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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옥성수 (세종대학교, 세종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김수연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세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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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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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영어와 한국어, 그리고 한국인 영어 학습자의 중간언어에 나타나는 wh-의존관계와 섬 효과의 양상을 살펴보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우선 섬 효과를 보편문법 관점과 언어처리 관점에서 비교하여 각각의 관점에서 섬 효과를 바라보는 이론적 근거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론적 바탕을 토대로 이것을 한국인 영어 학습자들의 wh-의문문 습득 과정에 적용시켜보아, 과연 중간언어에서 wh-의존관계와 섬 효과가 어떠한 방식으로 구현되는지 알아보았다. 두 차례의 적법성 판단 실험과 한 차례의 번역 수행 실험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로 영어 wh-의문문 내에서 wh-의존관계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학습자들의 적법성 판단 및 번역 수행의 성공률이 낮아졌다. 두 번째로 섬 효과 인지에 관해서는, 실험연구 1에서 전반적으로 섬에 대한 인지율 자체가 떨어졌으나 상위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연구 2에서는 섬에 대한 인지율이 크게 상승하여, 중간언어 발달의 특정 시점에서는 섬 효과 역시 습득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한편, 본 실험연구의 결과는 한국인 영어 학습자의 wh-의문문 인지 및 실현 과정에서 여러 언어처리 요인들이 관여한다는 것을 암시하였는데, 필러와 갭 간의 거리, 그리고 필러와 갭 사이에 존재하는 섬이라는 구조가 wh-의존관계 형성을 방해하고, 화용적 타당성 등의 요인이 wh-의존관계의 형성을 용이하게 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더 나아가 이러한 언어처리 요인들은 영어의 수문 구문과 한국어 수문 유형 구문에서 관찰되는 wh-의존관계 형성에도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들은 wh-의존관계 형성의 과정과 그 과정에서 섬을 포함하는 문장의 수용성이, 섬 효과가 발생하는 상황의 언어적, 구조적 차이에도 불구하고, 비슷한 언어처리 요인의 영향을 받음을 암시한다.

목차

I. 서론 1
II. Wh-의존관계와 섬 효과 9
1. 의존관계와 섬 효과 9
2. 섬 효과 적용 범위 및 실현의 다양성 12
3. Wh-in-situ 언어에서의 섬 효과 16
4. 탈 섬 효과 19
5. 이론적 관점 22
5.1 보편문법 관점 22
5.2 언어처리 관점 26
III. 한국인 영어 학습자의 Wh-의문문 습득 연구 30
1. 중간언어에서의 Wh-의존관계와 섬 효과 30
2. 한국인 영어 학습자의 Wh-의문문 습득 연구 34
2.1 실험연구 1 ? 적법성 판단 실험 I 34
2.1.1 실험연구 대상 34
2.1.2 실험연구 도구 및 방법 35
2.1.3 결과 분석 37
2.2 실험연구 2 ? 적법성 판단 실험 II 40
2.2.1 실험연구 대상 40
2.2.2 실험연구 도구 및 방법 41
2.2.3 결과 분석 43
2.3 실험연구 3 ? 번역 수행 실험 45
2.3.1 실험연구 대상 45
2.3.2 실험연구 도구 및 방법 46
2.3.3 결과 분석 48
IV. 토론 51
1. 적법성 판단 실험 I 51
2. 적법성 판단 실험 II 55
3. 번역 수행 실험 56
V. 영어와 한국어 수문 구문에서의 섬 효과 61
1. 수문 구문의 특성과 섬 효과 양상 61
2. 한국어 수문 유형 구문의 특성과 섬 효과 양상 67
3. 한국어 수문 유형 구문 도출과 섬 효과 분석 76
3.1 이동을 통한 수문 유형 구문 분석 77
3.2 공대명사를 주어로 하는 잔여물 해석 81
VI. 결론 93
참고문헌 98
Abstract 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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