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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상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안희준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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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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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2015년 올해 카지노 시장은 1,588억 달러 정도로 예측되며, 이 수치는 이전 연도와 비교하여 9.3%의 성장률을 나타낸다. 이러한 성장세는 전통적인 카지노 시장인 라스베가스 뿐만 아니라, 마카오 그리고 싱가포르 등의 아시아 시장도 예외는 아니다[2]. 또한 우리나라에서도 제주에만 8개의 외국인 전용 카지노가 존재하며, 최근 중국인 관광객이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지난해 카지노 매출액은 2천 170억 원에 이른다[3].
이러한 카지노 사업은 국가로서는 큰 재정 수입이며, 반면 사회적인 우려의 요인이다. 때문에 상당수 카지노 운영은 국가가 하거나 국가에서 감시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이때 중요한 부분이 카지노를 통하여 발생한 수입을 국가에서 관리하는 부분이다. 그 중 슬롯머신의 경우 미국 및 유럽의 슬롯머신 제조업체와 관련 업체는 통상적으로 미국 게임 장비 및 시스템기술 연구소 GLI(Gaming Laboratories International)의 기술 인증을 수령하여 카지노에 장비 및 시스템 납품 시 제출하도록 하여 표준화된 자동 회계시스템을 구축하고 관리하고 있다[2].
슬롯머신 회계 프로토콜은 GSA(Gaming Standard Association)에서 슬롯머신의 자동화된 관리를 위해서 정립한 국제 표준 프로토콜이다. 이 표준 프로토콜은 자동 전산화된 슬롯머신 회계 시스템의 구축을 도와 회계의 투명성을 보장한다.
이 표준은 UART기반의 고전 프로토콜인 SAS와 최근 기능성과 성능의 향상을 위해 인터넷 프로토콜을 적용한 G2S가 존재한다. 그러나 여전히 과도기적인 상태로 고전 프로토콜인 SAS가 우세를 보이며 여전히 널리 사용되고 있다. 특히 국내 같은 경우 모든 카지노들이 SAS기반의 시스템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SAS기반 시스템 우세는 이미 객장에 설치된 게임머신을 G2S전용 신식머신교체에 따른 비용과 국내 카지노 관련 법규에 있다.
SAS 프로토콜은 호스트와 게임머신 사이에 SMIB(Smart Interface Board)라는 인터페이스 보드를 두어 통신하는 형태를 띠고 있다. SMIB와 게임머신 사이에는 표준 SAS 프로토콜을 이용하며 SMIB와 호스트사이에는 SMIB 제조사에 따른 비표준 프로토콜을 이용하고 있다. 이러한 비표준 프로토콜 사용은 SMIB제조사의 의존도를 높이고 카지노 운영 시스템간 호환성에 문제를 제기한다. 각각의 카지노 운영 시스템들은 서로간의 인터페이스를 위해서 서로가 지원하는 비표준 프로토콜을 모두 인지하고 있어야 하며 복잡한 구성을 갖는다. 반면 표준 프로토콜인 G2S를 사용하게 되면 제조사의 의존성 없이 시스템 간 하나의 표준 프로토콜로 묶어 간단한 구성이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 소개할 슬롯 프로토콜 컨버터는 SAS와 G2S프로토콜 간의 변환을 수행하는 역할을 한다. 카지노는 이를 이용해 기존의 SAS 게임머신의 객장환경에서도 게임머신의 교체 없이 G2S 기반의 시스템을 구축하고 표준 신식 프로토콜의 이점을 취할 수 있다.

목차

1. 서론 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
2. 시스템 요구사항 분석 5
2.1 SAS(Slot Account Protocol) 6
2.1.1 물리적 인터페이스 6
2.1.2 논리적 인터페이스 6
2.1.3 커뮤니케이션 7
2.1.4 응용(Application)기능 9
2.2 G2S(Game to System) 11
2.2.1 비동기 계층 11
2.2.2 G2S 메시지 형태 12
2.2.3 전송계층 12
2.2.4 트렌젝션 로그(Transaction Log) 13
2.2.5 응용기능 13
2.3 SAS to G2S Converting Issue 18
2.3.1 프로토콜 구조 비교 19
2.3.2. 메터정보 비교 21
2.3.3 트랜젝션 로그정보 비교 22
2.3.4 이벤트정보 비교 22
2.3.5 게임머신 프로파일 동기화 23
2.3.6. 커뮤니케이션 동기화 23
2.3.7 새로운 기능 24
3. 시스템 설계 24
3.1 개발 환경 26
3.2 SAS 엔진 27
3.2.1 SAS엔진 구조 28
3.2.2 실패한 명령어 33
3.3. G2S 엔진 33
3.3.1 G2S 엔진 구조 33
3.4 컨버터 35
3.4.1 컨버터 구조 35
3.4.2 커뮤니케이션 43
4. 시스템 평가 45
4.1. 시스템 동작 테스트 45
4.2 성능 테스트 46
4.2.1 시스템 리소스 사용량 46
4.2.2 메시지 처리 속도 47
4.3 시스템 기능비교 47
4.3.1 매터 기능비교 48
4.3.2 다중-액면가, 다중 게임 기능비교 48
5. 결론 49
참고문헌 50
Abstract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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