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트레킹 체험관광, 만족, 충성도와의 관계에서 트레킹 체험관광이 만족에, 만족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하는 것에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트레킹, 트레킹 체험관광, 만족, 충성도 관련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구모형과 함께 연구가설 2개를 제시하였다. 연구가설 1은 ‘트레킹 관광자의 체험관광은 트레킹 관광자의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이고, 세부가설 1-1은 ‘트레킹 관광자의 체험관광은 트레킹 관광자의 인지적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이며, 세부가설 1-2는 ‘트레킹 관광자의 체험관광은 트레킹 관광자의 정서적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이다. 연구가설 2는 ‘트레킹 관광자의 만족은 트레킹 관광자의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로 구성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하여 국외 트레킹을 체험한 만 19세 이상의 내국인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작성하였으며, 설문지는 트레킹 체험관광 20항목, 만족 12항목, 충성도 4항목 등 총 50개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설문조사는 인천국제공항에서 실시하였으며, 조사기간은 2015년 4월 17일에서 2015년 4월 26일까지 10일에 걸쳐 진행되었고 총 200매가 유효표본으로 선정되었다. 먼저, 가설 1-1을 검증한 결과, 체험관광 변수 중 신기성, 진정성이 트레커의 인지적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진정성이 상대적으로 가장 많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트레커의 체험관광은 트레커의 인지적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1-1은 부분 지지되었다, 둘째, 가설 1-2를 검증한 결과, 트레커 체험관광 변수 중 신기성, 교육성이 트레커 정서적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신기성이 상대적으로 가장 많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트레커의 체험관광은 트레커의 정서적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1-2는 부분 지지되었다. 마지막으로 가설 2를 검증한 결과, 트레커 만족 변수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정서적 만족이 상대적으로 가장 많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트레커의 만족이 트레커의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2는 지지되었다. 이상을 토대로 본 연구는 지속적으로 트레커들을 트레킹 관광에 참여시키기 위해서는 인지적 만족 보다는 정서적 만족에 소구해야 되며, 여행의 형태가 즐겁고, 힐링이 되는 여행상품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이상과 같은 다양한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만족개념에 있어서 기대와 충족의 변화과정, 충성도에 있어서는 정서적, 행위적 개념을 포함하지 못하여 이에 대한 다양한 학문적 논의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이들 개념을 포함한 연구가 트레킹 분야에 도입된다면 유용한 연구주제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how trekking experience tourism affects satisfaction and satisfaction affects loyalt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rekking experience, satisfaction and loyalty. To complete this study, two research hypotheses with research model which are based on the previous study of trekking experience, satisfaction and loyalty have given. The first research hypothesis is ‘trekker’s trekking experience tourism affects trekker’s satisfaction,’ and the specific research hypothesis 1-1 is trekker’s experience trekking experience tourism affects trekker’s cognitive satisfaction,’ and specific research hypothesis 1-2 is ‘trekker’s trekking experience tourism affects trekker’s affective satisfaction. At last, the second research hypothesis is ‘trekker’s satisfaction affects the trekker’s loyalty. To test the hypotheses, the survey was conducted to the people who actually experienced the trekking in the foreign country and who is over 19 at the same time. The survey was consisted of 20 trekking experience tourism questions, 12 satisfaction questions, 4 loyalty questions, total 50 questions. The survey was conducted in the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from April 17, 2015 to April 26, 2015 and only 200 was selected as a valid sample. Firstly, to verify hypothesis 1-1, among the trekking experience tourism’s variables, especially novelty and authenticity affect trekker’s cognitive satisfaction. Furthermore, the authenticity affects trekker’s cognitive satisfaction the most. According to these information, the hypothesis 1-1, trekker’s trekking experience tourism affects trekker’s cognitive satisfaction, is partly verified. Secondly, to verify hypothesis 1-2, among the trekker’s satisfaction variables, novelty and education affect the trekker’s affective satisfaction. Moreover, novelty affects trekker’s affective satisfaction the most. According to these information, the hypothesis 1-2, trekker’s trekking experience tourism affects trekker’s affective satisfaction, is partly verified. At last, to verify the hypothesis 2, all the trekker’s satisfaction variables do have an influence. Affective satisfaction do have the most influence. According to these information, the hypothesis 2, trekker’s satisfaction affects the trekker’s loyalty, is verified. Based on these hypotheses, this study is showing that affective satisfaction is more important than cognitive satisfaction. To attract more trekkers to trekking tourism, affective satisfaction is more needed. Furthermore, this form of travel needs to be entertaining and this travel package needs to know how to heal people’s mind as well. This study is well organized and have evidence to be successful, however, there is the limitation for this study to be ran. In the satisfaction concept, expectation and satisfaction’s process of change, in the loyalty concept, affective and conative concept is not included. Consequently, these study and concepts need more research. If one’s study considers these concepts and introduce to the trekking area, that study would be really useful.
제 1 장 서론 1제 1 절 연구의 배경 1제 2 절 연구의 목적 3제 3 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제 4 절 연구의 절차 6제 2 장 이론적 고찰 8제 1 절 트레킹 81. 개념 82. 특성 9제 2 절 트레킹 체험관광 121. 개념 122. 트레킹 체험관광의 구성요소 15제 3 절 만족 191. 개념 192. 체험관광과 만족과의 관계 23제 4 절 충성도 281. 개념 282. 만족과 충성도와의 관계 32제 3 장 연구방법 37제 1 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71. 연구모형 372. 연구의 가설 설정 38제 2 절 설문지 구성 40제 3 절 자료수집 43제 4 절 분석방법 44제 4 장 분석결과 45제 1 절 표본의 특성 451. 인구통계적 분석 452. 트레커 이용특성분석 47제 2 절 측정변수의 특성분석 491. 체험관광변수 기술통계분석 492. 만족변수 기술통계분석 513. 충성도변수 기술통계분석 52제 3 절 신뢰도 및 타당도분석 531. 신뢰도 분석 532. 타당도 분석 56제 4 절 가설 검증 591. 가설 1검증 592. 가설 2검증 61제 5 장 결론 63제 1 절 요약 63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