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화진 (경인교육대학교,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종민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경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초록


초등학교 서술형·논술형 평가 문항의 오류 분석
- 5학년 국어, 수학, 사회, 과학 문항을 중심으로 -

이 화 진
초등교육방법전공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본 연구는 초등학교 서술형·논술형 문항의 오류를 찾아내는 준거 틀을 활용하여 초등학교 서술형·논술형 문항의 오류 유형을 분석하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21세기 지식 정보화 사회를 맞이하여 창의적인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방편으로 대두된 서술형·논술형 문항의 질적 향상을 꾀하는데 기초 자료로 삼고자 한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서술형·논술형 문항의 오류를 찾아내는 준거 틀은 어떻게 제작되는가? 둘째, 초등학교 5학년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서술형·논술형 문항의 오류 유형에는 무엇이 있는가? 셋째, 초등학교 5학년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서술형·논술형 문항에서 발생된 오류 유형의 평균은 과목별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 대상은 경기도 지역의 10개 초등학교에서 출제된 2014학년도 5학년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서술형·논술형 문항 총 824문항이다. 전문가 집단이 참여하여 오류 문항 분석 준거 틀을 개발한 뒤 초등학교 5학년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서술형·논술형 문항 오류 유형을 조사하였으며,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여 초등학교 5학년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서술형·논술형 문항에서 발생된 오류 유형의 평균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서술형·논술형 오류 문항 분석 준거 틀은 문항제작 지침을 활용하여 완성하였다. 문헌 및 학교 현장의 컨설팅 경험을 분석하여 문항 제작 지침을 축출한 뒤 3개 학교의 1∼6학년까지의 국어, 수학, 사회, 과학 문항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한 뒤 완성하였다.
둘째, 초등학교 5학년 서술형?논술형 문항을 분석한 결과, 국어는 19개, 수학과 사회는 16개, 과학은 12개의 오류 유형이 조사되었다. 문항의 오류는 크게 ‘무엇을(내용)을 어떻게(형식) 묻고 있는가?’ 에 해당하는 문항 요소의 오류와 ‘출제자와 수험자는 어떠한 상호작용을 일으키는가?’에 해당하는 인적 요소의 오류로 나눌 수 있다. 네 과목 모두 인적 요소 보다는 문항 요소의 오류가 많았으며 그 중에서도 사회를 제외한 국어, 수학, 과학은 문항 형식보다 문항 내용의 요소가 많았다. 세부적인 오류 항목은 19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국어, 수학, 사회, 과학에서 비교적 공통적으로 높은 오류 수치를 보인 항목은 고등정신 능력 측정에 적합하지 않은 문항, 출제자의 출제 의도가 부정확하게 제시된 문항 등이 있다. 과목별 주목할 만한 오류 유형을 살펴보면 국어 문항에서는 교과서를 그대로 인용한 문항, 수학에서는 국어학적으로 오류가 있는 문항, 사회에서는 자료 제시가 부적절한 문항, 과학 문항에서는 지필평가에서 적합하지 않은 문항이 있으며 이러한 것을 통해 과목별 특성을 고려한 문항 제작이 이루어져야 함을 알 수 있다.
셋째, 초등학교 5학년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서술형·논술형 문항에서 발생된 오류 유형의 평균은 과목별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한 결과 전반적인 오류 및 대영역(문항요소, 인적요소)에서 오류 문항 발생 정도는 과목별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소영역인 문항 내용, 문항 형식, 출제자 요인, 수험자 요인에서 문항 내용과 문항 형식과 출제자 요인의 과목별 오류의 차이는 유의미하였다. 그러나 수험자 요인의 과목별 오류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핵심어 : 서술형 평가, 논술형 평가, 오류 문항, 초등학교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