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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효준 (영남대학교, 영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조영흠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영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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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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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풍량 시스템의 경우 에너지 절약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대형건물에서 많이 채택되고 있고, 멀티존에서 변풍량 시스템의 제어를 위해서는 각 존별 설치된 터미널 유닛의 제어가 필수적이다. 변풍량 터미널 유닛의 최소풍량은 실내 열 쾌적, 실내 공기질 및 에너지 소비량에 직접적 영향을 주는 주요 요소로서 적정 최소풍량의 선정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기존의 변풍량 터미널 유닛의 제어는 고정된 최소풍량을 이용하여 실내온도만을 제어하고, 재실자수의 변동에 따라 실내 공기질에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멀티존에서 실내 환기량을 고려한 변풍량 터미널 유닛의 제어방안을 제시하였으며, 기존의 제어방안과 비교하여 제안된 터미널 유닛의 제어방안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기존의 터미널 유닛의 제어방안은 실내온도만을 확인하여 제어가 되므로 겨울철 실내 공기질의 문제가 발생하였다. 기존 터미널 유닛의 제어방안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실내 공기질의 문제 발생 시 터미널 유닛 풍량, 공조기 풍량 및 외기도입량의 제어가 필요할 것이다.

(2) 실내 CO2 농도를 바탕으로 터미널 유닛의 풍량 증가, 공조기 풍량 증가 및 상황에 따라 외기도입량을 증가시키는 변풍량 터미널 유닛 CO2 통합 제어 방안을 제시하였다. 실내 CO2의 문제 발생 시 환기 모드로 전환되며, 환기 모드 작동 시 풍량을 증가시켜 실내 공기질 문제를 해결하고, 풍량 증가에 따른 공급 온도의 재설정으로 풍량이 증가하여도 실내 열쾌적 또한 만족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3) 제안된 변풍량 터미널 유닛 제어방안의 분석 결과 연중 실내 설정온도를 적절하게 제어할 수 있으며, 실내 공기질 분석에서는 실내 CO2 농도 기준치인 1000ppm이하를 유지하는 것을 확인하였고, 성층화 현상 분석에서는 모든 존에서 성층화 현상이 발생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기존의 터미널 유닛 제어방안과 에너지 소비량을 비교 분석하였다. 제안된 변풍량 터미널 유닛 제어방안은 기존 제어방안과 비교하여 에너지를 절감하는 것을 확인하였고, 터미널 유닛의 유동적 최소풍량 적용 및 환기모드 작동 시 공급 온도 재설정으로 인하여 재열 에너지의 절감량이 큰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제 2 장 변풍량 터미널 시스템의 이론적 고찰
2.1 변풍량 시스템
2.1.1 정의 및 구성
2.1.2 변풍량 터미널 유닛 제어
2.1.3 터미널 유닛의 최소풍량
2.2 필요 환기량 관련 기준
2.2.1 국내 기준
2.2.2 국외 기준
2.3 수요 기반 환기량 제어
2.4 소결
제 3 장 멀티존의 변풍량 터미널 유닛 제어방안
3.1 개요
3.2 건물 시뮬레이션 모델링
3.2.1 대상건물 선정
3.2.2 시뮬레이션 입력정보
3.2.3 실내 CO2 농도 산정
3.3 변풍량 터미널 유닛의 최소풍량 산정
3.3.1 난방부하를 고려한 최소풍량
3.3.2 환기를 고려한 최소풍량
3.3.3 최소풍량 산정
3.4 멀티존의 변풍량 터미널 유닛 제어방안 제안
3.4.1 기존 변풍량 터미널 유닛 제어방안
3.4.2 터미널 유닛 풍량 증가 방안
3.4.3 공조기 풍량 증가 방안
3.4.4 변풍량 터미널 유닛 CO2 통합 제어 방안
3.5 소결
제 4 장 멀티존의 변풍량 터미널 유닛 제어방안 평가
4.1 개요
4.2 제안된 변풍량 터미널 유닛 제어방안 평가
4.2.1 열쾌적 분석
4.2.2 실내 공기질 분석
4.2.3 성층화 현상 분석
4.2.4 에너지 소비량 분석
4.3 소결
제 5 장 결 론
참고문헌
부록
영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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