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연옥 (군산대학교, 군산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안진경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군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그림책을 노래로 들려주는 활동이 영아의 어휘력 발달과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그림책을 노래로 들려주는 활동이 영아의 어휘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그림책을 노래로 들려주는 활동이 영아의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G시에 위치한 어린이집에 다니는 영아들로 실험집단은 A어린이집과 B어린이집의 영아 각각 7명씩 14명과 인적환경과 물리적환경이 비슷한 C어린이집과 D어린이집의 영아 각 7명씩 14명을 비교집단으로 각각 선정하였다.
연구도구는 영아의 어휘력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안주희(2005)가 영아 월령에 맞게 재구성한 것을 사용하였고, 의사소통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이영자 외(2002)가 개발한 「1, 2세 영아발달 평가도구」를 안주희(2005)가 수정·활용한 것을 사용하였다.
연구절차는 첫째, 예비검사를 통해 연구도구의 적절성을 점검하였고, 둘째, 원활한 연구를 위해 교사훈련을 실시하였다. 셋째, 영아의 어휘력과 의사소통 능력에 대한 사전 검사를 실시하고, t-검증을 통하여 두 집단이 동질집단임을 확인하였다. 넷째, 2013년 3월 11일부터 10주에 걸쳐 실험처치를 실시하였다. 다섯째로, 실험처치 후 영아의 어휘력 발달과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나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책을 노래로 들려주는 활동이 영아의 어휘력 발달에 있어서 그림책을 노래로 들려주는 실험집단과 노래로 들려주지 않은 비교집단 영아들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실험집단의 어휘력 평균은 1.64점 상승하였고, 비교집단의 어휘력 평균은 1점이 상승한 것을 볼 때, 그림책을 노래로 들려주는 활동이 실험집단 영아의 어휘력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둘째, 그림책을 노래로 들려주는 활동이 영아의 의사소통 능력 발달에 있어서 그림책을 노래로 들려주는 실험집단과 노래로 들려주지 않은 비교집단 영아들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실험집단의 영아들은 그렇지 않은 비교집단의 영아보다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그림책을 노래로 들려주는 활동이 영아의 어휘력 발달과 의사소통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결론적으로 그림책을 노래로 들려주는 활동이 현장에서 지속적으로 전개 된다면 영아의 어휘력 발달 및 의사사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활동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