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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황의덕 (공주대학교, 공주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창석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공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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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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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TMS(Freeway Traffic Management System 고속도로 교통관리 시스템), TCS(Toll Collection Sytem 요금 징수 시스템), 하이패스(Hi-Pass 통행료 전자지불 시스템)등의 고속도로 ITS 설비들은 지금까지 단순한 이력관리 및 수동적인 사후관리가 이루어져 고장관련 DB가 부족하여 시설물의 통합운영관리 활용을 최대화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고속도로 ITS 시설물을 사전관리인 예방적 유지관리를 하고자 하이패스 시설물의 개통이후로 부터의 고장이력을 신뢰성 이론에 기반을 둔 체계적인 통계분석을 통해 시스템의 신뢰도인 운용가용도를 산출하여 그 시스템들의 부품 수명주기를 전체 시스템의 운용가용도와 비슷한 수명주기를 갖는다는 가정하에 각각의 부품들의 수명주기에 따른 신뢰구간을 전체 시스템의 운용가용도를 대입하여 부품의 수명주기를 산출하여 부품의 관리계획을 수립하고 부품의 교체주기 산정을 통한 지속적인 예방적 유지관리를 통해 시스템의 품질을 항상 일정수준 이상으로 유지하여 항시 가용한 상태를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I. 서론 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배경 3
3. 연구 문제 3
4. 연구 방법 4
II. 관련 연구 8
1. 선행연구 고찰 8
2. 이론적 배경 9
III. 신뢰성 분석 21
1. 수집자료 개요 21
2. 하이패스 모수 추정 28
3. 하이패스 운용가용도 산정 35
IV. 부품 생명주기 산출 39
1. 부품 교체 모델 39
2. 하이패스 부품 수명분포 적합도 검정 41
3. 하이패스 부품 모수 추정 44
4. 하이패스 부품 교체 시기 추정 48
V. 고찰 52
1. 부품 교체 시기 52
2. 연구 결과 분석 54
Ⅵ. 결론 56
참고문헌 58
ABSTRACT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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