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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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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임연정 (숙명여자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진미경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숙명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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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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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부와 모의 양육태도와 또래관계에서 아동의 정서조절능력의 매개적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과 경기도 소재 초등학교 3곳의 5, 6학년 아동 547명을 대상으로 아동용 양육행동 척도, 정서지능 측정도구 중 정서조절능력에 관한 척도, 또래관계기술 척도로 구성된 질문지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22.0과 AMOS 22.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각 변인 간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매개효과의 검증을 위해 구조방정식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이 부와 모의 양육태도를 온정?수용적으로 지각할수록 긍정적인 또래관계를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부와 모의 양육태도를 허용?방임적이고, 거부?제재적으로 지각할수록 또래관계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부와 모의 양육태도는 정서조절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부와 모의 양육태도 중 온정?수용이 아동의 정서조절능력을 발달시키는 요인으로, 허용?방임과 거부?제재가 정서조절능력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정서조절능력은 또래관계에 높은 수준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또래관계에서 정서조절능력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아동의 정서조절능력은 양육태도 중 온정?수용, 거부?제재와 또래관계에서 완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부와 모의 온정?수용적이고, 거부?제재적인 양육태도가 또래관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보다 정서조절능력을 통해 또래관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양육태도 중 허용?방임과 또래관계에서 정서조절능력이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부와 모의 허용?방임적인 양육태도가 아동의 또래관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아동의 정서조절능력을 통하여 간접적으로도 또래관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부와 모의 양육태도와 또래관계에서 정서조절능력의 매개효과를 규명하였으며, 이를 통해 아동의 긍정적인 또래관계를 위한 아동상담과 부모교육의 기초자료를 마련하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문제 = 7
Ⅱ. 이론적 배경 = 9
1. 부모의 양육태도와 또래관계의 관계 = 9
2. 부모의 양육태도와 정서조절능력의 관계 = 11
3. 정서조절능력과 또래관계의 관계 = 13
4. 부모의 양육태도와 또래관계에서 정서조절능력의 매개효과 = 14
Ⅲ. 연구방법 = 16
1. 연구대상 = 16
2. 측정도구 = 18
1) 부모양육태도 척도 = 18
2) 정서조절능력 척도 = 19
3) 또래관계 척도 = 20
3. 연구 절차 = 21
4. 분석 방법 = 21
Ⅳ. 연구결과 = 23
1. 부모의 양육태도와 정서조절능력 및 또래관계의 상관관계 = 23
2. 부모의 양육태도가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 25
1) 부의 양육태도가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 25
2) 모의 양육태도가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 27
3. 부모의 양육태도가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 28
1) 부의 양육태도가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 28
2) 모의 양육태도가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 29
4. 정서조절능력이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 31
5. 부모의 양육태도가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서조절능력의 매개효과 = 32
1) 적합도 분석 = 32
2) 구조 분석 = 35
3) 최종모형의 인과적 효과 = 36
Ⅴ. 논의 = 39
1. 논의 및 결론 = 39
2. 제언 =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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