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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창배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전혜성
발행연도
2015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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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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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의 대인관계 유능성에 가족분화와 자아개념이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대학생의 대인관계 유능성을 높이기 위한 개입 방안을 제안하고자 시도되었다. 가족체계 이론에서는 건강한 가족분화를 성인기의 대인관계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변인으로 설명하고 있고, 자아개념 또한 기존의 연구를 통해 대인관계 유능성에 영향을 주는 핵심변인으로 제시되어왔다.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대학생의 가족분화와 자아개념이 대인관계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를 연구모형과 경쟁모형으로 설정하였다. 독립변인으로 가족분화, 종속변인으로 대인관계 유능성, 매개변인으로 자아개념을 적용하였다. 연구모형은 가족분화가 대인관계 유능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침을 제시하는 경로와 가족분화가 자아개념을 매개로 하여 대인관계 유능성에 간접적으로도 영향을 미침을 보여주는 경로로 구성된다. 경쟁모형은 연구모형에서 가족분화가 대인관계 유능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삭제한 경로로 구성된다. 이를 경기, 충청, 전라 4개 대학 대학생 312명을 대상으로 구조방정식을 활용하여 검증하였다.
조사대상자의 대인관계 유능성은 5점 만점에 3.34점, 가족분화는 25점 만점에 13.31점, 자아개념은 5점 만점에 3.66점이었다.
연구모형에 비해 가족분화가 대인관계 유능성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삭제한 경쟁모형이 실제자료에 더 부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아개념은 가족분화와 대인관계 유능성에 매개역할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대학생의 대인관계 유능성에 영향을 주는 경로는 가족분화가 자아개념을 매개하여 대인관계 유능성에 영향을 주는 것이다. 즉, 가족분화는 자아개념에 정적인 영향을 미쳐 가족분화 수준이 높아지면 자아개념이 높아지고, 자아개념은 대인관계 유능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쳐 자아개념이 높아지면 대인관계 유능성도 높아짐을 확인하였다. 또한 자아개념은 가족분화와 대인관계 유능성 간의 관계에서 완전매개효과를 갖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의 대인관계 유능성을 높이기 위한 개입에 있어서, 가족분화와 자아개념의 향상이 선행적으로 이루어져야 대학생의 대인관계 유능성이 증진될 수 있음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가족분화와 자아개념이 대인관계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대학생의 대인관계 유능성을 높이기 위한 실천적 제안을 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목차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문제
II. 이론적 배경
1. 대인관계 유능성
2. 가족분화
3. 자아개념
4. 가족분화, 자아개념, 대인관계 유능성 간의 관계
1) 가족분화와 대인관계 유능성
2) 자아개념과 대인관계 유능성
3) 가족분화와 자아개념
4) 가족분화, 자아개념, 대인관계 유능성
III. 연구방법
1. 연구모형
2. 연구대상
3. 측정도구
1) 가족분화
2) 자아개념
3) 대인관계 유능성
4) 조사대상자 특성
4. 분석방법
IV. 결과
1. 조사대상자 특성
2. 주요 변수의 특성
3. 대학생의 가족분화, 자아개념, 대인관계 유능성 간의 관계
1) 측정변수간 상관관계
2) 측정모형의 모형적합도 및 요인계수
3) 잠재변수간 상관관계
4) 이론모형과 경쟁모형 비교
5) 경로분석
V.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부 록
영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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