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임경 (세종대학교,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지도교수
이희찬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세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호텔?관광분야 직업교육위탁과정 수료생들을 대상으로 직업교육위탁과정 구성요소의 중요도가 교육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직업교육위탁과정 구성요소의 중요도-수행도(IPA) 분석을 통해 교육과정 구성요소들의 변수요인들의 위치를 파악 의미를 부여 그에 따른 개선 및 보완을 제시할 수 있으며, 진로성숙도의 집단 간 유형에 따라 직업교육위탁과정 구성요소의 중요도와 교육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차이를 나타내는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호텔?관광분야 직업교육위탁과정 운영에 필요한 시사점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목적은 다섯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일반계 고등학교 호텔?관광분야 직업교육위탁과정의 실태는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둘째 호텔?관광분야 직업교육위탁과정 구성요소의 중요요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셋째 호텔?관광분야 직업교육위탁과정 구성요소를 IPA를 통해 측정 항목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넷째 일반계 고등학교 호텔?관광분야 직업교육위탁과정 중 직업교육위탁기관에서 교육받고 있는 학생들의 직업교육위탁과정에 대한 중요도가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다섯째 일반계 고등학교 호텔?관광분야 직업교육위탁과정 중 직업교육위탁기관에서 교육받고 있는 학생들의 직업교육위탁과정 구성요소의 중요도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진로성숙도에 의해 조절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평가주체는 서울시 소재의 원적교를 둔 직업교육위탁과정 수료생을 대상으로 한정하고, 서울특별시에 소재하고 직업교육위탁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정보산업고등학교 2곳, 직업교육거점학교 2곳, 기술계 학원 2곳 총 6곳을 선정 조사가 이루어졌으며, 총 357개의 유효 표본을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 결과 첫째, 직업교육위탁과정 구성요소의 중요도의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결과, 구성요소의 40개 항목들이 총 6개의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6개의 요인은 ‘물리적 환경’, ‘교사의 교육역량’, ‘학습성과’, ‘행정 서비스’,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학교생활’로 명명되었고, 요인분석의 타당성과 신뢰도가 확인되었다. 둘째, 가설검증을 위한 분석으로 교육과정 구성요소의 중요도 중 ‘물리적 환경’, ‘교사의 교육역량’, ‘학습성과’, ‘행정서비스’,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학교생활’은 학생의 교육만족도에 모두 정(+)의 유의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진로 성숙도의 조절효과 검증을 위한 LR-test를 통한 값이 자유도 6일 때 유의수준 1%에서의 임계치 16.80보다 높은 25.158로 나타나 진로성숙도 중 계획적 태도성숙도에 따른 집단 간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었고, 직업교육위탁과정 구성요소의 중요도가 교육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조절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호텔?관광분야 직업교육위탁과정 구성요소의 중요도-수행도(IPA)분석에서 제 2사분면은 중요도 인식은 높으나 수행도 인식이 낮은 중점개선 영역이다. 이에 포함된 변수는 학생들의 요구를 고려한 지원, 취업능력, 산학연계 교육과정, 직업위탁교육과 환경에 대한 투자, 강의실, 편의 및 복지시설, 학교 환경으로, 이 변수요인들의 개선이 이루어진다면 학생들의 교육만족도를 높이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목 차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연구목적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4
제 2 절 연구의 방법과 범위 6
제 3 절 연구의 구성 7
제 2 장 이론적 배경
제 1 절 일반계 고등학교 직업위탁교육 9
1. 일반계 고등학교 직업위탁교육의 도입 배경 9
2. 일반계 고등학교 직업위탁교육 운영 절차 및 규모 10
가. 일반계고 직업교육위탁과정 추진 절차 10
1) 일반계고 직업교육 위탁과정 운영계획 수립 10
2) 학생 수요 조사 11
4) 학생 위탁 12
5) 일반계고 직업교육 위탁과정 운영 13
나. 일반계고 직업교육 위탁과정 운영 규모 17
3. 일반계 고등학교 직업교육 위탁과정에 관한 선행 연구 20
제 2 절 교육과정의 구성요소 23
1. 교육과정의 개념과 정의 23
가. 교육과정의 개념 23
나. 교육과정의 정의 24
2. 교육과정에 관한 선행연구 26
제 3 절 교육 만족도 28
1. 교육 만족도의 개념과 중요성 28
2. 교육 만족요인의 구성 29
3. 교육 만족도에 관한 선행 연구 34
제 4 절 진로성숙도 37
1. 진로성숙의 개념 37
2. 진로성숙도에 관한 선행 연구 41
제 3 장 연구 설계 46
제 1 절 연구 모형 46
제 2 절 연구가설의 설정 47
제 3 절 조사 설계 48
1. 조사목적 48
2. 조사 대상 및 조사방법 48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50
가. 교육과정 구성요소의 중요도와 수행도 50
나. 계획적 태도 성숙도 50
다. 교육 만족도 50
4. 설문조사 방법 51
가. 설문서의 구성과 내용 51
5. 분석 방법 53
가. 중요도 - 수행도 분석 (IPA) 53
나. 우도비율검정(LR-test) 55
제 4 장 실증 분석 57
제 1 절 표본의 특성 및 기초 통계분석 57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7
2. 직업교육위탁과정 구성요소 요인분석 및 신뢰성 분석 59
제 2 절 직업교육위탁과정의 교육과정 구성요인에 대한 중요도-수행도 분석(IPA) 63
1. 직업교육위탁과정의 교육과정 구성요인에 대한 중요도-수행도 분석(IPA) 63
2. 직업교육위탁과정의 교육과정 구성요인에 대한 중요도-수행도 분석(IPA) 결과 63
가. 제 1 사분면(유지?강화영역) 63
나. 제 2 사분면(중점개선영역) 64
다. 제 3 사분면(낮은 우선순위영역) 64
라. 제 4 사분면(과잉노력지양영역)) 64
제 3 절 연구 가설의 검정 68
1. 호텔?관광분야 직업교육위탁과정의 중요도가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8
2. 진로성숙도에 따른 교육과정 구성요소 중요도 요인 간 교육만족도 영향 분석 70
3. 가설검정 연구결과 73
제 5 장 결론 74
제 1 절 연구의 요약 74
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78
제 3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80
참고문헌 82
1. 국내문헌 82
2. 국외문헌 85
설 문 지 89
ABSTRACT 9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