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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지훈 (홍익대학교, 홍익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최형연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홍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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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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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산업의 발전으로 운전자의 안전도 발전을 거듭해 나아가고 있다. 안전도 평가에 대해 우리나라의 경우 충돌 안전성, 보행자 안전성, 주행 안전성, 사고예방 안전성으로 평가항목을 나눈다. 이 중 좌석안전성 평가 시험은 후방추돌 시 발생하는 탑승자의 목 상해 방지를 위한 좌석 및 머리지지대의 기능을 평가하여 이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또한 자동차 회사에게 안전성이 우수한 시트 개발을 유도하여 안전한 자동차의 보급 및 확산을 유도하기 위한 시험이다. 이처럼 후방 추돌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효율적인 최적 설계를 가능토록 하기 위해서는 정밀 유한 요소 시트 모델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시트의 유한 요소 해석에 필요한 각 구성품의 물성을 얻기 위해 물성 시험을 수행하였고 시트 모델의 동적 해석을 위하여 유한 요소 모델을 구축하였으며 폼의 커버링 과정에서의 pre-stress와 더미 착석에서의 하중 분포까지 고려하여 시트 모델을 재현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시트 모델링에서 주요 변수 인자를 파악할 수 있었으며, 시트 개발 시 이러한 모델링 기법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2 장 시트 구성품 시험 2
2.1 시트 폼 특성 및 시험 2
2.1.1 시트 폼 특성 2
2.1.2 시트 폼 단품의 시험 방법 2
2.1.3 시트 폼 단품의 시험 결과 4
2.2 시트 커버 시험 5
2.2.1 시트 커버 시험 방법 5
2.2.2 시트 커버 시험 결과 6
2.2 시트 패딩 시험 7
2.2.1 시트 패딩 시험 방법 7
2.2.2 시트 패딩 시험 결과 8
제 3 장 제조 공정을 고려한 시트의 유한 요소 모델링 9
3.1 프레임 모델링 9
3.2 폼 모델링 10
3.3 시트 커버 모델링 11
3.3.1 Cover pre-stress 11
3.3.2 pre-stress 적용 결과 12
3.3.3 Trim advisor 15
3.4 Attachments 16
3.4.1 Hog rings 16
3.4.2 J-clips 16
3.4.3 Velcro 16
3.5 Recliner 모델링 17
3.6 Headrestraint 모델링 18
제 4 장 유한 요소 시트 모델의 검증 19
4.1 정적 상태에서의 시트 모델 검증 19
4.1.1 HRMD를 이용한 H-point 측정 및 BioRIDⅡ 더미 설치 19
4.1.2 BioRIDⅡ 착석 결과 비교 23
4.1.3 FSR 센서를 이용한 BioRID Ⅱ 더미의 하중 분포 비교 25
4.2 동적 상태에서의 시트 모델 검증 29
4.2.1 시트 쿠션, 시트 백, 헤드레스트 가속도 비교 30
제 5 장 후방 추돌 안전도 해석 모델 검증 32
5.1 시뮬레이션 거동 비교 32
5.2 상해 지수 비교 34
5.3 머리와 헤드레스트간에 접촉 하중 비교 37
5.3.1 접촉 하중 계산을 위한 환산 계수 37
5.3.2 머리와 헤드레스트간에 접촉 하중 비교 39
5.4 시트 쿠션, 시트 백, 헤드레스트 가속도 비교 40
제 6 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42
참고문헌 44
영문요약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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