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복지시설 청소년의 불안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규명하였다. 연구 대상은 “2013 아동복지시설 아동 치료· 재활 지원 시범사업”에 선정되었던 중·고등학생 140명이었으며, 연구 도구는 개정판 아동 불안 척도(RCMAS), 공격성 척도(BDHI), 자아존중감 척도(SES)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주요 변인들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복지시설 청소년의 불안과 공격성은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불안과 자아존중감은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아존중감은 공격성과 부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둘째, 복지시설 청소년의 불안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력이 유의하였고, 공격성의 하위요인 중 우회적 공격성, 부정성, 흥분성, 적의성을 유의하게 설명하였다. 셋째, 복지시설 청소년의 불안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력이 유의하였다. 넷째, 복지시설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력이 유의하였고, 공격성의 하위요인인 신체적 공격성, 언어적 공격성, 우회적 공격성, 부정성, 흥분성, 적의성을 유의하게 설명하였다. 다섯째, 복지시설 청소년의 불안이 공격성 총점에 영향을 미칠 때 자아존중감의 부분매개효과가 유의하였다. 여섯째, 복지시설 청소년의 불안이 공격성의 하위요인 중 부정성, 흥분성, 적의성에 영향을 미칠 때 자아존중감의 부분매개효과가 유의하였다. 일곱째, 복지시설 청소년의 불안이 공격성의 하위요인 중 우회적 공격성에 영향을 미칠 때 자아존중감의 완전매개효과가 유의하였다. 이는 불안이 우회적 공격성에 영향을 미칠 때 자아존중감이 전적인 원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nxiety and Aggression of adolescents in welfare institutions. The subjects were 140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selected for the “2013 psychological intervention project of child treatment and rehabilitation of child welfare institutions”. They were assessed by Revised Children''s Manifest Anxiety Scale(RCMAS), Buss-Durkee Hostility Inventory(BDHI), and Self-Esteem Scale(SES).
The results are showed as follows:
First, the correlation analysis showed that for adolescents in welfare institutions, Anxiety and Aggression had positive correlations, anxiety and self-esteem had negative correlations, and self-esteem and aggression had negative correlations. Second, it showed that anxiety had significant effects on aggression. Also, the significance of the sub factors of aggression were showed; indirect aggression, negativity, irritability, and hostility. Third, it showed that anxiety had significant effects on self-esteem. Fourth, it showed that self-esteem had significant effects on aggression. Also the significance of the sub factors of the aggression were showed; physical aggression, verbal aggression, indirect aggression, negativity, irritability, and hostility. Fifth, it showed that partial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was significant when anxiety affects the total score of aggression. Sixth, it showed that partial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was significant when anxiety affects sub-factors of aggression such as negativity, irritability, and hostility. Seventh, it showed that perfect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was significant when anxiety affects sub-factors of aggression such as indirect aggression. This implies that self-esteem is the sole reason applying when anxiety affects indirect aggression.
목차
Ⅰ. 서론 =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2. 연구 문제 = 4Ⅱ. 이론적 배경 = 51. 시설청소년의 불안과 공격성의 관계 = 52. 시설청소년의 불안과 자아존중감의 관계 = 103. 시설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공격성의 관계 = 134. 시설청소년의 불안, 자아존중감, 공격성의 관계 = 16Ⅲ. 연구 방법 = 191. 연구 대상 = 192. 측정 도구 = 211) 개정판 아동 불안 척도(RCMAS) = 212) 공격성 척도(BDHI) = 233) 자아존중감 척도(SES) = 253. 연구 절차 = 274. 자료처리 및 분석 = 28Ⅲ. 연구 결과 = 301. 불안, 자아존중감 및 공격성의 상관관계 = 302. 불안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 323. 불안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 344. 자아존중감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 355. 불안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 371) 공격성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 382) 공격성 하위요인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 40(1) 신체적 공격성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 40(2) 언어적 공격성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 42(3) 우회적 공격성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 43(4) 부정성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 45(5) 흥분성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 47(6) 적의성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 49Ⅴ. 논의 = 511. 논의 및 결론 = 512. 제언 =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