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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미리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정연수
발행연도
2015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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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장애학생의 취업 후 사후관리에 대한 교사 인식과 사후관리 어려움을 경험하는 과정에서 교사와 유관기관의 사후관리 직무 담당자가 제안하는 개선방안에 대해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경기도 내의 학교에서 3년 이상 근무하며 장애 학생의 취업 후 사후관리를 경험한 특수학교 전공과 교사 3인, 특수학급 교사 3인과 경기도 내에서 장애인복지관 사후관리 직무 담당자 3인으로 연구 참여자는 총 9명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자료수집 기간은 2015년 3월부터 2015년 5월까지이며 경기도에 있는 특수학교 2곳, 고등학교 특수학급 3곳, 장애인복지관 2곳에서 심층 면담(in-depth interview)을 진행했다. 인터뷰 시간은 1회당 30분에서 1시간 정도 이루어졌고, 연구 참여자 각각 2회~3회에 걸쳐 면담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는 반구조화된 면담(semi-structured interview)을 실시하였으며 자료 분석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취업한 장애학생의 사후관리에 대한 교사 인식은 유관기관 간의 연계를 위한 협력적 태도의 필요성, 졸업으로 종결되는 사후관리, 교사의 역량 강화 중요성, 능력보다 선처에 호소 등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가 경험하는 장애학생 취업 후 사후관리 어려움은 장애를 정당화하는 장애부모, 취업한 장애인을 투명인간으로 인식하는 사업체, 구직 장애인의 취업 의지, 기본 소양교육의 미흡, 기관 간 동상이몽과 표류하는 졸업생, 취업 담당자의 잦은 인사이동, 교사의 업무 과중, 도움을 요청할 곳이 없는 어려움, 장려금 수급을 위한 장애인 고용, 걸림돌이 되는 복지 서비스 등이다.
셋째, 취업한 장애학생의 사후관리를 위한 개선 방안으로 취업 전 전환교육부터 연계 시작, 체계적인 사후관리 체계, 사후관리 전담 인력 필요성, 사후관리 전담 기관 필요성, 사업체의 장애이해와 환경 설비, 기관 간 서로의 강점 찾기 등으로 느끼고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근거로 본 연구에서는 후속 연구를 제시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장애 영역의 사후관리에 대한 연구, 지역 특성에 따른 연구, 사후관리의 대상의 범위를 확대해서 장애인 당사자, 장애부모, 사업주, 작업장 동료, 유관기관 등 보다 폭넓은 연구가 진행되길 바란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3
3.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5
1. 지적장애인의 직업적 특성 5
2. 장애학생의 진로·직업교육 유관기관 간의 연계 8
3. 질적 연구의 특성 및 유형 10
Ⅲ. 연구방법 12
1. 연구 참여자 12
2. 자료수집 16
3. 자료분석 17
4. 연구자 윤리 19
Ⅳ. 연구결과 20
Ⅴ. 논의 및 결론 41
참고문헌 44
부록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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