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해정 (숙명여자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차수정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숙명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무용전공자들이 한국전통문화를 어느 정도 인식하고 있으며 그러한 인식의 차이가 한국무용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및 한국무용전공자의 한국전통문화인식도와 한국무용수행능력 간에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 규명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는 한국무용전공자들에게 한국전통문화인식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교육적 깊이에 도움이 될 것이며, 전통문화교육에 있어서는 체계적인 교과운영 구축의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권 대학 가운데 무용(학)과가 있는 6개 대학을 선정하여 한국무용 전공자 1학년∼4학년 300명을 대상으로 현장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자기평가기입법(Self administrated method)으로 설문내용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회수 검색을 마친 유효표본 293부의 자료는 Windows for SPSS V. 22.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기술통계분석(frequencies Analysis), 독립표본 t-검정(independent sample t-test),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 및 사후분석(post-hoc) SNK, 적률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 방법을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이러한 분석방법으로 검증한 결과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무용전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한국전통문화인식도의 차이검증 결과 성별, 학년, 무용경력, 한국전통춤 경험 유·무, 한국무용전공 지속여부에 따른 한국전통문화인식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한국무용전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한국무용수행능력의 차이검증 결과 성별, 학년, 무용경력, 한국무용전공 지속여부에 따른 한국무용수행능력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한국전통춤 경험 유·무에 따른 한국무용수행능력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한국무용전공자의 한국전통문화인식도와 한국무용수행능력 간의 관계 규명을 위해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한 결과 한국전통문화인식의 하위요인인 전통문화교육, 전통문화관심, 전통문화활용능력과 한국무용수행능력의 하위요인인 수행자신감, 수행집중, 수행성취, 이해능력성취, 실기능력성취, 창작능력성취에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한국무용전공자의 한국전통문화인식과 한국무용수행능력은 대부분 성별, 학년, 무용경력, 한국무용전공 지속여부와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한국무용전공자에게 한국전통춤 경험 유·무는 중요하게 영향을 미칠 항목임에도 불구하고 한국무용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무용전공자들에게 한국전통문화인식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교육적 깊이에 도움이 되며, 전통문화교육에 있어서는 체계적인 교과운영 구축의 필요성을 제시한다.

목차

Ⅰ. 서 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의 목적 = 4
3. 연구모형 및 가설 = 5
4. 용어의 정의 = 6
5. 연구의 제한점 = 7
Ⅱ. 이론적 배경 = 8
1. 한국무용교육의 특징 = 8
2. 한국전통문화인식도 = 21
3. 한국무용수행능력 = 23
Ⅲ. 연구방법 = 26
1. 연구대상 = 26
2. 연구도구 = 27
3. 설문지의 구성타당도 및 신뢰도 = 28
4. 자료처리방법 = 33
Ⅳ. 연구결과 = 34
1. 한국무용전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한국전통문화인
식도의 차이 = 34
2. 한국무용전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한국무용수행능
력의 차이 = 39
3. 한국무용전공자의 한국전통문화인식도와 한국무용수행능력
간의 상관관계분석 = 44
Ⅴ. 논 의 = 45
1. 한국무용전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한국전통문화인
식도의 차이 = 45
2. 한국무용전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한국무용수행능
력의차이 = 48
3. 한국무용전공자의 한국전통문화인식도와 한국무용수행능력
간의 상관관계분석 = 50
Ⅵ. 결론 및 제언 = 5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