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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하태현 (건국대학교, 건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윤광준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건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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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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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직 이착륙이 가능한 기존 멀티로터형 비행체는 운용 시간, 임무 반경 효율이 높지 않으며 고정익 비행체는 이착륙에 필요한 활주로의 제약을 받는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고자 두가지 비행체의 특성을 겸비한 틸트로터의 개발이 이루어 졌다. 수직 이착륙이 가능하고 고정익 비행체의 형상을 가지는 틸트로터는 기존의 회전익 비행체보다 더 높은 운용시간, 더 넓은 임무반경을 가진다. 하지만 틸트로터는 회전익 모드에 따른 복잡한 동력전달 구조와 함께 장거리 운항을 위한 틸트 과정에서 비행 안정성 확보에 여러 어려움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틸트로터의 장점을 이용하되 그 단점을 극복하는 다단틸트 멀티로터를 제안한다. 틸트가 진행되는동안 멀티로터의 자세제어로 비행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동력 축의 배치와 비행체의 형상을 고려하였으며, 제안된 비행체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하여 설계 및 제작과정과 풍동실험, 비행실험을 수행하여 분석하였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새로운 컨셉의 기체개발 필요성 1
제2절 시장 전망 및 연구 활용 사례 4
제2장 기체 개발 내용 및 방법 6
제1절 비행체 설계 및 제작 6
1. 다단 틸트 멀티로터 개념 6
2. 기자재 선정과 기체 사이즈 선정 8
3. 프레임 구조설계 10
4. 공력 설계 19
제2절 항공기 파라미터 측정 23
1. 질량관성모멘트 측정 23
2. 공력 파라미터 측정을 위한 풍동 시험 28
3.비행 실험 결과 37
제3장 결론 39
다단 틸트 멀티로터의 가능성 39
참고문헌 41
ABSTRAC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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