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국가 교육과정 체계를 유지하고 있어서 학교현장에서는 교육과정의 테두리 내에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에 포함되는 내용의 제시 방법 또는 배열에 따라 국내 학습자 대부분의 학습 효율이 달라질 수 있다. 이러한 중요성에 입각하여 학습 내용의 배열 방법에 대한 연구 중 하나인 연계성 연구가 다방면으로 이루어져 왔다. 연계성에 대한 꾸준한 관심과 연구를 기반으로 각 교육과정 개정 시기 마다 연계성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가 있었으나, 여전히 연계성 측면에서 결여 요소가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학교 현장에 적용되고 있는 가장 최신의 교육과정인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각론에 나타나 있는 성취기준 및 교과서를 지구과학 기권과 수권을 중심으로 복합적으로 분석하여 연계성을 파악하고 미국 차세대 과학기준(NGSS)과의 비교를 통하여 우리나라 과학과 교육과정의 현황을 알아보았다. 연계성을 분석 위해 첫째,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각론에 제시된 성취기준의 용어를 추출하여 단원별 위계도로 작성한다. 둘째, 위계도와 성취기준을 함께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연계성 결여 요소(중복, 격차)를 찾아보았다. 셋째, 실제 학교 현장에 적용되는 교과서를 동일한 방법으로 분석하여 교육과정의 연계성 결여 요소와 비교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연계성 강화에 초점을 둔 미국의 교육과정 ‘차세대 과학 기준(NGSS)''에서도 동일한 방법으로 용어추출, 위계도 작성 및 연계성 결여 요소를 탐색하였으며, 양국의 연계성 분석 결과를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지구과학 기권과 수권에서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분석한 종적 연계성 결여 요소는 중복 12건, 격차 2건이 있었다. 둘째, 교과서의 연계성 결여 요소는 교육과정의 성취기준보다 많은 총 47건이 나타났으며, 이 중 ‘중복’은 43건, ‘격차’는 4건이 나타났다. 셋째, 우리나라 교육과정과 비교 대상이 되었던 NGSS에서도 중복 6건, 격차 1건의 연계성 결여 요소가 있었다. 끝으로 NGSS와 비교했을 때,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은 NGSS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교육과정 연계성 결여가 나타났다. 또한, NGSS와 같이 연계성 확보를 위하여 핵심개념(DCIs)을 중심으로 단원별 연계를 별도의 지면을 활용하고 있지 않다. 반면 학습자의 성취기준이 상세히 기술되어있어 현장 적용이 용이하고, 상대적으로 많은 양의 성취기준을 기술하고 있는 이유로 연계성 결여 요소의 비율적인 측면에서는 NGSS보다 더 긍정적인 값이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은 많은 수정과 보완작업을 거쳤지만, 여전히 연계성 측면에서 개선해야 할 점을 안고 있다. 이는 교육과정 구성의 연계성 측면 오류뿐만 아니라 성취기준의 모호성과 간결한 진술로 교과서 지필 자에게 어느 정도의 자율성을 부여하는 결과를 나타냈다. 하지만 NGSS에 비해 성취 기준을 세부적으로 안내하고 있거나, 제시하는 학습 개념이 더욱 방대한 장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장점을 더욱 발전시킴과 동시에 핵심 개념들의 단원별 흐름을 전체적으로 안내하고 있는 NGSS의 장점을 융합하여 차기 교육과정 개발 및 보완에 활용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지구과학 기권과 수권 외에 더 넓은 범위의 교과 연계성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The learning efficiency of learners depends on curriculum that includes of presenting methods of contents or arrangement, because Korea keeps a national curriculum. For this reason, linkage analysis study, which is a study of content''s arrangement or presenting method, has been executed in a variety of ways. The linkage problem had been corrected whenever Curriculum is revised based on steady interest and studies. But curriculum still has linkage problems. Therefore, Tu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s ‘The Achievement Standards’ and ‘Textbook’ in ‘2009 revised science curriculum’ which is applied to the school at the most recent. and Comparing with NGSS(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in United States’ curriculum. For study linkage, first, making ‘the rank map’ for check the curriculum arrangement by sampling concept from ‘The Achievement