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문현주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남기원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교사교육 자료로 사용되고 있는 유아음악교재를 살펴봄으로써 실제편의 음악교육 활동 분석을 통해 음악교육 내용이 균형있게 반영되었는지 분석하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누리과정 관련요소는 누리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5가지 영역인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각 영역의 내용범주와 내용의 관련요소를 기준으로 분석하였으며, 활동목표는 지식, 기술, 태도의 목표 범주에 따라 분석 하였고, 활동내용은 대학교재에서 다루는 음악교육 내용인 소리탐색, 노래 부르기, 신체표현, 악기 다루기, 음악 감상, 음악 창작, 음악극을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생활주제는 누리과정 지도서의 생활주제를 기준으로 분석하였으며, 활동자료는 일상적 자료, 음향자료, 동영상, 악보, 악기, 노랫말자료, 사진 및 그림/글, 생물 및 자연물의 자료유형에 따라 나누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유아음악교육 대학교재 실제편 활동에 반영된 누리과정 관련 요소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음악교육 대학교재 실제편 활동의 음악교육목표는 어떠 한가?
연구문제 3. 유아음악교육 대학교재 실제편 활동의 음악교육내용은 어떠 한가?
연구문제 4. 유아음악교육 대학교재 실제편 활동의 생활주제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5. 유아음악교육 대학교재 실제편 활동에 제시된 활동 자료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분석대상은 예비교사를 위한 유아음악교육 내용으로 2012년에 개발된 누리과정이 반영된 대학교재 총 13권에 수록된 음악활동 576개이다. 음악활동의 누리과정관련요소, 활동목표, 활동내용, 생활주제, 활동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교육과학기술부/보건복지부에서 발행한 누리과정 지도서, 선정된 13권 음악교육 대학교재, 음악활동 분석 선행연구(김미정, 김희태, 2012; 김효진, 2007; 황인주, 2008)를 참고하여 분석기준을 마련하였다. 분석기준을 토대로 활동을 분석한 후, 그 결과를 빈도와 백분율로 산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교재 실제편 활동에 반영된 누리과정 관련요소는 예술경험 영역, 사회관계 영역, 자연탐구 영역, 신체운동·건강 영역, 의사소통 영역 순으로 나타났다. 누리과정 관련요소 중 가장 높은 빈도를 나타낸 영역은 예술경험 영역으로 나타났고, 가장 낮은 빈도를 나타낸 영역은 의사소통 영역이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유아음악교육 대학교재 실제편 활동이 누리과정 관련요소 중 예술경험 영역에 치중되어 있으며, 그 외의 영역에서는 사회관계 영역에서의 통합빈도가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음악교육 실제계획 부분에 있어서 타 영역과의 통합 내용에 대한 균형있는 개발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둘째, 대학교재 실제편 활동의 음악교육목표를 지식, 기술, 태도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기술과 관련 목표가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지식과 관련한 목표, 태도와 관련한 목표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술과 관련한 목표의 빈도가 지식과 태도를 합한 것보다 더 많은 빈도를 보인 것으로 음악교육의 실제계획에 있어서 지식, 기술, 태도의 균형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셋째, 대학교재 실제편 활동의 음악교육내용은 노래 부르기, 악기 다루기, 신체표현, 음악 감상, 소리탐색, 음악극, 음악 창작 순으로 나타났다. 음악교육내용 중 가장 높은 빈도를 나타낸 것은 노래 부르기였으며, 악기 다루기, 신체표현, 음악 감상이 그 뒤로 많았고, 그 외의 3가지 소리탐색, 음악극, 음악 창작의 내용은 다소 낮은 빈도로 다루어지고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유아음악교육 대학교재 실제편 활동이 노래 부르기와 일부 내용에만 치중되어 있어 음악교육 실제계획에 있어서 음악교육내용의 균형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넷째, 대학교재 실제편 활동의 생활주제는 봄·여름·가을·겨울, 동식물과 자연, 환경과 생활, 생활도구, 우리나라, 유치원/어린이집과 친구, 세계 여러 나라, 나와 가족, 건강과 안전, 교통기관, 우리 동네, 기타 순으로 나타났으며, 봄·여름·가을·겨울, 동식물과 자연, 환경과 생활, 생활도구 주제의 활동은 대체로 비슷한 빈도를 보이며 편차가 크게 나타나지 않았다. 하지만 세계 여러 나라, 건강과 안전, 교통기관, 우리 동네의 주제는 다른 주제의 비해 낮은 빈도를 나타냈다. 이를 통해 유아음악 대학교재 활동의 생활주제간에 빈도 편차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생활주제간 활동 수의 균형이 요구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섯째, 대학교재 실제편 활동에 제시된 활동자료는 악기, 일상적 자료, 음향자료, 사진 및 그림/글, 노랫말 자료, 악보, 생물 및 자연물, 동영상 순으로 나타났다. 대학교재 음악교육활동에서 가장 높은 빈도를 나타낸 활동자료는 악기였으며, 가장 낮은 빈도를 나타낸 활동자료는 동영상이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유아음악교육 대학교재 실제편 활동에서 악기의 활용이 높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결과를 종합해보면 유아음악교육 대학교재 실제편 활동이 누리과정관련요소, 활동목표, 활동내용, 생활주제, 활동자료에서 다소 불균형하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유치원 교사들이 예비교사 교육과정에서 배웠던 내용과 교수-학습 방법을 반영하여 교육하기 때문에(신금호, 2013; 장은주, 김영연, 2010) 예비교사 교육과정에서 음악교육의 기초자료로 사용되고 있는 유아음악교육 대학교재 실제편 활동을 구성할 때 본 연구의 결과를 근거로 좀 더 균형있는 계획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Ⅰ. 서 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문제 7
C. 용어의 정의 8
Ⅱ. 이론적 배경 9
A. 유아음악교육 9
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목적 9
2. 유아음악교육의 내용 13
B. 유아음악교육과 예비교사교육 28
1. 유아음악교육을 위한 교사의 자질 28
2. 유아음악교육을 위한 예비교사교육 방안 39
C. 유아음악교육의 접근법 42
Ⅲ. 연구방법 55
A. 분석대상 55
B. 분석준거 56
C. 자료분석 63
Ⅳ. 연구결과 및 해석 65
A. 음악교육 활동 내용의 누리과정 관련요소 반영정도 분석 65
B. 음악교육 활동 목표의 범주 분석 74
C. 음악교육 활동 내용의 반영정도 분석 75
D. 음악교육 활동 생활주제의 범주 분석 76
E. 음악교육 활동 자료 분석 78
Ⅴ. 논의 및 결론 80
A. 요약 80
B. 논의 및 결론 84
C. 제언 90
참 고 문 헌 92
국 문 초 록 105
Abstract 10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