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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민상 (충남대학교, 忠南大學校 大學院)

지도교수
고영성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충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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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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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디퓨저와 이젝터가 결합된 고고도 모사 시험 장치 개발을 위한 연구로서, 디퓨저의 배압(back pressure, )에 따른 시동 및 내부 유동특성을 수치해석과 실험으로 확인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디퓨저의 배압()과 노즐 전단압력(), 압력비()에 대한 챔버압력()과 내부유동특성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1) 배압()이 떨어질수록 디퓨저 노즐 내의 가스가 점점 팽창하고, 디퓨저 내부를 채워 흐르면서 시동이 걸린다. 시동 후에는 디퓨저 노즐에서 배출된 제트의 운동에너지가 압력차에 의해 디퓨저 후단까지 유지가 되고 외기와 혼합되는 shock train 영역 발생이 점점 더 지연이 된다.
(2) 디퓨저 시동 전에는 챔버압력()은 배압()에 비례하고, 노즐 전단압력()에 반비례한다. 시동 후에는 배압()에 관계없이 노즐 전단압력()에 비례하여 미미하게 상승하였다.
(3) 노즐 전단압력()에 관계없이 동일한 디퓨저에서는 시동압력비()가 일정하였고, 수치해석과 실험 결과에는 약 5%의 오차가 발생하였다.
(4) 압력비()가 동일하면 디퓨저 내부유동특성이 거의 일치함을 확인하였다. 압력비()만 동일하다면, 대기압에서의 디퓨저 단독 실험만으로도 배압이 다른 경우의 디퓨저 내부 유동특성을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5) 수치해석 결과, 시동조건의 압력비 부근에서는 디퓨저 내부에 수직충격파가 발생하며 내부유동이 안정화 되지 못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것은 cap shock의 양상과 비슷하다고 판단된다. 이 수직충격파가 발생하는 영역은 노즐 전단압력()이 클수록 넓어지며, 이 영역을 벗어나면 내부유동이 안정화된다. 디퓨저와 이젝터를 함께 운용 시에는 충격파를 피하여 운용을 하고, 디퓨저 설계시에는 시동조건과 운용조건 사이에 적절한 안전율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I. 서론 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
2. 연구 동향 및 자료분석 3
II. 이론적 고찰 9
1. 디퓨저의 작동 원리 9
2. 수직 충격파 모델 10
III. 연구 대상 15
1. 노즐 15
2. 이차목 디퓨저(STED) 18
IV. 수치해석적 연구 21
1. 수치해석 조건 21
2. 수치해석 방법 22
3. 수치해석 결과 23
3.1. 배압()에 따른 내부유동특성 23
3.2. 배압()에 따른 챔버압력() 변화 30
3.3. 압력비()에 따른 챔버압력() 변화 32
3.4. 압력비()에 따른 내부유동특성 34
3.4.1. 시동전, 압력비() 40 34
3.4.2. 시동지점, 압력비() 41.7, 수직충격파 영역 37
3.4.3. 시동 후, 압력비() 50 42
V. 실험적 연구 45
1. 실험 장치 45
1.1. 이젝터 46
1.2. 고압 기체 공급부 49
1.3. 시험부 52
1.4. 자료 획득 및 제어 계측부 53
2. 실험 방법 및 확인사항 54
2.1. 실험 방법 54
2.2. 이젝터 성능 확인 55
3. 실험 결과 및 비교 56
3.1. 기밀시험 56
3.2. 이젝터 장착이 압력 계측에 미치는 영향 확인 57
3.3. 배압()에 따른 벽면압력() 분포 58
3.4. 배압()에 따른 챔버압력() 변화 60
3.5. 압력비()에 따른 챔버압력() 변화 65
3.6. 압력비()에 따른 벽면압력() 분포 66
VI. 결론 70
참고문헌 72
ABSTRACT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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