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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현주 (홍익대학교, 홍익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재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홍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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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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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는 일상생활과 모든 분야에 걸쳐 디자인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급변하는 현대사회에 따라 시대가 원하는 성향과 역할의 이해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공간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전형적인 양식을 탈피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기존의 기능적이고 전형적인 공간을 떠나 새로움을 계속해서 추구하고 있다. 최초의 인간들은 자연으로부터 영감을 얻어 과학적, 문화적인 방면으로 기술을 발전시켜왔으며, 자연의 요소는 지금까지도 모든 방면에 대입하며 그 자체를 응용하거나 변형, 창조함으로서 영감의 원천이 되고 있다. 오늘날에도 예술가들이 건축 등 다방면으로 상징적인 생명체 표현과 유기적 형태를 모티브로 한 형상이 많이 적용되고 있다. 따라서 인간에게 가장 가까운 존재인 자연을 통해 자연물의 형태적 특성이나 질서를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바이오모픽(Biomorphic)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도출된 표현특성을 공간에 적용함으로써 소비자의 빠른 이해를 돕는 것에 목적이 있다. 자연물로부터 얻어지는 형태를 기반으로 하는 유기적 디자인과는 달리, 본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바이오모픽(Biomorphic)은 생명체의 유기적 형상화를 추구하는 특성으로서 자연물을 있는 그대로 추상화, 변형한 형상을 말한다. 따라서 공간의 이미지를 보다 더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바이오모픽(Biomorphic)의 공간 설계 전략과 기법을 적용하여 차별화된 쇼룸 공간의 창출을 기대한다.
최근 브랜드 쇼룸은 단순 판매의 목적이 아닌 소비자의 직접적인 참여로 이루어지는 공간이 추구됨에 따라, 공간과 소비자 간의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공간을 제시함으로서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공간에 대한 심리적 만족이나 공감각적 반응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유도함으로서 소비자는 공간을 쉽게 공감하여 피드백(Feedback)이 이루어지게 된다. 따라서 공간 이용자로 하여금 새로운 경험을 풍부하게 전달하고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여 차별화된 쇼룸 공간으로서의 발전 가능성을 기대한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
1.3 연구 진행 구성도 4
제 2 장 바이오모픽의 이론적 고찰 5
2.1 이론적 고찰 5
2.1.1 바이오모픽의 개념 5
2.1.2 바이오모픽의 정의 6
2.2 바이오모픽의 형성배경 및 특성 8
2.2.1 베르그송의 생명론 8
2.2.2 아르누보 양식 10
2.2.3 표현주의 건축의 유기적 형상화 14
2.2.4 바이오모픽 아트 15
2.3 바이오모픽의 표현방법 및 특성분석 17
2.4 바이오모픽 기법이 적용된 공간의 사례분석 19
2.5 소결 21
제 3 장 브랜드 쇼룸의 특성 및 구성 체계 23
3.1 브랜드 쇼룸의 개요 23
3.1.1 브랜드 쇼룸의 개념 및 의의 23
3.1.2 브랜드 쇼룸의 유형 및 특성 24
3.2 브랜드 쇼룸의 구성 체계 25
3.3 브랜드 쇼룸의 상호작용 관계 및 필요성 26
3.3.1 상호작용성의 필요성 26
3.3.2 상호작용적 공간의 특성과 요소 27
제 4 장 쇼룸에 나타난 바이오모픽의 표현특성 33
4.1 사례분석의 개요 33
4.1.1 사례분석 범위 및 분석 틀 제시 33
4.1.2 사례분석 35
4.2 사례분석의 검증과 해석 41
4.2.1 사례를 통한 종합적 분석 41
4.2.2 바이오모픽의 특성과 상호작용적 공간의 연관성 43
제 5 장 바이오모픽의 특성을 적용한 브랜드 쇼룸 계획 45
5.1 디자인 개요 45
5.1.1 계획 배경 45
5.1.2 디자인 계획 구성 46
5.1.3 디자인 개요 47
5.2 디자인 계획 48
5.2.1 디자인 테마 48
5.2.2 디자인 구성 49
5.2.3 재료 및 색채계획 49
5.3 디자인 전개 50
5.3.1 공간 구성 계획 50
5.3.2 평면계획 53
5.3.3 단면 투시도 55
5.3.4 외부 투시도 56
5.3.5 공간 투시도 57
제 6 장 결론 59
참 고 문 헌 61
영문요약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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