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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윤원진 (건국대학교, 건국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원)

지도교수
전순영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건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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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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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이 생애 전반에 걸쳐 진행된다고 하였다. 이 발달에는 여덟 단계가 있으며, 각 단계에는 발달과제가 주어진다. 발달과제란 상반된 두 개념으로서 서로 충돌하여 갈등을 일으킨다. 인간은 이러한 갈등 안에서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고, 이러한 선택이 갈등의 해결이다. 그러나 선택이란 둘 중 하나를 완전히 없애버리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비율을 높이는 것이다. 갈등이 해결되면 다음 단계로 진행하는데, 다음 단계로 넘어갈 때마다 새로운 능력이 더해진다. 그러므로 갈등이란 위기라고 할 수 있다. 갈등을 해결하면 다음 단계로 진행하여 새로운 능력을 얻지만 해결하지 못하면 퇴행하여 이전 단계로 돌아가기 때문이다. 사회는 위기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사회가 도움을 주는 방식은 상반된 개념들의 특성을 알려주는 것이다. 인간은 사회의 도움을 받으며 발달한다. 이것이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이론이다. 그러므로 에릭슨의 발달론이 렘브란트에게 적용될 수 있는가를 살펴 렘브란트의 성화작품이 에릭슨의 발달론과 연관성이 있는가를 고찰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즉 렘브란트가 자신의 인생에서 어떠한 갈등을 경험하였는지를 알아보고 이 갈등이 에릭슨의 발달과제와 연관이 있는지를 그의 작품 안에서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렘브란트의 일생을 발달단계별로 나누었다. 렘브란트는 성인기 초기에 화가 활동을 시작하였으므로 이 단계에는 ‘친밀 대 고립’이 과제로 주어진다. 그는 이 시기에 화가로서의 명성을 얻고 대도시로 이주하여 상류사회의 사람들과 친밀감을 쌓았다. 그리고 이 때 ‘벨사차르’에 관한 성화 작품을 제작하였는데, 벨사차르는 부귀영화를 누리다 교만해져서 신의 심판을 받은 성경의 인물이다. 또한 렘브란트는 결혼 후 아내의 재산을 탕진한다는 이유로 친척들의 비난을 받고 고립되었다. 이때 재산을 탕진하는 탕자를 그렸다. 또한 아내가 사망했을 때는 다윗과 이별하는 요나탄을 그렸다. 이를 통해 렘 브란트가 성인기 초기에 친밀과 고립의 갈등을 경험했고, 갈등을 겪을 때 자신의 상황에 부합하는 성경의 인물을 그림으로써 자신을 표현하고자 했음을 알 수 있다.
성인기 중기의 발달과제는 ‘생산 대 침체’이다. 여기서의 생산은 재화의 생산뿐만 아니라 관계의 생산, 교육의 생산, 자녀의 생산 등이 포함된다. 렘브란트는 이 시기에 가정부와 연인이 되어 결혼하지 않은 채 동거하였다. 그래서 사람들의 비난을 받았는데, 이 때 ‘밧 세바’를 그렸다. 밧 세바는 남편이 있음에도 다윗과 잠자리를 함께한 여인이다. 또한 빚을 갚지 못해 파산 선고를 받았을 때 ‘사울’을 그렸고, 사울은 이스라엘의 왕으로서 신의 명령을 어겨 왕위에서 쫓겨나리라는 예언을 들었던 인물이다. 그리고 채무관계를 청산하지 못해 전 재산이 매각되었을 때 ‘야곱’을 그렸다. 야곱은 작은 아들에게 장자에게 주어야 할 축복을 준 인물이다. 렘브란트는 성인기 중기에 관계와 자녀, 교육 등의 생산을 원했고 침체된 작품 활동, 그리고 경제적 어려움을 경험했으며 이 갈등은 성화 작품으로 표현되었다.
성인기 말기의 발달과제는 ‘자아완성 대 절망’이다. 자아완성이란 수용으로써 주어진 현실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고 절망은 때가 늦었다고 생각하여 포기하는 것이다. 이 시기의 렘브란트는 전 재산을 잃고 가난한 이들이 모여사는 곳으로 이사하였다. 이 때 ‘베드로’를 그렸는데 베드로는 예수를 배반하였으나 회개하고 용서를 받은 인물이다. 또한 아들이 사망하였을 때 전 재산을 탕진했음에도 용서를 받고 집으로 돌아온 탕자를 그렸다. 그리고 임종 직전에 ‘시메온’을 그렸는데, 시메온은 죽기 전에 예수를 만나게 되리라는 예언을 듣고 일생동안 기다리다가 마침내 예수를 만난 후 찬미를 드린 인물이다. 렘브란트는 성인기 말기에 전 재산을 잃은 데다가 아들마저 사망하여 절망을 경험하였다. 그러나 이 때 그가 그린 그림들은 베드로와 탕자, 시메온으로서 모두 생의 말기에 구원을 받은 인물들이다. 그러므로 렘브란트가 성화 작품들을 통해 자신도 회개하면 용서받을 수 있다고 믿음으로써 현실에 의미를 부여했고 이를 통해 자아완성에 이르고자 하였음을 알 수 있다.

목차

I. 서론
1. 연구의 목적과 방법 1
2. 선행연구 검토 4
II. 이론적 배경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이론 7
1.1 후성적 발달 도표 7
1.2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 11
1.2.1. 6단계 성인기 초기(청년기) : 친밀 대 고립 11
1.2.2. 7단계 성인기 중기(장년기) : 생산력 대 침체 13
1.2.3. 8단계 성인기 말기(노년기) : 자아 완성 대 절망 14
2. 렘브란트의 생애 15
2.1 성인기 초기 (1632~1642) 16
2.2 성인기 중기 (1643~1657) 18
2.3 성인 말기 (1658~1669) 19
III. 에릭슨의 발달단계와 렘브란트 성화의 연관성
1. 성인기 초기 : 1632년부터 1642년까지 (친밀 대 고립) 20
1.1 벨사차르의 연회 (1635) 21
1.2 유산을 탕진하는 탕자 (1636) 24
1.3 요나탄과 다윗의 이별 (1642) 28
2. 성인기 중기 : 1643년부터 1657년까지 (생산 대 침체) 31
2.1 목욕하는 밧 세바 (1654) 32
2.2 사울과 다윗 (1655) 37
2.3 야곱이 요셉의 자녀를 축복하다 (1656) 42
3. 성인기 말기 : 1658년부터 1669년까지 (자아완성 대 절망) 45
3.1 베드로의 부인(否認, 1660) 46
3.2 탕자의 귀환 (1668) 50
3.3 시메온의 노래 (1669) 54
IV.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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