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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유지은 (경상대학교, 경상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정기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경상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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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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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화장품 산업의 이슈는 저가격-고품질을 지향하는 로드샵 화장품 브랜드의 형성 및 발전인데, 로드샵 화장품은 2000년 대 초반 시장에 진입한 이후 빠르게 성장하여 시장 내의 한 부분으로 자리잡고 있다. 로드샵 화장품 브랜드들이 시장진출을 활발히 하고 빠르게 확산하고 있는 데는, 저렴한 가격과 복잡한 유통과정을 줄이고 직영, 대리점 형식의 단일 브랜드 매장이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로드샵 화장품의 세련되고 깔끔한 분위기의 매장은 소비자의 화장품 매장에 대한 인식을 바꾸고, 백화점의 고가화장품에 부담을 느꼈던 10대에서 20대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인 요소로 다가가기 시작하였다. 이에 기업들은 소비자의 요구에 부합하고자 제품 및 서비스의 물리적 특성 및 속성들을 통해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저가 화장품 시장의 중심 채널인 로드샵 화장품 브랜드를 중심으로 지각된 가치, 브랜드 이미지, 고객 만족, 고객 충성도의 영향관계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로드샵 화장품 브랜드 간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신규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공격적인 세일 경쟁도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가격과 품질 이외 요소로 고객 만족과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 변수로써 자기감시성과 성별을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첫째, 로드샵 화장품 브랜드를 사용하는 고객이 지각한 가치가 높을 수록 브랜드 이미지와 고객 만족에 유의적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다양한 매체를 통해 형성된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는 소비자들의 고객 만족과 고객 충성도에도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절효과로 살펴본 자기감시성의 경우 낮은 집단의 경우 가격 대비 고품질의 로드샵 화장품에 대한 지각된 가치가 높았고, 브랜드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었다. 또한 자신과 브랜드가 일치하거나 만족했을 경우 지속적으로 구매하는 것을 도출할 수 있었다. 반면 자기 감시성이 높은 집단의 경우 로드샵 화장품의 사용으로부터 개인에게 즐거움과 좋은 평판을 가지게 해주는 지각된 가치가 가장 중요한 변수임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성별의 조절효과 결과 브랜드 이미지와 고객 충성도 간의 영향관계에 있어서 남녀간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남녀의 성향차이에 기반한 것으로 마케팅전략을 세울 때 각 집단 별 소구 방식이 달라져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제 1장 서론 6
제1절 연구배경 6
제2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9
1. 문제제기 9
2. 연구목적 9
제3절 연구방법 및 구성 10
제2장 이론적 고찰 12
제1절 국내 로드샵 화장품 12
제2절 지각된 가치 14
1. 지각된 가치의 개념과 특성 14
2. 지각된 가치에 관한 선행연구 15
제3절 브랜드 이미지 17
1. 브랜드 이미지의 개념과 특성 17
2. 브랜드 이미지에 관한 선행연구 17
제4절 고객 만족 19
1. 고객 만족의 개념과 특성 19
2. 고객 만족에 관한 선행연구 20
제5절 고객 충성도 21
1. 고객 충성도의 개념과 특성 21
2. 고객 충성도에 관한 선행연구 22
제6절 자기 감시성의 조절효과 23
1. 자기 감시성의 개념과 특성 23
2. 자기 감시성에 관한 선행연구 23
제7절 성별의 조절효과 25
제 3장 연구방법 26
제1절 연구모형 26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27
1. 지각된 가치와 브랜드 이미지와 고객만족의 관계 27
2. 브랜드 이미지와 고객만족의 관계 28
3. 브랜드 이미지와 고객 충성도의 관계 29
4. 고객만족과 고객 충성도의 관계 30
5. 자기 감시성의 조절효과 31
6. 성별의 조절효과 32
제3절 조사설계 33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33
2. 조사방법 33
제 4장 실증분석 35
제1절 표본의 특성 35
제2절 측정항목의 평가 37
1. 측정항목의 신뢰성 37
2. 측정항목의 집중타당성 38
3. 상관관계 분석 39
제3절 연구의 가설검증 40
1. 연구의 가설검증 40
2. 조절효과 분석 42
3. 추가분석 44
제 5장 결론 45
제1절 연구결과 요약 45
제2절 실무적 시사점 48
제3절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 50
[참고문헌] 51
[부록]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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