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문승환 (제주대학교,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제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해양생물이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채집한 생물을 직접
기르고 관찰하는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함으로서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능력,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과학적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밝히기
위해 이루어졌다. 이를 위하여 제주도 해안 조간대 조수웅덩이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해양생물’을 소재로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한 후 J도 소재 H초
등학교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적용하였다.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으로 나누어
본 연구에서 개발한 STEAM 프로그램과 전통적 방식의 일반 수업을 각각 적
용한 결과, 과학 탐구 능력,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과학적 태도에서 실험 집단
이 비교 집단보다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
의 해양생물을 학습 소재로 활용한 STEAM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해양생물에
대한 관심을 향상시킴은 물론 과학 탐구 능력,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과학적 태
도 향상에 효과를 나타내어 앞으로 지역 특성이 있는 학습 자료를 활용한
STEAM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된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2. 연구 문제 2
3.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4
1. STEAM 교육 4
2. 해양 교육 6
Ⅲ. 연구 절차 및 방법 12
1. 연구 절차 12
2. 교육과정 분석 13
3. STEAM 프로그램 개발 15
4. 검사 도구 15
5. 연구 대상 18
6. 실험 설계 18
7. 자료 분석 19
Ⅳ. 연구 결과 및 고찰 20
1. 프로그램 개발 20
2. STEAM 프로그램 적용 24
Ⅴ. 결론 및 제언 35
참고 문헌 37
부록 4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