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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개명 (인하대학교, 인하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경호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인하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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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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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관리 시스템의 주요한 목적은 선박의 안전을 높이고 선박의 유지보수 비용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선박 의장은 PMS에 의해서 관리되고 있다. 이 PMS 는 선박 전체를 관리하는 SMS의 하위 시스템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선체(HULL)의 경우는 현재까지 계획적으로 관리가 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그래서 여러 선급들은 선체를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을 개발해왔다. 또한 유가 급등으로 선사들도 선체 관리 시스템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선사는 효과 적인 선체 관리를 위하여 직관적인 시스템을 원하고 있다. 그래서 3D 모델 기반의 선박 관리 시스템이 다양하게 개발되어 왔다.
본 논문에서는 3D 모델 기반의 선박관리 시스템과 선급에서 요구하는 선박 관리를 위하여 규칙에서 요구하는 선박 두께 계측 관리 시스템과 두께 위치를 찾기 위하여 도면에서 특징점을 찾는 알고리즘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목차

1. 서론 1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
1.2 범위 및 구성 2
2. 기존 선체 관리 시스템 연구 분석 2
2.1 선체 두께 관리 절차 및 수행 2
2.2 선박 선체 두께 관리 시스템 6
2.3 선박 두께 데이터 활용 시스템 11
3. 도면 매핑을 위한 기존 특징점 추출 연구 12
3.1 Harris Corner 12
3.2 Difference of Gaussian 18
4. 선체 두께 관리시스템의 설계 25
4.1 선체 두께 관리 시스템 절차 25
4.2 선체 두께 시스템의 유스케이스 26
4.3 선체 두께 관리 시스템 구조 28
4.4 선체 두께 데이터의 입력 데이터 형식 정의 30
5. 주요 기능 및 시스템 비교 33
5.1 선체 두께 데이터 입력 기능 33
5.2 두께 계측 범위 입력 35
5.3 두께 계측 계측점 입력 36
5.4 두께 계측 데이터입력 36
5.5 특징점 추출 적용 및 구현 37
5.6 구현 기능 시스템 비교 40
6. 결론 41
부록 42
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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