Standards’ in the 2009 revised science curriculum. Second, find the problem with a lack of the curriculum''s linkage(repetition, disparity) by using the rank map and accomplishment standards in the 2009 revised science curriculum. Third, analyze the textbook like the curriculum analysis. Finally, curriculum of the United States’ NGSS was analyzed for making the rank map, and finding lack of the curriculum''s linkage in the same ways. and each national curriculum linkage analysis results were compared. The results of study are as follows: First, lack of Vertical linkage include 12 repetitions, 2 disparity about Hydrosphere and Atmosphere in Earth Science in the 2009 revised science curriculum. Second, lack of vertical linkage include 43 repetitions, 4 disparity about ‘Textbook’. and total lack of vertical linkage is 47EA. Third, the NGSS compared with 2009 revised science curriculum has been included 6 repetitions, 1 disparity. Finally, 2009 revised science curriculum has more lacking of linkage than NGSS. And it doesn’t have any seperated paper for improving linkage. But 2009 revised science curriculum described in detail for ease of students’ learning compared to the NGSS. And the ratio for lacking of linkage is less than NGSS. In conclusion, 2009 revised science curriculum still has some problems about linkage. These problems are derived from laking Curriculum’s linkage and The Achievement Standards’ ambiguous statements in Textbook. So, Textbook writer can be flexible. But 2009 revised science curriculum’ merit that described in detail and NGSS’s merit that described contents arranged as DCIs’ are used to develop new National curriculum. For this, not only fluid sphere in Earth’s science, but also a wide range was needed to study.
Ⅰ. 서론 1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12. 연구 목적 43. 연구의 제한점 4Ⅱ. 이론적 배경 61. 용어의 정의 62. 교육과정 조직이론 73. 우리나라 교육과정 변천 84. 미국의 교육과정 125. 연계성 관한 선행연구 14Ⅲ. 연구 절차 및 방법 161. 연구 절차 162. 연구 방법 172-1. 연구 대상 172-2.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별 코드 작성 방법 192-3.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및 미국 차세대 과학 기준(NGSS)의 위계도 작성 192-4.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연계성 분석 틀 212-5. 교과서의 종적 연계성 분석 242-6. 미국 차세대 과학 기준(NGSS)의 종적 연계성 분석 242-7.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과 미국 차세대 과학 기준(NGSS)의 연계성 측면 비교 분석 25Ⅳ. 연구 결과 271.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지구과학 기권과 수권의 종적 연계성 271-1. 단원별 성취기준 코드 및 위계도 271-2. 교육과정의 종적 연계성 결여 요소 432.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이 적용된 초·중·고 교과서 내 지구과학 기권과 수권의 종적 연계성 462-1. 교과서 분석 내용 462-2. 교과서의 종적 연계성 결여 요소 582-3. 교과서 연계성 결여 요소와 교육과정의 연결성 633. 미국 차세대 과학기준(NGSS)의 지구과학 기권과 수권의 종적 연계성 분석 693-1. 핵심 개념(DCIs) 693-2. 학교급·학년 별 핵심개념(DCIs) 분포 703-3. 핵심 개념(DCIs) 별 수행 기대(PE) 및 위계도 713-4. NGSS에서 제시하는 단원 간 종적 연계성 813-5. 연계성 결여 요소 844.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과 NGSS의 비교 864-1. 성취기준(수행기대)에 대한 연계성 결여 요소 비율 864-2. 교육과정 상 연계성에 대한 안내 874-3. 각 교육과정에 포함된 내용 88Ⅴ. 결론 및 제언 901. 결론 902. 제언 92참고 문헌 93영문 초록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