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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오유리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김도훈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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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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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디바이스의 확산으로 인해 정보통신 서비스의 다양성과 양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사용자의 니즈에 따른 디바이스의 선택의 폭도 넓어지고 디바이스 간 상호연동도 확장 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사용자의 콘텐츠 소비방식에 영향을 주는데, 그 중심에 있는 것 중의 하나가 N-스크린 서비스이다. 본 연구에서는 KISDI에서 제공한 미디어패널 데이터를 바탕으로, N-스크린 서비스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인들을 찾는다.
정확한 예측력을 위해 학습용 집합(train data set)과 비교용 집합(test data set)을 나누어 분석하여 비교한다. 학습용 집합에 로지스틱 회귀분석(Logistic Regression; LR)과 CART(Classification and Regression Tree; CR)를 각각 이용하여 모형을 구축한 뒤, 비교용 집합에 적용시킨다. 두 모형의 예측력을 비교하기 위하여 ROC 곡선 분석과 Confusion Matrix를 이용한다.
그 결과, LR의 모형의 예측력이 CR 모형보다는 좋았지만, CR이 영향력있는 변수를 LR보다 적게 추출하였다. 이는 분석할 환경에 따라 적절한 분석 방법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향후 N-스크린 가입자 특성이나 행태적 요인 등을 규명하거나 이에 관련된 마케팅 전략이나 정책 개발에서 이들 요인을 적극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 배경 1
제 2 절 문헌 연구 5
제 2 장 연구 모형의 방법과 분석
제 1 절 연구 방법 14
1. 데이터 소개 14
2. 연구개요 16
제 2 절 연구모형 분석 17
1. 로지스틱 회귀분석의 접근 방법 17
2. ROC Curve 분석 22
3. Confusion Matrix 24
4. CART의 접근 방법 26
제 3 절 연구모형 진단 30
1. 과적합 문제 30
2. 교차 검증법 31
2.1 K겹 교차검증 31
2.2 붓스트랩 32
3. 앙상블 기법 33
3.1 배깅 33
3.2 부스팅 33
제 3 장 연구 결과
제 1 절 연구결과 35
제 2 절 결론 및 한계점 36
참고문헌 37
부 록 42
ABSTRACT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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