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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현중 (한국항공대학교, 한국항공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이보영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항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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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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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자동차 산업에서 자동차 배기가스 등과 같은 환경에 대한 규제로 인하여 국내·외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연비향상을 위한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차체 경량화가 제시되고 있으며, 이는 차체 생산에 사용되는 강판 중 비강도가 큰 UHSS(Ultra High Strength Steel) 또는 AHSS (Advanced High Strength Steel)와 같은 초고강도 강을 사용함으로써 이루어진다. 또한, 이와 더불어 더 높은 강도의 신강종을 개발하여 차체 경량화에 적용하려는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
자동차 산업의 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용접 공정은 저항 점 용접인데, 이는 생산성이 높다는 장점으로 여타의 공정보다 많이 자동차 생산 공정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앞서 언급한 초고강도 강의 적용 증가 및 신강종 개발의 추세에 맞추어 저항 점 용접의 용접 조건 개선이 필요하다. 하지만 현장에서는 자동차에 사용되는 강재의 종류가 많고, 최적 용접 조건 산출을 위해 필요한 수많은 실험과 그에 따른 비용 및 시간 등의 소모로 인해 아직 신강재의 용접 특성 및 최적 용접 조건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많이 구축하지 못하였다. 이로 인해 용접부의 품질관리가 어려우며 생산설비의 안정화를 위해 다소 긴 시간이 소모되는 문제점이 발생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산업 현장에서 적용이 증가하고 있는 1.5GPa급 강재를 비롯한 고강도 강재와 일반 압연강의 3겹 조합 조건에 대해 저항 점 용접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로브 곡선과 용접부의 너깃경 data를 얻었다. 이를 토대로 data base를 구축하고 현장에서 사용 가능한 최적 용접 조건을 도출하는 알고리즘 및 식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이 식을 이용하여 실제 현장에서 사용되는 임의의 3겹 강재 조합에 대해 최적 용접 조건을 산출하여 저항 점 용접을 진행하였으며, 날림의 발생 여부를 확인함으로써 도출된 식의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너깃경, 용접 전류, 용접 시간, 가압력, 총 판재의 두께의 총 5 가지 용접 조건으로부터 현장에서 사용 가능한 최적 용접 조건 자동산출 프로그램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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