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주징 (강원대학교, 강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윤희정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강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터넷의 발전에 따라 정보는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에 생산, 소비된 정보주기가 짧아지고 정보전달의 의미와 접하는 과정은 더욱 불안정해지고 있다. 그러나, 관광객의 관광정보에 대한 의존도와 이용도가 높을수록 정보의 양도 급증해짐에 따른 정보환경은 점점 복잡해지고 선택불가 상황은 나타난다. 선택불가 상황은 개인의 차이에 따라 다르지만 관광자들의 입장에서는 정보탐색과정은 관광행동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과정이 라고 말할 수 있다.특히 관광정보는 각 국가별로 가지고 있는 고유한 사회적ㆍ문화적 배경이 상품 또는 제품을 소구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므로 언어적, 비언어적 정보들은 고유한 특징을 지니게 되기 때문에 관광자들의 탐색행동도 개인의 심리적 요인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적 요인의 의해서도 큰 영향을 받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위와 같은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목적을 설정하였다. 첫째, 같은 동양권의 두 나라(한국, 중국)의 관광자들을 대상으로 사회발전상황에 따라 나라별로 정보과잉에 대한 인식이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밝히고자 한다. 둘째, 정보탐색 활동에 있어 관광소비자가 추구하며 성취하고자 하는 정보과잉 인식의 현상과 관광정보 탐색행동을 유발하는 요인(감정, 태도, 탐색노력)들을 파악하고 그 변수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셋째, 설정된 연구모형에서 정보과잉 인식이 관광자들의 정보에 대한 감정, 태도 그리고 탐색노력과의 영향에 대해 나라별로 살펴보고자 한다. 넷째, 이러한 연구결과는 관광자들에게 관광정보를 많이 노출시키고 싶어하는 관광정보 제공자들에게 실질적인 시사점을 줄 것이라 기대한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2 장 이론적 배경 5
1. 정보량과 정보과잉 5
1.1. 정보량과 정보과잉 현상 5
1.2. 정보과잉 인식에 대한 선행연구 6
2. 감정 6
2.1. 감정의 개념 6
2.2. 감정의 유형 6
3. 태도 7
3.1. 태도의 정의 7
3.2. 태도의 특성 8
4. 정보탐색노력 8
4.1. 정보탐색노력의 개념 8
4.2. 정보탐색노력에 대한 선행연구 9
제 3 장 연구설계 10
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10
1.1. 연구모형 10
1.2. 구성관계 및 가설의 설정 11
2. 측정척도 13
3. 조사대상 및 분석방법 15
제 4 장 연구결과 17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17
2. 정보과잉 인식에 대한 차이분석 19
3. 가설검증(한국) 21
3.1.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21
3.2. 확인적 요인분석 25
3.3. 상관분석 28
3.4. 구조방정식모형 검증 28
3.5. 가설검증 29
4. 가설검증(중국) 30
4.1.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30
4.2. 확인적 요인분석 34
4.3. 상관분석 35
4.4. 구조방정식모형 검증 36
4.5. 가설검증 37
5. 종합분석 38
제 5 장 결 론 40
1. 연구 요약 및 고찰 40
2.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42
참고문헌 45
부록 54
Abstract 6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