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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수빈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황민아
발행연도
2015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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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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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반 아동과 ADHD 아동에게 그들의 일상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반적인 갈등 상황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 후, 두 그룹 간의 갈등 원인 이해 및 타인 감정 이해 그리고 갈등 해결방안의 언어적 제시를 비교함으로써, 궁극적으로 ADHD 아동의 화용능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수도권에 거주하는 만 7-9세의 아동 중 한국 아동 웩슬러 지능검사 동작성 점수 80점 이상, 구문의미이해력검사, 수용·표현어휘력검사는 모두 -1SD 이상의 정상 지능과 언어능력을 지닌 ADHD 아동 10명, 일반 아동 1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각 아동들에게는 일상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갈등 상황 이야기 15개를 하나씩 들려준 후, 보기 중 갈등 원인과 타인 감정을 적절히 나타내는 보기를 고르게 하였다. 또한 상황에 맞는 적절한 해결방안을 제시할 때에는 아동이 언어로써 표현할 수 있도록 하였고 연구자는 기준에 맞춰 채점을 하였다. 집단 간 갈등 원인 이해 및 타인 감정 이해, 그리고 갈등 상황에 적절한 해결방안의 제시 차이를 통한 화용 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갈등 상황 이야기를 듣고 난 후 갈등 원인을 이해하고 찾는 과제에서 ADHD 아동과 일반 아동 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갈등 상황 이야기를 듣고 난 후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찾는 과제에서도 ADHD 아동과 일반 아동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두 집단 간 갈등 해결방안의 언어적 제시 역시 유의한 차이가 있으며, ADHD 아동이 일반 아동에 비해 유의미하게 저조한 수행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보았을 때, ADHD 아동의 지능과 언어능력이 또래와 비슷하더라도, 갈등 상황에 대한 이야기를 들은 후 갈등의 원인을 이해하거나 타인의 감정에 대해 이해하고 공감하는 데에 있어서 낮은 수행을 보였다. 또한 갈등상황에 맞는 해결방안을 언어적으로 제시 하는 데에 있어서도 낮은 수행을 보였다. 이는 ADHD 아동이 갈등의 원인 및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는데 어려움을 보이며, 화용론적 이해에 있어서도 어려움을 보인다는 것을 나타낸다. 뿐만 아니라 저조한 능력의 갈등 원인 및 타인 감정 이해 그리고 부적절한 해결방안은 진정성 있는 의사소통을 어렵게 해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ADHD 아동 언어 평가 시 의미나 구문, 통사적인 부분 혹은 표준화된 검사에만 머물 것이 아니라, 언어의 직접적인 사용과 관련된 화용론적인 부분도 충분히 고려되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중재적인 부분에 있어서도 화용론적인 부분은 아동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에 이를 고려한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Ⅱ. 연구 방법 6
1. 연구 대상 6
2. 검사 도구 7
3. 연구 절차 12
4. 자료의 통계적 처리 13
5. 갈등상황에 맞는 해결방안 제시 채점 기준 및 신뢰도 13
Ⅲ. 연구 결과 14
1. ADHD 아동과 일반 아동의 갈등 원인 이해 차이 14
2. ADHD 아동과 일반 아동의 타인 감정 이해 차이 14
3. ADHD 아동과 일반 아동의 해결방안 언어적 제시 차이 15
Ⅳ. 논의 및 결론 17
참고문헌 21
부 록 25
영문요약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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