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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홍성재 (강릉원주대학교, 江陵原州大學校)

지도교수
李升雨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강릉원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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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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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면조직은 microtexture, macrotexture, megatexture 및 roughness로 구분할 수 있으며, 노면조직의 특성에 따라 마찰력, 타이어-노면소음, splash, spray, 타이어 마모, 구름저항 및 승차감 등의 도로 기능성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macrotexture는 타이어와 직접적인 상호작용으로 인하여 타이어-노면소음 발생에 깊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노면조직의 깊이와 파장이 증가할수록 타이어-노면 소음은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며, 동일한 노면조직깊이에서도 노면조직형상의 변화에 따라 소음이 변화하는 특징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노면조직의 특성인 깊이, 형상 및 파장이 타이어-노면소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구체적인 이론적 접근은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포장의 노면조직 특성인 깊이, 형상 및 파장이 타이어-노면소음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노면조직깊이가 증가할수록 갇힌 공기가 증가하여 air pumping으로 인한 타이어-노면소음이 증가할 것이며, 노면조직의 positive 형상과 파장주기가 클수록 타이어-노면소음이 증가할 것이란 연구가설을 제시하였다. 또한 콘크리트포장의 경우 횡방향 타이닝에서 발생하는 whine noise에 관한 명확한 정의와 발생 주파수에 범위에 대한 정립이 되어 있지 않으므로 일정한 간격의 횡방향 타이닝이 타이어 트레드 패턴과 도로표면과의 충격이 주기적으로 발생하게 되므로 이때 발생하는 특정주파수의 소음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일 것이라 가정하였다.
아스팔트 포장의 노면조직특성을 확인하기 위해서 다양한 고속도로 구간의 밀입도 아스팔트포장과 SMA(Stone Mastic Asphalt)에 대한 노면조직 깊이 및 타이어-노면소음을 측정하였다. 이후 프로파일 데이터를 이용하여 노면조직의 깊이, 형상 및 파장을 확인하기 위한 MPD, RMPD (Reverse MPD) 및 Wavelength를 수치화하여 타이어-노면소음과의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러나 콘크리트 포장의 표면처리방법은 노면조직 형상과 파장을 좌우하기 때문에 표면처리방법을 하나에 인자로 가정하였다. 타이어-노면소음은 노면조직의 깊이와 표면처리방법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이에 콘크리트 포장의 경우 공용중인 고속도로 구간의 횡방향 타이닝, 랜덤 타이닝 및 종방향 타이닝 구간에 대하여 노면조직깊이와 타이어-노면소음을 측정하였으며, 이에 대한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추가적으로 횡방향 타이닝의 경우 반복적인 타이닝 간격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whine noise에 대한 명확한 정의와 발생되는 주파수 영역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아스팔트 포장의 MPD와 타이어-노면소음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MPD와 wavelength가 증가할수록 타이어-노면소음이 증가하여 MPD와 Wavelength가 타이어-노면소음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그러나 MPD와 wavelength의 상관관계가 높아서 어느 한 인자가 타이어-노면소음에 중요한 인자인지 판단할 수 없었다. 또한 노면조직 형상이 타이어-노면소음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할 수 없었다.
