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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진돌 (한국교통대학교, 한국교통대학교 교통대학원)

지도교수
김철수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교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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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한국형 고속철도차량 주기적 부품분해정비 체계 수립을 위한 연구

한국의 고속철도차량 정비정책(Maintenance Policy)은 2004년 KTX 개통 전·후 프랑스 철도 SNCF(프랑스 국영철도회사)의 정비정책 기반을 참고하여 우리 실정에 알맞게 도입·정착시키면서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고 있다.
획일적인 예방정비(Preventive Maintenance)에서 벗어나 합리적인 정비주기 선정, 부품 이력관리 등 과학적이면서 효율적인 관리기법들로부터 실증된 고속철도차량의 유지보수 패턴은 전기동차, 전기기관차 등 타 차종으로도 확대되어 가고 있다.
차량·편성단위 예방정비는 고장발생을 억제 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정비방법이나 공정지연에 따른 차량의 가용성 제약과 획일적인 정비로 인한 부품수급 애로 및 보수비용 매몰 등의 한계를 나타내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효과적인 대안으로 주기적 부품분해정비(Time Between Overhaul, 이하 TBO)의 이론적 방법론을 이해하고, 실험 검증을 통한 최적의 체계를 수립하여 정비정책에 반영 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 고속철도차량 정비정책을 살펴보고 TBO 도입초기의 현황을 분석하였다.
프랑스 SNCF에서 시행하고 있는 관련 기법들을 분석하고 각종 절차 및 매뉴얼의 검토와 전문가 기술자문 결과를 종합하여 TBO절차, 인력조직, 지원시스템 등 관련체계를 갖추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국내 현실에 부합된 한국형 고속철도차량 주기적 부품분해정비 체계를 수립하여 보다 효과적인 적용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목 차
요 약 ⅰ
목 차 ⅱ
표 목 차 ⅳ
그림목차 ⅴ
Ⅰ. 서 론 1
1.1 연구의 배경 1
1.2 연구의 필요성 2
1.3 연구의 목적 및 내용 3
Ⅱ. 이론적 배경 4
2.1 철도차량 유지보수 4
2.1.1 유지보수 개요 4
2.1.2 해외 고속철도차량 유지보수 4
2.1.3 국내 고속철도차량 유지보수 수행 체계 6
2.2 주기적 부품분해정비(TBO) 개요 9
2.2.1 국내 고속철도차량 적용경과 10
2.2.2 부품중정비 경과 10
2.3 TBO 시행을 위한 기본체계에 대한 해외사례 13
2.3.1 유지보수 고려사항 13
2.3.2 부품 유지보수 체계 16
2.3.3 고장유형 및 영향분석 18
2.3.4 부품 유지보수 계획 19
2.3.5 경험 피드백 20
2.3.6 가설검증법 21
2.3.7 의사결정 단계 및 조직 24
2.3.8 정책결정 지원시스템 26
Ⅲ. 연구결과 28
3.1 한국형 TBO 체계 수립방안 28
3.1.1 부품 이력관리 29
3.1.2 주기적 부품분해정비 관리절차 수립 31
3.2 주기적 부품분해정비 관련 정책적 제언 38
3.2.1 의사결정 단계와 조직 체계화 38
3.2.2 지원시스템 고도화 39
3.2.3 특별관리 경과규정 제도적 보완 40
3.3 사례연구 41
3.3.1 KM302 난방접촉기 부품정보 41
3.3.2 샘플링 평가가이드 42
3.3.3 샘플링 평가결과 42
3.3.4 TBO 정비정책 설정 및 제언 43
3.3.5 파급효과 분석 44
Ⅳ. 결 론 46
참고문헌 47
Abstract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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