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나래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홍아정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IMF 경제 위기 이후 베이비붐세대를 비롯한 중장년은 비자발적인 퇴직으로 인해 사회적 불안과 갈들이 심화되는 환경에 처해있다. 증가하는 중장년은 노동시장의 변동으로 구직과 전직을 요구하는 구직활동을 통해 인생의 전환기를 맞이할 준비를 한다. 이러한 점에서 중장년 구직자의 구직준비와 계획을 위해 과거의 지식을 단절하고 새로운 지식을 학습하는 과정 즉 폐기학습의 필요성을 제기된다. 또한 중장년 구직자의 구직행동은 주변 사람들로부터 지지가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며 구직활동을 위한 구체적인 요인으로도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중장년 구직자가 사회적지지를 높게 지각하는 것이 구직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사회적지지와 구직행동의 관계에서 폐기학습이 매개효과를 가지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서울·수도권 소재 고용노동부, 시·구청 및 기타 공공기관에서 재취업 프로그램에 참여중인 중장년 40대 중반부터 60대 초반을 대상으로 설문지 632부를 배포하여 443부를 회수하였고, 그 중 부적절한 응답하거나 결측치가 있는 107부를 제외한 336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독립변인인 사회적지지가 종속변인인 구직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준비적 구직행동에는 정보적지지와 정서적지지, 평가적지지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공식적 구직행동에는 정서적지지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적지지와 구직행동의 관계에서 폐기학습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매개효과는 사회적지지와 구직행동의 관계에서 매개효과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별로 정서적지지가 직접효과도 유의하고 간접효과도 유의하게 나타나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평가적지지가 간접효과로 나타나 완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가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장년의 경력개발을 위해서는 이전의 지식 및 사고와 단절하려고 노력하고 비자발적인 퇴직으로 인해 낮아진 자신감을 높여 긍정적인 심리를 갖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둘째, 중장년 구직자들을 위한 재취업 관련 훈련프로그램을 증가시키고 그들의 제2의 인생을 잘 설계할 수 있도록 구직 준비와 계획을 제공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하고 체계적인 방안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셋째, 중장년 구직자들의 재취업 문제 해결만이 아니라 사회변화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개인적, 사회적으로도 관심을 갖고 그에 맞는 지원 제도가 확대되어야 한다.

목차

Ⅰ. 서 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 문제 3
C.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6
A. 사회적지지 6
B. 구직행동 10
C. 폐기학습 13
D. 사회적지지, 폐기학습, 구직행동의 선행연구고찰 21
Ⅲ. 연구방법 27
A. 연구모형 27
B.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27
C. 측정도구 29
D.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33
E. 자료 분석 방법 37
Ⅳ. 연구결과 38
A.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분석 38
B.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차이 분석 41
C. 연구 검증 41
Ⅴ. 결론 52
A. 요약 52
B. 논의 및 결론 53
C. 제언 56
참고문헌 58
<부 록> 73
국문초록 78
ABSTRACT 8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