콘크리트포장의 경우 MPD가 증가할수록 타이어-노면소음이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각각의 표면처리공법에 따른 MPD와 타이어-노면소음의 상관관계의 경우 횡방향 타이닝과 종방향 타이닝에서 MPD와 타이어-노면소음과의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도출되었다. 반면에 랜덤 타이닝의 경우 MPD와 타이어-노면소음과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표면처리공법은 타이어-노면소음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콘크리트 포장의 횡방향 타이닝의 경우 반복적인 타이닝 간격으로 생기는 소음 때문에 Whine noise 발생한다. 그러나 콘크리트 포장의 횡방향 타이닝에서 발생하는 Whine noise에 대한 정량적인 정의와 발생되는 주파수 영역에 대한 정립이 되어있지 않다. 따라서 콘크리트 포장의 횡방향 타이닝에서 차량 주행속도와 횡방향 타이닝의 간격을 이용하여 Whine noise가 발생하는 주파수 영역을 제시하였고, 주파수 분석을 통하여 Whine noise 정의를 정립하였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배경 1
1.2 연구가설 2
1.3 연구목적 3
1.4 연구범위 4
1.5 연구방법 4
제 2 장 문헌조사 6
2.1 노면조직 특성 6
2.2 노면조직 측정 8
2.2.1 MTD의 측정방법 8
2.2.2 PLP(Portable Laser Profiler)를 이용한 MPD의 측정방법 9
2.2.3 CTMeter이용한 MPD의 측정방법 11
2.2.4 Ames scanner 이용한 MPD의 측정방법 13
2.2.5 Robotex 이용한 MPD의 측정방법 14
2.3 도로소음 17
2.3.1 소리의 세기 17
2.3.2 주파수 19
2.3.3 소음의 전파 특성 21
2.3.4 도로 소음의 발생 메커니즘 22
2.3.5 타이어-노면소음의 발생원인 54
2.3.6 타이어-노면소음의 증폭원인 29
2.3.7 타이어-노면소음 측정방법 33
2.4 노면조직 특성에 따른 타이어-노면소음 38
제 3 장 아스팔트 포장의 노면조직특성과 타이어-노면소음의 상관관계 44
3.1 개요 44
3.2 아스팔트 포장의 노면조직 깊이, 형상, 파장의 지수화방안 48
3.2.1 노면조직 깊이 측정(MPD) 48
3.2.2 노면조직 형상의 지수화방안 49
3.2.3 노면조직 파장주기의 지수화방안 50
3.3 아스팔트의 노면조직 깊이, 형상, 파장 및 타이어-노면소음 데이터 수집 51
3.3.1 노면조직의 프로파일 데이터 및 타이어-노면 소음 측정 구간 선정 51
3.3.2 타이어-노면 소음 측정 54
3.4 노면조직 깊이, 형상, 파장과 타이어-노면소음 데이터 분석 56
3.4.1 노면조직 깊이, 형상, 파장과 타이어-노면소음 분석방법 56
3.4.2 노면조직 깊이와 타이어-노면소음의 상관관계 분석 57
3.4.3 노면조직 형상과 타이어-소음의 상관관계 분석 59
3.4.4 노면조직 파장과 타이어-소음의 상관관계 분석 60
3.4.5 노면조직 깊이, 파장주기와 타이어-노면 소음분석 상관관계 분석 61
3.4 노면조직 깊이와 파장주기의 상관관계분석 63
제 4 장 콘크리트 포장의 노면조직특성과 타이어-노면소음의 상관관계 66
4.1 콘크리트 포장의 노면조직특성과 타이어-노면소음 상관관계 분석 방안 66
4.2 콘크리트 포장의 노면조직 깊이와 타이어-노면소음 데이터 수집 68
4.2.1 콘크리트 포장의 노면조직 및 타이어-노면소음 측정 구간선정 68
4.2.2 노면조직깊이 및 타이어-노면소음 측정 69
4.3 콘크리트 포장의 노면조직깊이와 타이어-노면소음 상관관계 70
4.3.1 콘크리트 포장의 MPD와 타이어-노면소음 분석방법 70
4.3.2 콘크리트 포장의 MPD와 타이어-노면소음의 상관관계 분석 70
4.4 콘크리트 포장의 횡방향 타이닝 Whine noise 75
4.4.1 횡방향 타이닝의 Whine noise 주파수 분석 이론 75
4.4.2 Whine noise 분석을 위한 타이어-노면소음 데이터베이스 구축 77
4.4.3 횡방향 타이닝의 Whine noise 주파수 분석 81
4.4.4 랜덤 횡방향 타이닝의 Whine noise 주파수 분석 90
4.4.5 횡방향 타이닝 간격에 따른 Whine noise 주파수 분석 검증 100
제 5 장 결론 101
References 104
Appendix A 108
Appendix B 128
Appendix C 134
Appendix D 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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