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강종숙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지도교수
이태희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트레킹 체험관광, 만족, 충성도와의 관계에서 트레킹 체험관광이 만족에, 만족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하는 것에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트레킹, 트레킹 체험관광, 만족, 충성도 관련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구모형과 함께 연구가설 2개를 제시하였다.
연구가설 1은 ‘트레킹 관광자의 체험관광은 트레킹 관광자의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이고, 세부가설 1-1은 ‘트레킹 관광자의 체험관광은 트레킹 관광자의 인지적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이며, 세부가설 1-2는 ‘트레킹 관광자의 체험관광은 트레킹 관광자의 정서적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이다. 연구가설 2는 ‘트레킹 관광자의 만족은 트레킹 관광자의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로 구성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하여 국외 트레킹을 체험한 만 19세 이상의 내국인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작성하였으며, 설문지는 트레킹 체험관광 20항목, 만족 12항목, 충성도 4항목 등 총 50개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설문조사는 인천국제공항에서 실시하였으며, 조사기간은 2015년 4월 17일에서 2015년 4월 26일까지 10일에 걸쳐 진행되었고 총 200매가 유효표본으로 선정되었다.
먼저, 가설 1-1을 검증한 결과, 체험관광 변수 중 신기성, 진정성이 트레커의 인지적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진정성이 상대적으로 가장 많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트레커의 체험관광은 트레커의 인지적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1-1은 부분 지지되었다,
둘째, 가설 1-2를 검증한 결과, 트레커 체험관광 변수 중 신기성, 교육성이 트레커 정서적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신기성이 상대적으로 가장 많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트레커의 체험관광은 트레커의 정서적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1-2는 부분 지지되었다.
마지막으로 가설 2를 검증한 결과, 트레커 만족 변수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정서적 만족이 상대적으로 가장 많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트레커의 만족이 트레커의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2는 지지되었다.
이상을 토대로 본 연구는 지속적으로 트레커들을 트레킹 관광에 참여시키기 위해서는 인지적 만족 보다는 정서적 만족에 소구해야 되며, 여행의 형태가 즐겁고, 힐링이 되는 여행상품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이상과 같은 다양한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만족개념에 있어서 기대와 충족의 변화과정, 충성도에 있어서는 정서적, 행위적 개념을 포함하지 못하여 이에 대한 다양한 학문적 논의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이들 개념을 포함한 연구가 트레킹 분야에 도입된다면 유용한 연구주제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1
제 2 절 연구의 목적 3
제 3 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
제 4 절 연구의 절차 6
제 2 장 이론적 고찰 8
제 1 절 트레킹 8
1. 개념 8
2. 특성 9
제 2 절 트레킹 체험관광 12
1. 개념 12
2. 트레킹 체험관광의 구성요소 15
제 3 절 만족 19
1. 개념 19
2. 체험관광과 만족과의 관계 23
제 4 절 충성도 28
1. 개념 28
2. 만족과 충성도와의 관계 32
제 3 장 연구방법 37
제 1 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7
1. 연구모형 37
2. 연구의 가설 설정 38
제 2 절 설문지 구성 40
제 3 절 자료수집 43
제 4 절 분석방법 44
제 4 장 분석결과 45
제 1 절 표본의 특성 45
1. 인구통계적 분석 45
2. 트레커 이용특성분석 47
제 2 절 측정변수의 특성분석 49
1. 체험관광변수 기술통계분석 49
2. 만족변수 기술통계분석 51
3. 충성도변수 기술통계분석 52
제 3 절 신뢰도 및 타당도분석 53
1. 신뢰도 분석 53
2. 타당도 분석 56
제 4 절 가설 검증 59
1. 가설 1검증 59
2. 가설 2검증 61
제 5 장 결론 63
제 1 절 요약 63
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 6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