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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정열 (명지대학교, 명지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금기정
발행연도
2015
저작권
명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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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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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시내버스 운전자의 실제 운행기록 정보를 토대로 사고 잠재력이 높은 운전자를 사전에 판단할 수 있는 모형을 개발함으로써 향후 운전자 관리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 제공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운전자 운행기록자료에서 사고발생과 관련한 횡방향 가속도 등 6개의 가속도 유의변수를 도출하는 한편, 판별분석 및 로지스틱회귀분석을 적용하여 운전자 사고발생 예측모형을 개발, 모형간 정확도를 비교하였다.
분석결과, 판별분석에 의한 예측모형은 최대 62.8%의 비율로 사고발생 운전자 분류가 가능하며, 로지스틱회귀분석에 의한 예측모형은 최대 76.7%의 비율로 사고발생 운전자 분류가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그림목차 ⅲ
표목차 ⅳ
국문초록 ⅷ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배경과 목적 1
제2절 연구내용과 방법 3
제2장 이론적 고찰 5
제1절 시내버스 교통사고 현황 5
1. 우리나라 교통사고 발생추이 5
2. 사업용자동차 교통사고 발생현황 7
2.1 업종별 교통사고 발생현황 10
2.2 업종별 교통사고 사망자수 11
3. 시내버스 교통사고 현황 및 특징 12
제2절 교통사고와 운전자 변인 15
1. 교통사고 관련 인적요인 15
2. 운전자 위험운전행동 요인 17
제3절 시사점 및 연구의 방향 22
1. 기존 연구의 한계점 22
2. 연구의 방향 23
제3장 분석용 자료구축 및 연구 방법론 설정 24
제1절 분석용 자료구축 24
1. 디지털운행기록 자료의 구조 및 형태 24
2. 분석용 자료 구축 27
3. 분석용 자료의 일반적 특성 28
제2절 분석방법론 검토 31
1. 개요 31
2. 분석방법론 32
2.1 판별분석(Discriminant Analysis) 32
2.2 로지스틱회귀분석(Logistic Regression Analysis) 34
3. 분석절차 및 방법 37
제4장 모형개발 및 검증 39
제1절 유의변수 선정 39
1. 분석용 변수의 구성 39
2. 유의변수 선정 42
3. 다중공선성 64
제2절 사고예측 모형개발 및 검증 66
1. 모형개발 66
1.1 모형개발 방법론 66
1.2 모형개발 과정 68
2. 모형검증 94
제5장 결 론 96
제1절 결론 96
제2절 향후 연구과제 99
참고문헌 100
Abstract 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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