------------------------183ABSTRACT----------……--------------------------------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